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 사실 흔히 게임에서 강화를 하는것에 비유할수 있습니다. 운빨이죠. 걍 많이 하다보면 운좋게 하나 얻어걸립니다. 젖샘세포도 현시창이죠.
2. 배아줄기세포는 ㄴㄴ
배아 줄기세포는 말 그대로 만능입니다. 뭘로 변할지 알 수가 없습니다. 걍 배아줄기세포를 개체에 삽입시키면? 생쥐를 대상으로 실험해본 결과 혹이 발생했더랍니다. 그 혹을 갈라보니... 털, 연골, 골수, 간세포 등 별의별개 다 섞여있었다 하더군요. 말 그대로 우리는 배아줄기세포 유전자를 활성화시키는 방법을 모를뿐더러 위험한 방법입니다.
3. 성체 줄기세포는 어떠한가
이게 가장 현실적인 방법입니다. 배아줄기세포를 얻기 위해 노가다 할 필요도 없고, 윤리적인 문제 다필요읎음다. 하지만 사람마다 각 부분의 성체 줄기세포를 얻기 힘듭니다. 아직 발견되지 않은 줄기세포도 있습니다.
4. 장기는 하나의 조직으로만 구성되지 않는다.
이게 가장 큰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보면.. 신장은? 신장세포로 구성되어 있을까요? 에초에 신장세포라는게 존재하지 않습니다. 신장은 혈관계, 내분비계등 여러 조직이 고도로 집합되어 복잡한 구조를 이루고 있는 복합체입니다. 물론 여러가지 장기들도 마찬가지고요. 이런 장기들을 과연 틀에다 배양시킬수 있을까요? 사실 발생학을보시면 아시겠지만, 발생시에 얼마 되지않는 시점부터 세포들은 위치와 모양을 잡습니다. 거기에 복잡한 유전자 발현의 상호작용으로 하나의 장기가 만들어지는데, 이건 인공으로 어떻게 할수 있는거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