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사이트 몇군대 돌아다녀보고 사람들 말 들어보니..
검마에 대한 인식/평가가 극과 극이네요.
어떤 사람들은 검마는 최강 오벨급 사기케릭이다.
어떤 사람들은 검마는 이제 로그의 뒤를 밟아가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검마는 이제 하향되서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춰졌다.
어떤 사람들은 검마는 사랑이다(응?).
여러가지 의견들을 보면서 확실하게 느낀건 검마가 매우 과대평가(!) 되고 있다는겁니다.
간단한 예로 던파 오래하신분들도 검마로 어느정도 스펙만 되면 당연히 이계 1인쩔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시는거 같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이겠지만 검마 어느정도 키우고 장비 맞춰가다보니 그 어느정도 스펙이 엄청 괴랄하게 느껴지네요.
제가 느껴본 바론 넉넉잡고 신이계 1인쩔 하려면 14이상리버에 마을 힘 2천대 중반(모든 부위 11-12증폭)은 나와야 원할하지 싶습니다.
(물론 클리어야 더 낮은 스펙으로도 충분히 가능합니다만 클리어타임이 우주로 날아가버리지 싶어요.)
물론 개이계라던가 진빌마 등 검마가 압도적으로 유리한 던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른 케릭터들의 폭풍적인 상향과 검마의 폭풍적인 하향에 맞춰져 과거형이 되어가고 있죠.
(검마의 혈화난무, 폭류나선 하향은 여러분이 생각하는 그 이상의 하향이랍니다.)
솔직히 검마는 유틸리티성이 제로에 가깝습니다.
잠시조차 홀딩가능한 스킬이 아예 없고,
대부분의 스킬들이 몹을 띄우고 넘어트려버립니다.
또한 대부분이 다단히트에 지속형 스킬들이라 순간적인 폭딜이 어렵구요.
몹들의 피통 상향패치및 검마의 데미지 하향이전엔 무지막지한 데미지로 다단히트중 일부만 맞아도 몹들이 죽어났으며,
그에 따라 모든 딜링을 퍼부을 필요가 없었기 때문에 유틸리티성이나 스킬 편의성이 필요하지 않았었죠.
아마 그때 인식이 지금까지 쭈~욱 이어지고 있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은 어지간한 스펙으론 울티퍼만 원턴킬도 불가능하며,
(각성기를 제외한 모든 무큐기를 다 쏟아부어도 안죽습니다.)
신이계 1인쩔의 경우 2번째 패턴전에 오즈마 순삭이 불가능하며,
(각성기 및 모든 무큐기를 완벽하게 맞출수가 없습니다.)
개이계 1인쩔 역시 타직업에 비해 절대로 쉬운편이 아니며,
진고던 역시 다른 직업보다 월등히 빠르게 클리어 되는것도 아닙니다.
물론 검마보다 안좋은 직업이 월등히 많고,
검마 역시 충분히 상위권 딜러에 속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많은분들이 생각하시는것처럼 오버밸런스급 사기케릭터는 절대 아니라는겁니다.
왠지 사람들 인식이 '검마=사기급 오벨케릭' 이라고 강하게 인식되어 있는거 같아 서글프네요.
써놓고 보니 뭔가 징징글이 되버린거 같네요.
상향 그런거 필요없으니 제발 하향이라도 좀 그만해줬으면 좋겠습니다.
검마라는 직업이 나온 이후에 지금까지 주는거 하나없이 뺏기기만 하다보니 지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