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기회에 좀 많이 샀을거라고 생각됩니다. 무려 75%세일이였으니까요.
사실 이전에 러시아키로 만원 언저리에 구할 수 있다는 정보를 듣긴했는데
스팀에 게임이 많은지라 좀 겁나서 러시아 키는 차마 못쓰게 됐습니다.
어찌되었든 뒷북이라 좀 창피하긴 한데 문명게 글이 너무 없다보니 좀 살아났으면 하는 바람도 있구요.
조회수는 꽤되는 것 같은데 활동량이 좀 없는 편이네요. 그래서 그런지 아래 두 글 처럼 죽은게시판 취급당하기도 하고..
새 문명은 네덜란드만 플레이 해봐서 문명이야기는 나중에 쓸 것 같네요. 한 4판해보고 느낀점 써봅니다.
1. 종교 & 스파이
먼저 갓앤킹에 새로 추가된 신앙과 스파이 부분,
나름 신박합니다. 헌데, 몇판해보면 신앙 교리라든지 능력치 설정이 한방향으로 가게됩니다.
인구수에 비례해서 돈을 더준다던지..(십일조) 생산력을 더준다던지 하는 옵션들이 타옵션에 비해 너무 좋기 때문인듯합니다.
신앙이 빠르면 좋고 늦어도 그만 같은 느낌도 듭니다. 굳이 신앙 폭발시키는 컨셉으로 큰 메리트를 느끼진 못할 것 같습니다.
스파이는 앞선문명에겐 견제용, 내가 앞설경우 방어와 도시국가 공략으로 가는 것 같구요.
스파이도 견제용이지 큰 역할은 아닌 것 같고..
2. 새 원더 및 원더 패치
밸런스 패치라고 해야하나, 너프먹은 것도 있고, 테크가 미뤄지기도 하고 새로운 원더도 생겼네요.
스톤헨지 - 문화력대신 신앙력을 주는 것 같은데, 이거 먹으면 종교 맨 처음 창시한다고 보면 될 것 같아요. 꽤 괜찮은듯
공중정원 - 너프먹음 ㅋㅋ(문화+1,식량+6,무료정원) 근데 너프먹기 전이 너무 사기적이라 그런지 여전히 좋긴해요
병마용 - 문화+6이 전부인데 앙코르와트만큼 우선순위가 뒷전인듯한 새원더
아야소피아,피사의사탑 - 원래 무료 위인이었는데 위대한 선지자로 바뀜 근데 괜찮습니다
피사의사탑이 무료위인을 주네요. 만약 피사의사탑 먹게되면 빅벤 혹은 브란덴은 내꺼
노틀담 성당, 영곡탑 - 저난이도 경우 예전에 무조건 윗테크타서 아야소피아 먹고 노틀담 영곡탑 가속 시키곤했는데
노틀담 성당이 아래쪽 기술테크로 가고, 영곡탑 테크가 뒤쪽으로 꽤나 밀려요. 옵션은 그대로인데
합리주의가 너프먹은데다가 연협맺기가 좀 더 어려워졌고, 영곡탑이 뒤로 밀려서 영곡탑 메리트가 좀 떨어지게된듯.
확장팩 들어오면서 행복도 관리가 쉬워지면서 노틀담도 좀 메리트가 떨어집니다.
페트라 - 예전에는 사막이나 툰드라 지역걸리면 좀 안습이었는데 그걸 좀 보정해줍니다.
문명종특 있다면 사막에 환호하는 문명도 있을듯해요
알함브라궁전 - 험지1 찍고 나오는 유닛들 ㄷㄷ 거기다 문화력 보너스도 줍니다. 굉장히 좋은 원더
노이슈반스타인성 - 마추픽추처럼 산지옆에있어야 지을수있는 건데, 있으면 좋고 없어도 뭐 그다지..
CN 타워 - 방송탑을 무료로 준다는데 방송탑이 두시대 전 테크인데다 너무 극후반 원더라 쓰잘데기 없음!
보통 이거 지을때 되면 끝나요
3. 정책 & 유닛
추가 사치자원과 종교, 그리고 도시국가와 동맹맺기가 쉬워져서 인구를 팍팍 늘릴 수 있는 전통이 메리트가 생겼습니다
전통이 버프먹은 것도 있고, 완성보너스로 송수로도 줌.
제 주관적으로는 확장팩 들어서는 전통이 자유보다 좀 더 좋게 느껴져요.
그리고 신앙, 쓰레기됨. 이전에도 합리에 비해서 효율이 떨어지는데다 문화승리를 노리지 않는한 무시하는 정책이었는데
이제는 문화승리를 노리더라도 신앙을 고민하게됩니다. 이유는 신앙력 옵션이 추가되면서 기존 문화 주는 옵션이 많이 깎여나갔기때문에..
문화랑 종교는 좀 별개로 가는것같은데..
상업은 버프먹어서 오른쪽 라인 굉장히 좋아졌어요. 상업 짱.
합리는 너프먹었는데 여전히 좋긴하네요. 문명5가 과학력이 워낙 중요하다보니 ...
권리- 최악의 정책. 산업으로 테크가 밀려서 어떨때 찍어야 좋을려나 싶을정도.
소수국가에 위인 많이 출연하게 하고, 위인타일팍팍 펴서 뻥튀기시키는용이었는데
산업시대로 밀리면서 쓰잘데기 없어졌습니다. 산업시대와서 위인뻥튀기 해봤자 뭐하냐고요..
4. 도시국가 & 전쟁
궁병테크가 별개로 가고, 궁병과 석궁병 사이 테크도 생겼고, 초기 공성유닛에 철이 안들어가고,
체력계산이 1~100단위로 변하면서 좀더 전투가 길어지고 다양해졌습니다.
예전에는 철많이먹고 검사로 팍팍 밀었는데 이제는 다양하게 뽑아서 검사로 마무리하는 방식의 전투가 됐습니다.
기병도 예전에는 효율이 안좋아서 UU가 아닌이상 안뽑았는데 기병도 꽤 뽑을만하고..
도시국가 요구가 늘어나고 곤란한 퀘스트는 시간이지나면 취소되면서 동맹 맺기 쉬워졌습니다.
느낀점은 이정도 같네요. 전체적으로 만족하는 편입니다.
다만 정책 쪽 밸런스는 문제가 많아보이네요.
다른분들도 피드백 넣어주시거나 글좀 써서 문명게가 활성화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