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410년 로마의 약탈에 대해 읽어보니 정말 후덜덜하네요
게시물ID : history_2299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aurelius
추천 : 8
조회수 : 1247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5/09/18 22:05:26

410, 800년 동안 한 번도 외국의 침공을 받아본 적이 없었던 제국의 수도 로마가 함락되고 약탈당했습니다.

그런데 이에 대해 조금 알아보니까, 정말 충격적이더군요.

훌륭한 디스토피아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암울한 분위기와 광기 저리가라 수준.

약탈 전야의 상황이 특히 그러했습니다.

서고트족과의 싸움이 한창이던 때 로마에는 이미 서고트족 노예와 서고트족 용병들의 아내와 자식들이 상당수 거주하고 있었는데

로마가 공격받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민중은 공포와 광기에 휩싸여 서고트족 여인와 아이들 수천 명 가량을 학살했다고 합니다. (그 소식을 들은 로마 휘하 고트족 용병 3만명은 충격을 받고 복수심에 불타 바로 편을 바꾸어 알라릭 휘하로 들어갔습니다)

그 이전에 로마의 명장 스틸리코조차 고트족과 내통하고 있다는 의심을 받아 처형당했죠. 

800년 동안 공격 받은 적이 없었던 도시 코 앞에 적이 다가오자 시민들은 공포에 휩싸여 광기에 빠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나중에 스틸리코의 미망인 세레나도 적과 내통한다는 의심을 받아 로마 원로원에 의해 사형에 처해집니다. 

그리고 자급자족이 불가능했던 도시 로마는 대부분의 식량을 수입에 의존했었는데 도시가 포위당하자 배급제를 실시하고 이마저 중단되어 많은 수가 굶어 죽었다고 합니다.

식량이 부족해서 사람들이 굶어죽을 정도면 도시에 같은 시민들 간의 약탈, 강도, 살인 등이 빈번해져 정말 혼란스러웠을 것입니다.  

그런데 놀라운건 동족의 복수를 위해 로마를 침공했던 고트족은 결국 로마에 입성하자 꽤 신사적으로 행동했다는거. (물론 당대 기준으로...)

엄청난 약탈은 있었지만, 의외로 건물은 거의 파괴하지 않고 사람들도 별로 죽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특히 기독교(비록 아리안파이긴 하지만)를 믿었던 고트족 수장 알라릭은 바울성당과 베드로성당을 피난처로 지정하고 그곳에 대피한 일반인은 일체 건드리지 않았다고 해요. 

그렇기 때문에 아우구스티노의 <신국론>이 더 힘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신국론>에서 그는 로마가 약탈당한 것은 기독교 때문이 아니며 오히려 기독교 때문에 많은 로마 시민들이 목숨을 건질 수 있었고, 약탈도 비교적 자비로왔다고 주장합니다. 

이뿐만 아니라 <신국론>에서 그는 로마가 과거에는 이보다 훨씬 더 많은 악행들을 스스럼없이 저질러왔고 (로마인이 로마 역사를 디스....심지어 로마를 세운 로물루스가 형제를 죽이고 나라를 세웠다고 디스..국부조차 까임의 대상... 우리나라였으면 종북좌빨...)

다른 민족에 대해 무자비한 지배를 실시했다고 말하고 아울러 과거 로마가 제우스(유피테르)나 아테나(미네르바)를 믿었을 떄도 무수히 많은 패배와 약탈이 존재했고 같은 신을 믿었던 트로이도 멸망당했다는 것을 일깨워주면서 기독교와 로마의 쇠망은 무관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국가가 흥하고 망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흥하고 망하는 사이클 자체가 하나님의 뜻이며 인간은 이에 순종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면서

진정한 영원의 나라는 하나님을 제대로 알고 믿고 실천하는 것에 있다고 말합니다. 

혼돈의 카오스인 상황에서 이러한 그의 설교는 꽤 매력적이었을 것입니다.

아무튼 이민족에 의한 수도의 침공 그리고 약탈에 대해 황제건 귀족이건 공격을 막아내기는 커녕 도시의 기본 질서도 유지하지 못하고 식량도 제공하지 못하고 무엇보다 시민들의 목숨을 지키지 못하게 되자 기존의 권위가 완전히 무너지게 됩니다. 

이 빈틈을 치고 들어온 것이 기독교 교회.

이들은 피난처를 제공했고, 음식을 나누어 주었으며 아픈이들을 돌보면서 기초적인 질서를 제공해줄 수 있었기 때문에 권위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로마의 약탈과 신국론을 읽어보니까

기독교가 왜 확산될 수밖에 없었는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더군요.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