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군을 일거에 섬멸시키겠다는 나바르 장군의 작전하에
1953년 11월 20일 1800명의 제1,2 프랑스 낙하산 대대가 디엔비엔푸에 강하
큰 저항을 받지 않은채 수십킬로미터의 언덕을 장악했다.
이들은 신속하게 요새와 활주로를 건설했다.
프랑스군은 차차 주변 산맥을 점령하기 위한 진격을 시작했다.
진형을 세심히 관찰한 지압 장군은 프랑스군 진형의 약점을 발견
1953년 12월 중순 지압장군의 대규모 매복공격으로 언덕을 지키던 프랑스군의 상당수가 사망했다.
프랑스군은 더이상 주변지역으로 나아가는것은 불가능했고 그저 베트남군에 포위된 채 중앙에서 방어를 할 뿐이었다.
프랑스 참전군인들의 말에 의하면 '57일간의 지옥' 이었다고 한다.
프랑스군은 병력을 16200명까지 증강시켰다.
프랑스는 모든 보급은 프랑스의 우수한 공군으로 수송할수 있다고 자신감을 나타냈고 베트남군의 포격은 공중폭격으로 얼마든지 저지할수 있다고 생각 했다.
하지만 베트남군의 진형에서는 프랑스군의 진형이 훤히 보였고
수백문의 대포와 박격포 그리고 소련제 카츄사 로켓은 프랑스군에게 치명적인 피해를 입혔다.
숲속에서 갑지기 시작되는 베트남군의 맹렬한 대공사격으로 인해 더이상 포격을 멈추기 힘들었다.
1954년 3월, 5만명의 베트남군이 디엔비엔푸에 집결했고
포118문, 포탄 59만 5000발, 대공 기관총100정, 박격포탄 24만발의 보급이 완료되고 모든 공격준비가 끝났다.
날씨 또한 베트남군의 편이었다.
건기때 작전을 종료한다는 프랑스군의 생각과는 달리 우기가 찾아왔고 프랑스 참호진지는 장마에 의해 약화되었다.
프랑스 진지 또한 초토화 되었다.
베트남군의 인해전술로 인한 각개격파로 3일만에 Anne Marie, Gabrielle, Beatrice 요새가 함락된다.
나바르 장군에게 "산에 배치된 베트남군이 3발의 쏘기전에 그들의 포를 우리 대포로 파괴할 것입니다." 라고 했던 포병단장 샤를 피로스 대령은 자살한다.
우기가 찾아오면서 프랑스 공군은 저공 비행할 수밖에 없었다.
베트남군의 기습 대공사격으로 인해 항공기와 전투기 48대가 상공에서 격추되고 16대는 지상에서 포격에 의해 파괴되었다.
한마디로 디엔비엔푸의 프랑스군의 보급은 아예 끊겼다고 봐야했다.
프랑스군은 고립되었고 3000여명의 부상자들은 제대로 된 치료도 받지 못했다.
1954년3월 30일, 2차공격이 시작되었고
일주일간의 치열한 전투끝에 4개 요새를 제외하고는 모두 베트남군에게 함락되었다.
4월 5일, 베트남측의 피해가 커지자 지압 장군은 공격을 잠시 중단한다.
베트남군은 멀리서 카츄사 로켓 포격을 가해 프랑스군 전초기지를 무너뜨렸고
이 공격은 프랑스군의 사기를 땅바닥으로 떨어뜨렸다.
1954년 5월1일 지압 장군은 3차공격을 개시
5월 7일, 프랑스군은 포격을 중단함으로 항복의사를 표시했고 디엔비엔푸 전투는 프랑스군의 참혹한 패배로 끝났다.
(디엔비엔푸 남쪽 외곽에 배치된 Isabelle는 연락이 끊겨서 5월 8일까지 전투를 했다.)
디엔비엔푸에서 대패로 프랑스는 거의 전의를 상실했고 기가막힌 타이밍으로 다음날 열린 제네바 회담에서 북베트남의 발언권은 매우 강해졌다.
베트남의 통일이 눈 앞에 다가왔다.
5편에서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