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을 그려라]
1) 사람은 상황이 '지금보다 나빠질 것'에 공포를 느끼는 것과 마찬가지로 '지금보다 좋아질 것'에도 두려움을 느낀다. (39쪽)
2) 우선순위를 모르는 사람은 인생을 방황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123쪽)
3) 지금 모르는 것은 문제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을 모르는지'를 알아내는 것이다. (97쪽)
4) 스스로 문제를 만들고 그 답을 찾아야 한다. 이것이 자신의 인생을 자유롭게 살기 위한 유일한 방법이다. (60쪽)
5) 자신의 인생을 즐기려면 먼저 '무엇에서 해방되고 싶은지', '어떻게 되기를 바라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
무엇이 하고 싶은지, 어떻게 되고 싶은지, 무엇을 할 때 가슴이 설레고 두근거리는지. (61쪽)
6) 작은 설렘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라. (61쪽)
7) '완벽하게 성공한 그림'을 머릿속으로 그리고, 그때 자신이 느낄 감정을 미리 느껴본다. (97쪽)
8) 욕구는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할수록 머릿속으로 정리가 된다. 재빨리 소멸하는 것도 있지만 누군가의 공감을 얻어 커지는 것도 있다.
할 수 있고 없고를 떠나서 어쨌든 적극적으로 말을 꺼내라. 열정이 협력자를 부르고, 나아가 일을 시작할 환경까지 갖춰지는 일도 있다. (63쪽)
[시작하라]
1) 우연한 성공은 우연한 실패와 같다. 설령 한번 성공했다고 해도 계속 성공하기는 어렵다. (77쪽)
2) 앞이 보이지 않는 프로젝트도 작은 계단을 만들어서 올라가면 반드시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109쪽)
3) 생각만으로 달라지는 것은 하나도 없다. 시작하지 않으면 소용없다. (140쪽)
4) 골똘히 생각하는 것보다 행동하라. 움직이면 저절로 보인다. (142쪽)
5)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죽는 것 이외에는 모두 가벼운 상처일 뿐이다. (145쪽)
6) 시작한 순간 변화는 이미 시작된다. 지금 당장 시작하면 된다. (151쪽)
7) 사회 속에서 사는 인간은 무엇인가에 구속되어 있다. 그러나 그 구속이 당신의 행동을 제한한다고 한정할 수는 없다. (85쪽)
8) 일단은 몸소 해보는 거다. 자그마한 성취감이 잊어버리고 있던 자신감을 되찾는 계기가 될 것이다. (85쪽)
9) 목표만 바뀌지 않으면 순서는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 기존의 방법에 매달릴 필요는 없다. (165쪽)
[팀을 꾸려라]
1) 멋진 결과는 재능 많은 사람들의 집합체에서 나온다. 혼자 할 수 있는 일에는 한계가 있다.
진짜 실력은 한 사람의 힘이 아니라 다른 사람의 힘을 '얼마나 모을 수 있는가'로 결정된다. (115쪽)
2) 동료 한 사람 한 사람의 '장점'을 파악하고 그 장점을 펼칠 수 있는 환경을 정비해 준다. (115쪽)
3) 우연이었더라도 결과를 낸 사람은 꼭 칭찬한다. 결과는 내지 못했어도 실력 있는 사람은 꼭 칭찬한다.
결과나 실력이 따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도전한 사람은 꼭 칭찬한다.
'당신이 열심히 일한 것을 나는 알고 있다.'는 한마디에 모든 수고를 보상 받는 사람도 있다. (181쪽)
4) 문제가 일어나면 그 문제를 분석해야 한다. 결코 무시해서는 안 된다. 문제는 무시할수록 커진다. (166쪽)
5) 상상할 수 있는 모든 문제점의 대처법을 미리 생각해 두면 나머지는 좋은 점만 남는다.
그 때문에 설령 누군가 불안을 느끼더라도 '걱정 마. 어떻게든 잘될 거야'라고 자신 있게 격려할 수 있다. (127쪽)
6) '지금 이 일을 왜 하는가?' 목표를 잃지 않게, 자신이 잊지 않게, 동료가 잊어버리지 않게 자주 말하라. (173쪽)
출처 |
야마자키 다쿠미 지음, 이수경 옮김, <인생의 프로젝트>, 에이지21, 20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