렙 20찍을동안 느낀점중에
후기들은 다른분들이 쓰신게 많아서 전 단점에 대해 짚어보고자 합니다
히오스는 다른 aos와 다르게 경험치가 개별적이지 않고 아이템이 없어서
개개인의 실력보다는 전략이 중요시되는 게임입니다
매우 중요합니다 매우매우
더구나 맵도 좁고 이속+30짜리 탈것도 있어서 전투는 여기저기서 어지럽게 터지죠
물론 그게 히오스의 개성이자 타 aos와의 차별점이라서 정말 마음에 들지만..
문제는 그러한 '전략'의 중요성이 너무너무 강합니다
한마디로 아무리 잘해도 아군에 구멍이 하나이상 있으면 돌이킬수가 없습니다
라인은 두개 이상이고, 오브젝트(캠프)도 많고 맵마다 해야할일도 많아서 (골드넣기 신단점령 등등) 혼자서 다 할수없기 때문에
'무조건' 팀플레이가 강요됩니다
그게 뭐가 문제냐면 공방이 작살납니다
즉 혼자서 매칭돌렸을때 (20렙이 되었어도) 트롤 한명이 끼어있다면 (적이든 아군이든) 제대로된 게임이 힘들지경입니다
이점은 '진입장벽'으로도 작용할수가 있는데
AOS장르로선 전략과 팀플레이가 무조건적으로 필요한 게임은 신규유저의 유입이 줄어들수밖에 없다고 봅니다
게임을 하기위해선 룰을 배워야하고, 룰을 모르거나 틀리면 욕을 먹어야하고, 게임에서 져야하죠
물론 롤이나 사이퍼즈 카오스 도타 등등도 룰이 있다지만
히오스는 그 룰을 특히나 강조하고 있기 때문에 도리어 걸림돌이 될수있다고 봅니다
결국 신입유저는 줄어들태고 안그래도 롤이 선점하고있는 aos시장을 어떻게 먹을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뭐 꼭 나쁘다고 볼수는 없습니다
룰이 중요하니 진입장벽이 높고 그래서 신규유저가 적을것같다 라지만 aos가 꼭 신규유저가 많아야지만 흥하는건 아니지요
도타의 경우도 상당히 두터운 진입장벽을 가지고있지만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아무래도 히오스도 롤처럼 낮은진입장벽과 유저수를 추구하기 보다 도타처럼 완성된 게임성과 개성을 추구하는 방향이 될것같네요
결론적으로
히오스는 전략이 매우 중요하므로 공방보다는 팀플레이를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가장 시급한 문제로 대한독립있네요
대만이랑 서버가 통합되있어서 대만인이 아군에 있을경우 당췌 의사전달이 안되니 전략이고 뭐고 없습니다
아 물론 팀원이 한국인이라고 꼭 말이 통하는건 아니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