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사 연대표로 유명한(?) <yellow의 세계 :
http://yellow.kr/>에서 세계역사지도를 만들고 있습니다. 세계사 연대표의 완성도를 높여야 함에도 불구하고 GIS 프로그래밍의 재미에 빠져, 우선 '1년'과 '1000년'의 역사지도를 적당히 만들어 보았습니다. '현재' 부분은 구글맵을 끌어다 사용했구요.
구글에서는 '세계역사지도', '역사지도'로 검색이 되는데 네이버에서는 안되네요.
화면을 확대하거나 축소하면 보여주는 정보량이 달라지며 국가명, 종족명, 도시명을 클릭하면 자세한 정보를 보여주는 위키백과 등의 화면이 나타납니다. 지도 왼쪽 위에 있는 +, - 를 이용하거나 마우스 휠을 이용하면 화면이 확대되거나 축소됩니다. 일반적으로 '구글맵'과 비슷한 UI라고 보시면 될 듯 합니다.
배경화면으로 사용된 지도는 <Natural Earth>의 것을 사용한 것인데, 세계사에서 지형과 기후가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에서 선택한 것이며 따라서 국경선도 간단히 선으로만 표시해 지형을 훼손하지 않는 방향으로 진행했습니다.
과거로 갈수록 국경선에 대한 논란이 많을 것으로 판단되고 또한 많은 역사지도들이 서로 다른 국경선을 보여준다는 것을 압니다. 일단은 편리성 때문에 <GeaCron>의 국경선을 이용하겠지만, 여러분의 피드백과 개인 나름의 공부로 수정할 것은 하겠습니다.
새로운 연도의 지도를 추가할 때마다 여기에 공개하여 여러분들의 검증을 받아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을 계속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지도편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