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균 연봉이 1억대라는 말을 들으니 상대적 박탈감을 느끼겠죠. 사기꾼 언론이 하는 말을 고대로 따라해서 귀족노조, 귀족노조... 세상에, 우리나라 말고 귀족노조라는 단어나 비슷한 명칭을 쓰는 자본주의 국가가 있다면 이야기 해주세요. 전 들어본 적이 없거든요.
언론에서 현대자동차 연봉을 가지고, 폭스바겐이나 토요타 노동자랑 비교를 해댑니다. 밑에 굿머닝 할아버님이 쓴 글을 보니까, 토요타랑 폭스바겐이 연봉 8천만원대라고 하더군요. 근데, 현기차 노동자들이 연봉이 1억이니까, 이 많은 돈 주기 싫어서 해외에다가 공장을 세우고 있다고 하는데, 사실일까요?
현대차 노동자들이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하는 지 아시는 가요? 주야 2교대로 일합니다. 토요일과 일요일 중에 하루는 상시적으로 일하고, 연월차는 생산성 떨어진다고 잘 쓰지 않습니다. 하루에 10시간씩 6일 일하니까, 주당 최소 60시간 일합니다. 여기에 초과근무까지 포함하면, 현대차 노동자들은 주당 약 70~75시간 정도 일합니다. 1년에 2800시간에 이릅니다. 그리고 연봉 1억을 받죠. 시간당 3만원을 받습니다.
폭스바겐 노동자들은 하루에 몇 시간을 일할까요? 독일 노동자들은 법이 정하는 한도인 주당 33시간 이상 일을 할 수가 없습니다. 폭스바겐 노동자들은 평균적으로 주당 28시간 일을 합니다. 주말은 쉬고, 월-금요일까지 하루에 평균 6시간 일합니다. 1년에 1300시간 일하면 법에 위배가 되니까, 그 이하로 일하겠죠. 그리고 연봉 8천만원을 받네요. 시간당 6만원을 받네요
토요타 자동차 노동자들은 하루에 몇 시간 일할까요? 주당 40시간 일합니다. 주말 빼고 하루 평균 8시간 일을 하죠. 1년에 1800시간 일을 합니다. 그리고, 연봉은 약 9100만원을 받고, 여기에는 성과급이 포함되어 있지 않습니다. 성과급이 보통 2천 ~3천 정도로 알고 있는데, 시간당 6~7만원을 받네요.
과연 현대차 노동자들이 폭스바겐이나 토요타 노동자들보다 더 많은 연봉을 받는 거라고 생각하십니까? 항상 이야기 하죠? 언론을 믿지 말라고요. 언론은 거짓말쟁이 사기꾼입니다. 이명박이 만든 미디어법 철회되기 전까지는 언론이 하는 이야기들은 다시 한 번 의심하고 또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그것이 중요한 일과 연관되어 있을 경우에는, 아주 크리티컬하게 여러분에게 피해를 줄 수가 있죠. 확인, 또 확인 하셔야 하고요.
그러면 이런 말을 하죠. 일자리를 나눠달라고요. 아마 현대차 노동자 들도, 돈독이 오른 몇 %를 제외하고는 덜 일하고 더 쉬고 싶을 겁니다. 근데, 왜! 일자리를 나누지 않는걸까요?
사람 1명 고용해서 1억을 주는 것과, 사람 2명 고용해서 5천만원씩 주는 것이 비용이 똑같을까요? 이거 똑같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사회 생활을 안해 본 사람들이고요, 사람 2명을 고용할 때, 기업에서 부담 해야하는 4대보험, 퇴직금등이 그 사람 월급의 절반만큼 들어갑니다. 그러니까, 기업 입장에서 사람을 많이 고용하면 할 수록 손해인겁니다.
일자리가 왜 안 늘어날까요? 급여 적게 주고 사람 많이 고용하면, 기업은 손해를 보기 때문이죠. 현대 노조가 당신들의 일자리를 뺏는 게 아니라, 손해 안볼려고 인간을 막 부려먹는 경영층에게 문제가 있는 겁니다.
왜 생산기지는 외국에다가 지을까요? 생산공장을 짓는데는 수많은 요건들이 결정합니다. 노동자 월급만 보고 결정하는 게 아니죠. 한국에서 만들어 어떤 나라로 수출할 때, 들어가는 물류비, 관세, 통관세금 등등등도 따져야 하고, 항구와 가까운 지 먼지, 공장이 들어설 부지가 지리적 여건이 좋은 지 나쁜지, 공장을 짓는 국가에서 받는 감세, 전기세 지원등등등 이런 혜택이 얼마나 되는지! 굿머닝 할아버지 말만 듣고 그래그래 하면 안되겟죠? 이야기했죠? 지금 언론은 사기꾼들이니까 스스로 찾아보셔야 한다고.
정말 일자리를 나누고 싶다면, 또 좋은 일자리를 가지고 싶으시다면, 국회의원들에게 말하십시요. 주당 40시간 이상 일을 못하게 하고, 1년에 1800시간 이상 일을 할 수 없는 법을 만들어 달라고요. 그러면, 적어도 지금의 2배 이상의 일자리가 생길 겁니다.
사기나 치는 언론들 말 믿지 말고, 정보의 바다에서 여러분이 필요한 정보를 취합해서, 생각하고 선택하세요. 안 그러면 개피볼 수 있어요.
수고하세요.
ps. 참고로, 제가 가잘 싫어하고 경멸하는 인간은 월급쟁이면서 노조를 비난하는 사람들입니다. 세상에서 가장 멍청한 사람들이죠. 그럼 이만.
이슈·2016.10.19 작성 현대차노조 "연봉 9000만원 결코 많은 게 아니다" "잔업에 특근, 성과급까지 다해야 연봉 9000만원"
현대차 노조 파업 종료, 특근 및 잔업도 재개 "우리가 시범 케이스, 임금피크제 막아낸 것에 의의" 노조 파업으로 회사 3조원 손실, 협력사 피해 논란도
현대자동차 노사가 17일 오후 3시 울산공장에서 올해 임금협상 조인식을 열었다. 이로써 노사가 지난 5월부터 끌어왔던 임금협상이 완전히 마무리됐다.
24차례 파업을 진행하고, 7월부터 주말 특근을 거부했던 노조는 특근을 재개하기로 했다. 12일 현대차 노사 교섭대표가 마련한 2차 임금협상 잠정 협의안을 노조가 받아들인 결과다.
현대차 노사의 올해 임금협상 내용은 기본급 7만2000원 인상, 성과급 및 격려금 350%+330만 원, 전통시장 상품권 50만 원, 주식 10주 지급 등이다. 이 내용에 조합원 63.31%가 찬성했다.
노사가 극명하게 대립했던 기본급은 기존 1차 잠정합의안(6만 8000원)보다 4000원 늘었다. 전통시장 상품권도 30만원 더 받게 됐다.
평균 연봉이 1억원 수준인 노조가 35만원을 더 받으려고 몇 개월 동안 파업하고 수조원의 손실을 낸 것이냐 일각에서는 이런 비판도 일었다. 이에 대해 노조의 입장을 들어봤다. 본문 이미지 @안수진 jobsN 디자이너 출처 : jobsN
연봉 9000만원, 많지 않다
연봉 9000만원이요. 결코 많은 금액이 아닙니다. 근무시간이랑 일하는 양을 따져봐야 합니다. 일부에서 현대차 노조를 '귀족노조'라 부르고, 우리가 일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서 많은 돈을 받는 것으로 매도하고 있습니다. 사실을 제대로 따져봐야 합니다. (장창열 현대차 노조 대외협력실장)
현대차 노조가 파업을 진행한 것에 이유가 있다는 것이다.
연봉 9000만원이 적다는 뜻인가.
많은 게 아닙니다. 우리가 8000만~9000만원을 받는다고 하는데 이게 고정급이 아닙니다. 실제 받는 고정급은 평균 5000만~6000만원 정도에요, 나머지는 성과급, 특근, 잔업 같은 걸 다 했을 때 받는 돈입니다. 노조원들 코피 쏟고 위장약 먹어가면서 일합니다. 지금은 상황이 어느 정도 괜찮으니까 성과급도 나오지만 경기 나빠지고 차가 안 팔리면 성과급도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고정급이 많은 게 결코 아니에요. 그래서 기본급을 더 올려달라는 게 노조 입장이었습니다.
1년에 일하는 시간이 얼마나 되나.
우리 노조원들은 연평균 2100시간 정도 일합니다. 평균적으로 일하는 시간이 그렇다는 겁니다. 한 주당 얼마나 일하는지 계산해보세요. 많이 일하는 사람은 1년에 2600~2700시간도 일합니다. 그렇게 일 많이 하는 사람들이 9000만원 받는거에요. 이 돈을 받는 사람은 생산직 가운데 10% 정도입니다. 제가 근무를 25년했는데 연봉이 6300만원입니다. 만약에 우리가 하루 8시간만 근무하면서 평균 연봉을 9000만원씩 받으면, 많이 받는다고 할 수도 있을 거예요. 하지만 그게 아니거든요. 잔업 특근 다해서 그 정도 받으면 많은 겁니까. 일주일에 35시간 일하는 도요타 노조랑 비교하면 안 됩니다.
작년 기준 현대차 직원 평균 연봉이 9600만원 수준이었다.
그게 다 포함한겁니다. 피복비, 경조사비, 식비, 유류비 이런 것들 다 더해서 나온 금액입니다. 순수하게 급여만 가지고는 그렇게 나올 수가 없는 구조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