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대형마트
우리나라 대형마트 3대 메이저는 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가 있습니다. 이 밖에도 다양한 마트가 있지만 메이저에 비하면 얼마 비중을 차지 하지 않습니다.
이 3대 주요 마트만 해도 전국에 500여가 되는 점포가 있습니다. 심지어 마트 옆에 다른 마트가 있을 정도로 마트 점포 경쟁은 심합니다. 그리고 그 만큼 매출이 많이 나기도 하는 유통체널이기도 합니다. 마트는 우리나라 유통 총매출 240조원에서 40조원이 넘는 매출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체널 중 매출은 1위 이지만 곧 온라인 체널에 밀릴 것으로 관측됩니다. 정부의 출점규제나 골목상권 보호 정책에 따라 성장률도 많이 위축되고 있기때문입니다. 성장률은 1.7% 밖에 안되며 물가 상승률보다 오히려 낮기 때문에 지는 체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규모는 무시 할 수 없는 주요 유통 체널입니다.
대형마트는 이 밖에도 B2B 즉, 기업에서 기업으로 물건을 대량으로 파는 방법의 마트도 있습니다. 이마트 트레이더스나 코스트코라고 들어보셨을 겁니다. "어?" 하면서 개인 분들도 사러 가는데 B2C 아닌가 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맞습니다. 개인분들도 구매 가능하신데 대량으로 많이 사시는 분들 싸게 구매하실 수 있죠!
2. 백화점
두번째로는 백화점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메이저급으로 5가지의 백화점이 있습니다. 규모나순서대로는 롯대, 신라, 현대, 갤러리아, NC백화점 이있습니다. 백화점은 현재 유통체널 중 마트와 온라인에 이어 3번째로 매출이 많이 나는 유통체널입니다.
점포가 500개인 마트에 비해 백화점은 90개의 점포 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매출은 32조를 넘기때문에 점포당 매출액은 백화점이 훨씬 높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명품인데요. 명품이 총 매출의 35%나 차지 한다고 합니다. 백화점은 점 당 효율도 좋고 성장률은 8.3%나 됩니다.
(백화점 1층에는 무조건 화장품, 명품 이기도 하죠? )
백화점에서 꼭 알아 두면 좋은 정보 첫번째는 NC백화점은 직매입 백화점이라는 것 입니다. 리바이스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리바이스코리아 MD는 리바이스에서 디자인한 한국형 한정된 상품을 각 지점 백화점에 분배를 합니다.
하지만 NC백화점의 경우 직매입 방식이기때문에 외국에 있는 다양한 모델을 직접 때와서 팔수 있죠. 그렇기 때문에 다른 백화점 보다 차별화를 두었고 경쟁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두번째는 우리나라 백화점 갑인 롯데백화점 입니다. 유통공룡이라고도 하죠. 우리나라에 이상한 유통구조를 만들어낸 곳이 롯데 그룹입니다. 외국은 NC백화점 처럼 직매입 방식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대부분 롯대 방식을 택합니다 바로 수수료 방식입니다.
수수료 방식으로 백화점에서 평균 35~40%에 해당하는 수수료를 때갑니다. 이러한 수수료 방식으로 비용상승으로 이어지고 가격상승으로 이어지며 고객에게 부담이 늘게 되는 것입니다.
이것은 밴더에게 리스크가 많이 몰리는 유통방식입니다. 그래서 열심히 팔아야합니다. 또한 잘팔아야 물건을 더 많이 공급 받을 수 있는데 좋은 상품을 많이 받기 위해서 공급자가 갑 이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그리고 사실 상품의 제조원가는 가격의 20%로 백화점에서 사시는 가격의 1/5에 해당 된답니다.
저의 얕은 지식으로 직접쓴건데 틀린 부분이나 수치 있으면 지적 부탁드립니다 ^^
경제 게시판은 첨이네요~ 많은 반응 부탁드려요~~ 반응 좋으면
홈쇼핑, 재래시장, 편의점, 면세점, 전문몰 등등 더 올려볼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