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윈도우 8.1을 기준으로 작성된 버전입니다.
따로 표시를 안 해 둔 거라면 윈도우 XP, 7, 8.1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는 단축키이지만,
간혹 따로 표시를 안 해 둔 단축키도 윈도우 8.1이 아닌 버전에서는 작동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아래 있는 모든 단축키들은 윈도우 8.1에서는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단축키들입니다.
1. 어디 가서 컴맹 소리 안 듣고 싶다!
ALT+F4 : 활성화 되어 있는 창을 종료
CTRL+W : 탭 하나를 종료
P.S : 알트 탭과 컨트롤 탭은 창을 종료한다는 기능은 같지만 세부적인 기능은 살짝 다릅니다. 컨트롤+W는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탭 하나만 종료하는거고 알트+F4는 (탭을 포함한) 모든 창을 종료합니다. 인터넷을 켜 놓고 서로를 비교하면 이해가 가실듯...
ALT+TAB :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창을 전환합니다.
ALT+SHIFT+TAB : 현재 활성화 되어 있는 창을 전환합니다. ALT+TAB하고는 반대 방향이에요(비교해보면 알아요)
CTRL+A : 모두 선택하기. 문서 작업할때나 혹은 파일들을 관리할때 유용한 기능입니다. 말 그대로 모두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CTRL+C : 복사. 말 그대로 파일이나 문서 안의 내용물을 클립보드에 복사하는 기능입니다. 원본은 훼손되지 않습니다.
CTRL+X : 잘라내기. 파일이나 문서 안에 있는 내용들을 잘라내는 역할을 합니다. 기존의 내용을 '잘라냈기' 때문에 원래 있던 칸이 공백으로 변하게 됩니다.
CTRL+V : 붙여넣기. 복사나 잘라내기를 한 내용을 내가 지정한 장소로 붙여넣는 역할입니다.
CTRL+SHIFT+ESC: 작업관리자를 실행합니다. 예전 윈도우 XP시절에서는 CTRL+ALT+DEL를 누르면 바로 작업관리자가 호출됐었는데 지금 CTRL+ALT+DEL을 누르면 바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지 못합니다, 응답 없는 프로그램을 종료할 때 유용합니다.
F5 : 새로고침
F2 : 이름 바꾸기
2. 이정도만 알아도 컴퓨터 전문가 소리는 듣겠지?
윈도우+1,2,3,...(윈도우 7부터) : 작업표시줄에 고정되어 있는 1, 2, 3...번째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이 시스템에서 윈도우+1을 누르면 스팀이 실행되고 윈도우+2를 누르면 꿀뷰가 실행되고 윈도우+3을 누르면 foobar가 실행되겠죠? 윈도우+4를 누르면 크롬이 실행되는 방식입니다.
컨트롤 1. 2. 3... : 인터넷 탭을 여러 개 켰을 때 1, 2, 3....번째 탭으로 바로 이동합니다. 마우스를 안움직여도 돼서 편해요
윈도우+D : 바로 바탕화면으로 이동합니다. 뭐 많이 켜놨을때 되게 편해요~ 화면 하단 오른쪽에 시계 옆을 눌러도 바탕화면으로 이동합니다.(사진 참고) 한 번 더 누르면 원래대로 돌아와요.
윈도우+키보드 방향키(윈도우 7부터) : 해보시면 압니다. 편해요
윈도우+E : 내 컴퓨터
윈도우+Paused Break : (드디어 잉여중의 잉여인 Paused break이 쓰일때가!)시스템 정보를 보여줍니다. 단 PC방에서는 사용이 불가능!
CTRL+ESC : 윈도우 키랑 똑같은 역할을 합니다. 시작 메뉴를 호출하는 키죠. 간혹 윈도우 키가 없거나 액체의 습격으로 윈도우 키가 사망한 키보드가 있는데 이 때 유용하게 쓰입니다.
CTRL+T : 새 탭열기. 크롬이나 익스플로러를 실행 중에 컨트롤+T를 누르면 새로운 탭이 열립니다.
이상 제 설명은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주로 제가 아는 단축키 위주로 적었고, 아마 댓글로 컴게분들이 더 유용한 단축키들을 설명해주리라 믿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