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에너지와 자원문제
게시물ID : science_2319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카이티
추천 : 3
조회수 : 694회
댓글수 : 3개
등록시간 : 2013/08/20 21:11:28
미래에 생길 문제점으로 가장 많이 지적하는 것 중 하나는 에너지와 자원의 문제입니다.
근데 일반적으로는 에너지 문제를 더 크게 보고, 자원문제와 에너지문제를 하나의 문제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사실 저는 에너지문제는 크지 않고 자원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합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미래의 주된 에너지원은 결국 태양열/태양광과 핵융합이라고 생각합니다.
전자같은 경우는 아직 효율은 낮지만, 그래도 태양이라는것이 사실상 무한한 에너지원에 가깝기 때문에 결국은 그쪽으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싶어요.
후자 같은 경우는 에너지 대량생산이 가능하고, 또 위험성이 적기 때문에, 이쪽으로도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합니다.
그 이외의 신재생에너지와 기타 등등은 아마 보조적인 역할에 머무를 것이라 생각합니다.

뭐 기술개발이 이쪽으로 간다는 건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하지만 제 말의 포인트는, 사실상 무한한 에너지원(태양, 핵융합)은 존재한다는 겁니다. (무한동력과 다르니까 떡밥물지 마세요)


근데 자원의 경우는 다릅니다. 사실 우리 주위를 보면 석유를 이용해서 만드는 것들이 수도 없이 많습니다.
그냥 많은 정도가 아니라 일상생활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지요. 일단 플라스틱이 석유에서 나오니까요.

그런데 석유로 만든 물질을은 재활용이 되기 힘듭니다. 그리고 석유는 언젠가 고갈되겠지요. 그러면 우리는 결국 대체품을 만들어내야 하는데, 결국  SiO2(흙)에서 대체물질을 찾는게 아니라면 사실상 무한한 자원원은 없습니다. 아무래도 탄소를 기반으로 한 화합물이라는게 수없이 많은 종류의 화합물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대체는 힘들겠죠.

이 부분에 대해서 언젠가 환경쪽 사람과 얘기한적이 있는데, 일단 플라스틱과 석유화합물을 안쓰던 시절의 자원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고, 또 꼭 필요한건 바다에 사는 조류을 대규모로 인공배양해서 탄소화합물을 얻게 되지 않을까라고 하네요. 결국 조류배양이 무한한 자원원이 되게 되는걸까요?


그냥 밑에 에너지 얘기가 나와서 갑자기 생각나서 써봤습니다 ㅎㅎ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