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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산게임의 황금기 90년대 해외vs국산 비교
게시물ID : gametalk_23078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하구열
추천 : 11/42
조회수 : 6593회
댓글수 : 17개
등록시간 : 2014/12/27 18:34:01

1996년


대한민국


대한민국 RPG의 위대한 신화... 부르면 눈물나는 그 게임 창세기전2의 거룩한 출격 ㅎㄷㄷㄷ


외국에서 발매했으면 판매량 300만장에 그해 GOTY는 그야말로 따놓은 당상이었던 게임이었지만

당시엔 대한민국 게임의 우수성이 아직 외국에 알려지지 않은 관계로 수출되지 않았고

그저 대한민국 게임계만의 영원한 전설로서 남는것에 만족해야하는 비운의 명작으로 그치게 되었다.


일본


2014년 현재 까지도 지겹도록 우려먹고 있는 마리오 시리즈 중 하나인 마리오 64가 발매되었다.

그저 마리오라면 껌뻑 죽는 미개한 일본답게 그해 최고의 게임으로 선정되며 대히트를 기록.

만약 창세기전2가 일본에 번역되어 수출되기만 했어도 일어나지 않았을 비극으로 두고두고 회자됨.


미국


ID소프트의 퀘이크 발매.

대한민국의 게이머들이 창세기전의 품격 높은 스토리를 와인 한잔 걸치며 음미하며 있을때

미국에서는 야만스럽게도 그저 사람이나 쏴죽이는 총질겜이 유행하고 있었으니 이 어찌 미개하지 않다 할 수 있을까.





베데스다의 오픈월드 RPG 엘더 스크롤 2 대거폴 발매.

스샷만 봐도 갓세기전2 와는 비교하는게 실례일 정도의 미개함과 촌빨이 느껴지는 작품이다

이로 미루어보아 창세기전의 대가 끊기지만 않았다면 지금 스카이림의 자리에는 창세기전5가 있었을것.



1997년

대한민국


소프트맥스와 더불어 갓한민국 RPG의 쌍두마차 손노리의 야심작 포가튼 사가 발매 ㅎㄷㄷㄷ

연이은 발매연기로 인해 한국의 듀크뉴켐 포에버가 되지는 않을까하고 많은 이들을 걱정시키던 와중

보란듯이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며 발매된 포가튼 사가는 그 의리에 보답한 국민들의 열렬한 지지를 받았고

이로써 대한민국은 2년 연속 한국만의 블록버스터 RPG시리즈를 배출하는데 성공했으니.. 정말 ㅁㅊㄷ ㅁㅊㅇ;;


일본



마리오와 마찬가지로 지겹도록 우려먹는 게임 파이널 판타지의 신작 파이널 판타지7 발매.

한국에서 창세기전과 포가튼 사가가 시장을 뒤흔들고 있을때 우려먹기밖에 못하는 일본수준...

게다가 한국의 제작사들이 미려한 2D를 고수하며 비쥬얼 혁명을 일으키고 있을때

갈라파고스 일본은 3D로 목각인형을 깎고 있었으니 그저 미개미개.


미국


블리자드의 똥1 발매ㅠㅠ

그 유명한 고갤 공식지정 똥게임인 똥3의 첫 작품이니 더 이상 설명이 필요한지?

갓가튼 사가가 아직까지도 두고두고 회자되는 명작이라는걸 감안할때 정말 대조적인 행보를 보여주는 시리즈.


1998년

대한민국



한국 RPG의 또다른 전설 창세기전 외전 서풍의 광시곡 강림 ㅎㄷㄷㄷㄷㄷㄷㄷ

어마어마한 규모를 자랑하는 창세기전의 팬덤에서도 손꼽는 명작중 하나인 서풍답게

발매와 동시에 온갖 커뮤니티에서 찬사가 쏟아졌고 판매량 역시 상종가를 쳤으며

이런 위대한 게임을 뒤늦게 알아본 일본에선 허겁지겁 리메이크작을 발매하기도 ㅎㄷㄷㄷㄷ


일본


녹색옷을 입은 젤다를 주인공으로 한 젤다의 전설 시간의 오카리나 발매

그저 또 우려먹기 ㅋㅋㅋㅋㅋㅋㅋㅋㅋ이러니 미국게임에 그렇게 털리지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


일러만 봐도 혐오감이 드는 시리즈인 발더스 게이트의 첫 작품 발매.

창세기전2 때와 마찬가지로 대한민국의 게이머들이 서풍의 고급스러운 일러스트와 스토리에 취하고 있을때

미국에선 그저 야만스러운 발더스 게이트의 일러스트를 보며 딸치고 있었을걸 상상하면 불쌍할 따름.

한편으로는 미국에서 태어나지 않았음에 감사함을 느낀다...


1999년

대한민국


한국 RPG의 명가이자 대한민국 게임의 자존심 손노리의 야심작 강철제국 발매 ㅎㄷㄷㄷㄷ

안타깝게도 특정 그래픽 카드를 사용시 실행이 제대로 되지 않는 지극히!!! 사소한!!! 버그가 있었던 관계로

나는 사놓고도 해볼 수 없었지만 분명 제목부터 간지 개쩌는 게임답게 엄청난 완성도를 지녔을것 같은 ㅎㄷㄷㄷ


일본



손노리가 갓철제국을 통해 자신들의 새로운 IP를 창조시킬동안

또 다시 우려먹기밖에 못하는 일본은 파이널ㅋ 판타지ㅋ 8ㅋ 발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흉칙한 3D모델링에 유치뽕짝 스토리로 자국민들에게도 극심한 비난을 받는 똥겜이나 내놓음 ㅋㅋㅋㅋㅋㅋㅋㅋ


미국


망작중의 망작 커맨드 앤 컨쿼 타-썬 발매ㅠ


이 작품을 기점으로 대한민국의 게임들은 사실상 미국을 상대로 우위를 점하게 되었고

이 시기 즈음하여 마침내 국민들은 우리 땅에서 우리 국민들이 만든 국산게임들이

해외 게임에 비해 뒤쳐지긴 커녕 오히려 앞서가고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지.


이렇듯 90년대 내내 외국의 유명 게임들과 경쟁해도 전혀- 꿀릴것 없던 국산게임들이었지만

국내 개발사들의 열악한 현실을 고려하지 않은 무개념 게이머들은 사소한 버그들을 트집잡아

국내의 저명한 게임 제작사들을 비난하기 시작했고 급기야 잔인무도한 복돌짓으로 비수를 꽂아가며

그들에게 몰락의 길을 걷게 만들었어.


복돌이들만 없었어도 세계와 경쟁하고 있었을 국산 게임 제작자들이

복돌이로 인해 사라져간건 정말 시대의 비극 아닐까?



마지막으로 한마디

제발 한국인이면 국산게임 돈주고! 사서!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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