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총 인구는 계속해서 성장을 했습니다.
인구 성장률은 조금씩 줄어들고 있습니다만은 과거 폭팔적인 인구 증가에 이바지한 베이비 붐 1세대의 연령층이 젊고 그런 베이비 붐 1세대가 낳은
2세대 마져도 한창 경제 활동을 하고 있는 시기이기에 한국의 인구 성장률은 떨어지지만 총 인구는 증가를 할 것입니다.
인구 증가률은 지금 당장의 %입니다.
하지만 총 인구 증가는 과거 5년전 10년전 길게는 수십년전에 만든 결과이니까는 말이죠.
이에서 표로 말씀드렸습니다만 대한민국 총 인구는 증가를 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당장 떨어지고 있는 인구 성장률은 향후 10년에서 길게는 3~40년 뒤의 문제이기에 지금 당장 그 어떤 영향도 미치지가 않습니다.
그 말은 대한민국의 인구는 계속해서 늘고 있고 그리고 늘어나는만큼 소비하는 소비 시장도 증가를 합니다.
즉, 내수 시장이 커진다는 것이고 파이가 더 커진다는 뜻이죠.
일본 경제가 직격타를 맞고도 버텼던 이유 중 하나가 튼튼한 내수 시장과 기술력이었죠.
한국도 짧은 미래까지 내수 시장은 계속해서 성장을 할 것이고 지금 당장 태어나는 아기의 숫자는 적지만 과거에 태어난 아이들이 성장을해서
이제 노동을 할 수있는 인구가 되었기에 노동 인구율도 증가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표를 보시면 15-64세의 %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습니다.
늘어난만큼 0-14세의 %는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구요.
즉, 한국은 내수 시장이 조금씩 커지면 그에 따라서 노동을 할 수있는 노동 인구도 늘어나고 있는 나라라는 뜻입니다.
쉽게 말하면 성장하고 있는 나라라는 것이죠. 현실은 경제가 답답하지만은 그래도 성장을 하고 있는 나라라는 뜻입니다.
노동 인구가 많다라는 것은 소비 할 수있는 소비 계층이 많다라는 것이고 소비 계층이 많다라는 것은 시장이 그만큼 커지고 활발해진다는 뜻이죠.
그런데 문제는 향후 20~50년 뒤의 미래라는 것입니다.
지금 당장은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10세 미만이 30살이 되고
지금의 30-39세가 50-59세가 되고
지금의 40-49세가 60-69세가 되었을때...
그리고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서 현재의 50-59세가 70-79세가 되어도 활발한 경제적 활동을 하고 있다면 ...
그때부터 10대들에게 있어서는 악몽과도 같은 시간이 시작이 됩니다.
더 이상 정치인들은 미래의 30대들을 위해서 정책을 이야기 안 할 수도 있습니다.
지금의 10대 미만과 50-59세의 인구 비율이 2배 차이가 나는데, 여러분이 정치인이라면 어떤 누구를 위한 정책을 만들까요 ?
대체로 40-69세까지가 원하는 것은 그렇습니다.
자신의 재산이 조금 더 증가하기를 바라고 자신의 재산이 줄지를 않기를 바랍니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입니다.
그렇기에 대한민국의 가장 기본적인 투자인 집 값이 더 오르기를 원할 것이고 그런 집 값이 안내리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리고 정치인들은 실제로 그렇게 하게 만들껍니다.
반 밖에 안되는 지금의 10대들을 위해서 누가 공략을 만들까요?
저라도 표 많이 주는 연령층에게 가서 샤바샤바 하겠습니다.
그렇다고 다음 세대의 10대들이 증가를 하느냐?
아닙니다, 출생률은 점점 떨어지고 있고 한국 역사상 처음으로 30만명 밑도 얼마 남지가 않았습니다.
즉, 지금의 10대 그리고 다음 세대 10대들에게 있어서는 지옥같은 일입니다.
투표 용지는 1장이고 자신들은 쪽수도 부족합니다.
그리고 표로 먹고 사는 정치인들은 표를 많이 주는 연령층을 위한 정책을 세우기에...
10대들의 표는 쳐다도 안보겠죠.
그들을 위한 정책이라면 공공주택 짓고 그리고 임금 인상하고 .. 그런 것인데
그때의 40-69세가 가만히 있을까요??
인구 비율이 0.1도 차이 안나는 지금도 주택이 부족해서 난리인데...
2배 차이나버리는 30년 후는..?
그때되면 젊은 연령층은 1인 2표, 노년층은 1인 1표...를 해야만 하는 시대가 올지도 모르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