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워만 있어도 살이 빠진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들까요? 대부분 말도 안되는 과대광고를 떠올리게 됩니다. 빡세게 식단조절하고 땀을 뻘뻘 흘리며 힘들게 운동을 해도 살이 빠질까 말까인데 누워만 있어도 살이빠질 수 있다니 어불성설입니다.
하지만 정말로 누워만 있어도 살이 빠질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사람처럼 누워 있으면 정말로 누워만 있어도 살이 빠집니다. 스마트폰을 보며 게으름을 피우는 것 처럼 보이는 저 사람은 지금 위를 작게 만드는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위가 작아지면 누워만 있어도 살이 빠지게 됩니다.
사람들이 살이 찌게 되는 원인은 식욕을 억제하지 못해 너무 많은 음식을 먹기 때문입니다. 우스개 소리로 물만 먹어도 살이 찐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사람은 지구인이 아니라 외계인일 것입니다. 식욕을 억제하면 살이 빠진다는 누구나 알고 있지만 이게 쉽지 않습니다. 살이 쪄있는 사람은 식욕이 비정상적으로 강해져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더더욱 식욕을 참기 어렵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렇게 식욕이 강해져 있는 것일까요? 그건 바로 위가 커져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가끔 우스게소리로 위가 늘어나서 살이 쪘다고 하는데 이것이 단순한 우스게소리가 아니라 진짜입니다. 살이 찌는 사람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위가 늘어나 있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위는 왜 늘어나는 것일까요? 가장 큰 원인은 위가 들어있는 하부 갈비뼈우리가 커져있기 때문입니다.
위는 마치 풍선안에 들어있는 상자와 같습니다. 풍선은 크게 부풀릴 수 있지만 풍선이 들어있는 상자보다 더 커질 수는 없습니다. 위도 마찬가지 입니다. 음식물이 차게 되면 위의 부피가 커지지만 위가 들어있는 상자인 하부 갈비뼈우리의 크기 만큼만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런데 갈비뼈의 경우 몸의 다른 뼈와는 다르게 쉽게 변형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갈비뼈우리의 크기도 커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위의 크기도 커지게 되고 더 많은 음식을 먹게 되며 살이 찌게 됩니다. 아주 간단하고 명료한 사실입니다.
지금 이 사람은 누워서 스마트폰이나 보고 있기는 하지만 동시에 하부 갈비뼈우리가 작아지게 하는 운동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부 갈비뼈우리가 작아지면 그 안에 있는 위도 작아지므로 살이 빠지게 됩니다.
여러분이 살이 빠지지 않는 이유는 게을러서가 아닙니다. 위가 너무 커져있기 때문에 살을 뺄 수가 없는 것입니다. 위가 작아지면 살을 빼고 싶지 않아도 살이 빠지게 됩니다.
위가 작아지고 살이 빠지는 방법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은 이 책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