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보복부 진짜.. 답없다..
게시물ID : sisa_209505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어지금몇시지
추천 : 11
조회수 : 435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2/06/21 11:01:51
의사 중 한사람으로서 정말 답답하네요,

어느 의료원에서 심평원에서 주관하는 포괄수가제 시행에 따른 교육 및 간담회가 3차례 열렸다고 합니다.

간담회에서 많은 문제제기가 있었고 심평원 관계자의 답변을 올립니다.

Q1. 응급실에서 심한 두통을 호소하고 있는 환자가 왔는 데, 뇌출혈이 의심되어 CT를 찍었는데 이상소견이 발견되지 않으면 수가인정으로 받지 못합니까?
A1. 네 단순 두통으로 처리되며, 수가는 인정받지 못합니다. 따라서 정말 뇌출혈이 있는 환자만 CT를 찍으셔야 합니다.

Q2. 일반 X-ray 상 폐암이 의심되어 CT를 찍었는데 이상소견이 없으면 수가를 인정받지 못합니까?
A2. 네 마찬가지로 인정받지 못합니다.

Q3. 이제 말이 됩니까? 환자에게 당신은 X-ray상 암이 조금밖에 의심되지 않으니 CCT는 더 많이 의심될때 찍어야 합니다. 이렇게 설명합니까?
A3. 저는 환자와의 진료 부분은 잘 모릅니다. 환자에게 잘 설명해 주셔야 합니다.

Q4. 폐렴으로 입원한 환자가 간헐적인 복통을 호소하며, 내원 전부터 있어왔던 복통의 원인이 궁금하며 불안하다고 같이 검사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데 어떻게 해야합니까?
A4. 어떠한 경우도 최종 진단명과 관계없는 검사를 시행할 수 없습니다. 환자에게 단호히 거부의 의사를 표명하거나 설득하셔야 합니다.

정말 이게 말이 됩니까?? 다음 아고라에 최근 보복부 직원들이 근거없이 의사들을 비방하는 여론몰이를 하다가 신원이 털렸다고 하죠?? 
물론 의사들도 다 잘한 것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많은 의사들이 저런 딜레마 있는 상황에서, 월급받고 일하면서 양심적인 진료, 배운대로의 진료를 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제는 그마저도 안되게 막히는 군요.

정말 뇌출혈이 있는 환자만 CT를 찍으라 하면  정말 뇌출혈있는지는 무슨 수로 확진 하나요?? 에휴....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