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HAPTER 1: A Tutorial Introduction ==
=== 1.1 Getting Started ===
이 책은 프로그래밍을 아는 사람을 위한 책입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해 알고 있으면서 새로 C언어를 익히려는 사람을 위한 책이라는 거죠.
따라서 이 책으로 프로그래밍을 처음부터 배우는건 좀 어렵습니다. 프로그래밍 그 자체를 배우려면 다른 언어로 시작하는게 더 낫습니다. (전 파이썬을 추천합니다)
그래도 굳이 이걸로 시작하겠다는 사람이 있다면 제 설명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쉽게 쓰겠습니다.
C언어를 저수준 언어라고 하는데요,
C언어는 컴퓨터가 자료를 다루는 방식과 같다고 합니다. 문자, 숫자, 메모리 주소로 자료를 다룹니다.
그래서 C언어로 프로그래밍 하려면 머리 속에 저수준의 생각들이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고수준 언어와 (극단적으로) 비교하여 설명하자면,
"야 밥먹어" 이러면 될 것을 "야 하던 일을 잠시 멈추고 방문 열고 주방쪽으로 걸어와서 식탁에 앉아. 그리고 다음 명령을 기다려" 이런 식으로 말해야 합니다.
프로그래머가 더 많은 일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방문을 열어 놓고 올지 아니면 닫고 올지 프로그래머가 결정할 수 있습니다.
* 실습 환경
C언어의 실습 환경은 MS의 비주얼 스튜디오가 좋습니다.
어떤 분은 콘솔에서 실행하는 gcc를 추천하는데 가볍게 무시하세요.
이 책에서는 콘솔에서 컴파일 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설명이 되어 있는데요 비주얼 스튜디오 같은 IDE에서 코딩하는게 훨씬 편합니다.
신택스 하이라이팅, 자동 완성, 디버깅 기능 없이 코딩하려면 정말 불편하거든요.
비주얼 스튜디오 말고도 얼마든지 좋은 IDE가 있다는 반론도 있겠습니다. 사실 이런 글을 쓰면 반론에 대해 굉장히 신경이 쓰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신경 쓰여서 불편할 거 같으니 그냥 신경 안 쓰고 제 맘대로 풀어 가겠습니다. 댓글로 얘기할 수 있으니까요.
Chapter 1 시작 하자마자 바로 그 유명한 hello world가 나오는데요, 오늘은 실습 환경 부터 만들어 놓는게 좋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건 비주얼 스튜디오 2010인데요 한글버전입니다. 6.0 버전은 쓰지 말고요, 2005도 좀 안 좋습니다. 2008 이상을 쓰는게 좋겠습니다.
hello world를 시작하려면 비주얼 스튜디오의 "새 프로젝트 만들기"에서 "Win32 콘솔 응용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됩니다.
마법사 대화상자가 나타날 것이고 "다음" 버튼을 몇 번 누르면 되는데요, 중간에 "미리 컴파일된 헤더" 옵션은 빼세요.
이렇게 만들면 일반적인 C코드와 다른 소스코드가 보입니다.
#include "stdafx.h"
int _tmain(int argc, _TCHAR* argv[])
{
return 0;
}
신경 쓰지 말고 다음과 같이 고치세요.
#include "stdio.h"
int main()
{
return 0;
}
여기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1. 책에 나온 대로 소스코드를 작성하고
2. 빌드 메뉴에서 "솔루션 빌드"를 눌러 빌드하세요. 에러가 있다면 출력 창에 나타날 겁니다.
3. 에러가 없어질 때 까지 고치고 빌드하기를 반복합니다.
4. 디버그 메뉴에서 "디버깅 시작"을 눌러 실행해 봅니다.
이렇게 하면 뭔가 번쩍 하고 나타났다 사라집니다. 실행하고 종료하는 속도가 너무 빨라서 hello world를 볼 수 없었을 겁니다.
return 0; 이 있는 줄에서 잠시 멈추도록 하면 결과를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디버그 메뉴에서 "중단점 설정/해제"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hello world를 볼 수 있을 겁니다. 디버그 메뉴의 "계속"을 선택하여 중단점 이후의 코드가 실행되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첫 C 프로그램이 종료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