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스타트업 성장, 어떻게 이끌 것인가?
게시물ID : freeboard_202830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keeper키퍼
추천 : 0
조회수 : 743회
댓글수 : 0개
등록시간 : 2024/07/11 14:56:20

한국 산업화의 성공 방식 '패스트 팔로우' 전략, 들어보신 분들 있으실 겁니다. 패스트팔로우 전략은 모방하고 추격해서 선진국을 따라 잡는 전략을 말합니다. 한국의 빨리빨리 문화, 특유의 끈기, 손재주가 오늘날 대한민국의 성장을 이끌게 된 것이죠.

이후 우리 기업들은 '품질경영'을 내세우며 제품의 질을 한단계 끌어올리는 노력을 합니다. 그 결과 한국제품, 어딜 가도 손색이 없을 만큼 훌륭합니다. 예전에는 밥솥도 TV도 일제, 미제를 따졌는데 이젠 그런 말, 쏙~ 들어갔습니다.

전문가들은 한국 기업들이 이제 모방→추격자단계에서 다음 단계로 도약하기 위해 '게임체인저'가 되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제 식대로 해석하면 "이젠 나를 따르라?" 정도로 해석되는군요. 자세한 사항은 아래 기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선도의 시대로…기업 ‘탈추격 혁신’ 6대 제언 [리부트 코리아] (naver.com)


전문가들은 우리 기업이 게임 체인저로의 도약 기로에서 과거 ‘성공 방정식의 덫’에 빠졌다는 진단을 내린다. 추격자 시절 성공 요인에 대한 믿음을 기반으로 환경이 변해도 새로운 시도를 주저하고 과거 성공 요인을 고집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러면서 ‘탈추격형 혁신’을 위한 역량 대개조에 나서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매경이코노미는 각계 석학·전문가 16인 조언을 기반으로 동적 역량(Dynamic Capabilities) 구축, 관성 격파(Break Inertia), ‘베스트 프랙티스 덫’ 탈출, 학습 메커니즘 전환(빠른 → 느린 학습), 고몰입 조직 구축, 변혁적 리더십 등 6개 전략을 대안으로 제시한다.


0000090145_003_20240705210126919.jpg

고몰입 조직 구축→내재적 동기부여

금융경제소셜네트워크 Keeper : 네이버 블로그 (naver.com)

아마존, 구글, 애플, 테슬라 등 글로벌 혁신 기업에서는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과감한 시도, 내재적 동기 부여, 직무에 대한 높은 헌신과 몰입 등을 강조하는 고몰입 인적 자원 관리 시스템이 탄탄히 구축돼 있다. 고몰입 인사 제도는 실패를 권장하므로 조직의 단기 성과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혁신 기업에서 고몰입 조직이 확산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는 것이 전문가 진단이다.

기술 변화가 불연속적이고 상시적인 4차 산업혁명 환경에서는 기존 경쟁 우위를 지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새로운 경쟁 우위를 남보다 먼저 만들어내는 조직이 생존한다. 리타 맥그래스 컬럼비아대 경영대 교수는 저서 ‘경쟁우위의 종말(The End of Competitive Advan tage)’에서 “과거에는 산업 간 경계가 명확했지만 이 경계가 무너진 오늘날에는 전통적 의미의 경쟁 우위는 무의미하다”며 “기업 경쟁 우위에는 '수명 주기'가 있으며, 그 주기가 점점 짧아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결국 변화하는 산업 판도를 정확히 간파하고 경쟁 우위 변화 양상을 제대로 짚어내려면 혁신과 민첩성 등을 동기 부여할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형태의 고몰입 조직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이 다수 전문가 제언이다. 허문구 교수는 “고몰입 조직 구축에는 성과급 등 외재적 보상도 중요하지만, 동료들과 편하게 소통하고 교류하면서 함께 성장한다는 자극을 확산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프레젠테이션1.jpg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