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5 모드 하는 느낌 문명5의 엔진을 그대로 들고와서인지 문명5와 크게 다른걸 못느끼겠습니다.
4->5가 정말 게임의 기본 틀만 냅두고 완전히 갈아엎었다면
5->BE는 게임 거의 대부분을 냅두고 자잘한것만 갈아엎은 느낌?
버그버그버그버그
버그가 정말 많아요.
처음 사고 딱 게임 두판 하면서 발견한 버그가 댓개가 넘음.
간단한 텍스트오류에서부터 진행이 안되서 껏다 켜야하는 버그까지.
그리고 주로 퀘스트쪽에 버그가 많더군요
퀘스트 단계를 클리어했는데 다음단계가 안열린다거나
애초부터 클리어가 불가능한 퀘스트를 던져주고
텍스트가 짤려서 뭘 하란건지 알수 없는 퀘스트도 있고
전략자원먹기가 힘듬
일단 도시가 자리펴는데도 전초기지로 시작해서 꽤 더딥니다.
거기에 도시가 영토 먹는것도 문명5보단 좀 느린거같아요.
그리고 무엇보다...
중립전초기지가 영토를 안먹습니다.
문명5에는 중립도시가 각자의 영토를 먹고, 동맹국가에게 자기가 먹은 자원을 공급해줬습니다.
근데 BE에서는 중립기지와의 동맹 시스템도 없고, 설령 있다고 하더라도 중립기지가 영토를 안먹으니 가진 자원도 없죠.
그런주제에 인근 전초기지와의 반경 2타일 이내 도시건설 불가라는 패널티는 그대로 갖고있어요.
결국 중립기지 인근에 내가 필요한 자원이 있으면 포기하거나, 밀어버리고 도시패널티를 감수하면서 내 도시를 펴거나.
그런데 반해 자원쓰는건 많음
전작에서는 기껏해야 핵미사일이 우라늄 2개먹는게 전부고
나머지는 자원을 1개씩정도 먹었는데
이번작에서는 좀 굴릴만 하다 싶으면 주력자원을 네댓개씩 먹고, 최종테크 타면 7개씩 흡입합니다.
건물들도 2개먹는건 흔하고 4개씩도 먹죠
게다가 5에서는 핵발전소를 제외하면 다른 건물들이 먹는 자원은 유닛들이 안쓰는 자원들이었는데
이번에는 지향별 3종 자원만 미친듯이 쳐먹어요.
불가사의의 약화
기존의 문명 불가사의들은 국가 전체에 영향을 주는게 많았는데
BE에서는 그런 종류가 꽤 사라졌고 막강한 생산력으로 땜빵치는 불가사의가 많아진거같은 느낌.
덕분에 불가사의에 집착할 필요가 꽤 사라지긴 했는데..
뭔가 아쉬운 느낌도 없잖아 있는
미덕시스템
개인적으로 악평만 한가득 하고싶은 BE에서 마음에 드는 몇개중 하나가 미덕.
5에서는 죽이되든 밥이되든 한가지를 찍기 시작했으면 5개를 다 때려박아야 효과를 제대로 봤는데
BE에서는 시너지 보너스가 있어서 분산해서 찍어도 괜찮은 효과를 주더랍니다.
덕분에 자기가 찍고싶은것들 분산해서 골라찍어도 꽤 강려크한 보너스가 들어옴
외계인들
제일 마음에 안드는것중 하나.
너무 많이 풀어놔요
안잡고 냅두면 진짜 영토밖으로 한발짝도 못나갈정도로 빽빽하게 들어찬 외계인을 볼 수 있더랍니다
그렇다고 잡아서 정리하자니 초반엔 굉장히 버겁죠.
탐험가들 다수 뽑아서 자동탐사 돌려두면 6방 모두 외계인이 깔려서 나가지도 못하고 갇혀있는 탐험가도 가끔 뵈더랍니다.
깔아두는게 좀 과하게 많아요
세부설정 불가
전작들은 게임 시작전에 맵 세부설정이 가능했죠
어떤 시대부터 시작할거냐, 자원은 어떻게 분포할거냐, 어떤 승리들을 허용할거냐, 야마인들을 더 강하게 할수도 있다. 기타등등
BE에선 그딴거 없더군요
자기 개척단 세팅을 제외하면
맵 크기, 난이도, 게임속도, 맵종류 딱 이정도?
전 시간승리를 안좋아하는 편이라 딴옵션은 다 냅둬도 시간승리 옵션은 꺼두는데
여긴 그런거 없는거같더군요
p.s 이부분은 있다고 하네요. 제가 못찾았었나봅니다.
퓨리티
For The Emperor!!!!
뭐..지금 떠오르는건 이정도?
뭐 하여튼.....
그냥 한줄로 말하자면
문명5하고 크게 다를게 없는느낌이라 굉장히 실망중.
역시 기대가 너무 컸던걸까....
여담으로...
인트로 영상보면 몇몇 사람은 단지 운이 좋아서 개척단에 선택되었다는데....
도착 해서 인체에다 기계 쑤셔박고, 외계인유전자 접합하고, 인간들끼리 치고박고 싸우는거 보면..
그거 운이 좋......은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