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화기 사기. 소방, 혹은 소화기 점검 나왔다면서 소화기의 약재가 오래되어 약재 교체가 필요하다고 말하는 경우. - 대부분이 사기 입니다. 절대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 소화기의 약재를 교체해야 한다고 말하는 경우, 먼저 어느 소방소에서 파견나왔는지를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관할 소방소에 연락해서 사실유무를 확인해보아도 되겠느냐고 질문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상대방이 그냥 물러나려 한다고 해도 관할 소방소에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엄연한 사기입니다.
2. 소화전 사기. 건물 내부 곳곳에 비치된 소화전을 점검한다면서 호스나 혹은 소화꼭지를 교체해야 한다고 말하는 경우. - 이 역시 대부분이 사기입니다. 절대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 상당히 악독한 케이스인데, 돈은 돈대로 소방물품은 소방물품대로 들고 날라 버리죠. 재질 자체가 고물로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정말 조심하셔야 합니다.
소화기의 경우는 눈금이 게이지의 녹색 부분만 가르키고 있으면 굳은 약재는 거꾸로 들고 몇 번 흔들기만 해도 다시 정상 상태로 돌아갑니다. 소화전의 물품들 역시 밸브만 제대로 작동하는지만 확인해두면 됩니다. 정말로 소방소에서 점검을 나왔을 때는 여러분께 절대 돈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만약 잘못된 것이 있다면 교체, 시정 명령을 내릴 뿐입니다. 돈을 요구하는 경우는 저건 100%사기다라고 인지하고 대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