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중요한 직업 = 홀딩
있으면 좋은 직업 = 홀리
나머지 = 쎌수록 좋은 딜러
이러다보니 특정 딜링케릭터들간의 귀족화가 일어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가장 핫한 여귀검의 예를 들어보자면 소마의 경우 기본기가 부족하네 뭐하네 해도 결국 단일스킬중엔 최강인 악즉참이 있고,
소마가 본의아니게 쉴드쳐주고 있는 검마의 경우도 여러가지 스킬들 때려박으면 악즉참 뺨치는 데미지를 뽑아주죠.
이런 상황에서 피통상향이다 버그다 해버리니 홀딩이 둘인 파티도 많이 보이게 된거 같네요.
홀딩 한명이서 원턴킬을 내려면 그만큼 강한(?) 딜러들을 찾게 되구요
결국 거의 고정(?)적인 파티구성원이 홀딩(독왕,토네,블블 등),홀리,여귀검이 되버린거죠.
솔직히 저도 검마라 신이계는 길드팟 있음 가고 공팟도 홀리+홀딩 있는 파티 보임 지원해서 가는 수준인데요.
신이계 한정해선 피통패치다 방어력패치다해서 오히려 더 귀족과 천민간에 간극을 벌려버린게 아닌가 싶습니다.
솔직히 활발한 파티컨텐츠라고 해봐야 이계가 유일한데 특정직업군을 제외하곤 컨텐츠 활용이 힘든게 현실인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