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네이버든 다음이든 기본 수익구조는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당 방문율이 졸라 높아서 인지도가 높아지면 광고 실어서 광고비 받는거죠. 요즘 혹자들은 네이버가 개편이후로 방문율이 떨어져서 삽질한다 하는데 그건 개뻥입니다. 네이버 아직도 1위입니다. 그것도 부동의 졸라 빡센 1위입니다. 의식적으로 다음이나 구글등 다른 검색엔진을 사용해도 그놈의 '지식인'이라는 서비스는 좋든 싫든 우리의 경험에 대한 지식을 갖고 있는 방문을 끝없이 이끌어내는 아주 좋은 모델입니다. 네이버가 싫다구요? 그럼 뭘 검색할겁니까? 그렇죠!!! 검색의 패러다임을 바꾸면 됩니다. 대학생이 질문하면 초등학생이 대답해서 내공얻어먹는 말도안되는 패러다임때문에 지식의 질이 형편없이 떨어졌다는 건 알만한 사람은 다 압니다. 물론 양으로 승부한다면야 상관없지만 지식의 질이 형편없는 쓰레기 수준으로 떨어져있다는 겁니다. 그걸 자각하고 다음이던 구글이던 엠파스던 스스로 웹을 뒤져가며 알차고 신빙성 있는 자료를 찾아내는 수고를 감수한다는 어떻게 보면 아주 큰 검색패러다임의 변화가 있어야 합니다. 아 쉽파 오늘 그 뭐냐 오늘의세계인 보니까 네이버 아주 겁대가리를 상실해버렸군요.. 어쨌든 많은 분들이 난 이제 검색은 네이버로 안해, 다음으로 해. 하시는 분들이 많지만 그 패러다임이 바뀌지 않는한 부동의 1위 네이버는 바뀌지 않습니다. 그리고 사실 주 수입원은 네이버가 아니라 한게임인거 아시죠? 이래저래 욕먹는 회사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