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록 저도 그렇게 잘하지는 못하지만 노래잘하고 싶으신분들을 위해 제가 아는걸 모두 적어봅니다. 추천좀 해주세요 --;;; ㅎㅎ 베스트가고싶어요 --;; (참고로 저도 보고 배운것입니다)
일단 노래부를때 삑쌀나는경우 있지 않습니까? 삑쌀이 나는 이유는 1)목으로만 노래를 불러서 2)자기음역보다 높은 음의 노래라서
이렇게 두가지라고 할수있는데 1번을 보시면 '목으로만 노래'를 불러서라고 되있는데 노래는 배로도 불러야 됩니다. 노래부를때 배에 힘을 주셔야지 목에 부담이 덜가죠.
그럼 '복식호흡'이라는걸 알려드리겠습니다. 복식호흡을 하면 숨이 길어지고 (노래부를때 숨이 차는 일이 거의 없어집니다.) 복식바이브레이션을 할수이 있습니다. 또한 목으로만 부르는것보단 배에 힘을주면 소리가 커지겠죠.
-복식호흡 하는방법- 1)일단 숨을 길게들어마시되,가슴에 그 공기들을 모아둡니다. 2)가슴에 모았던 공기들을 순식간에 배로 보냅니다, 어택한다고 그러죠 그리고 숨을 계속 참습니다 배에 힘을 줘야죠 어택한상태로 그러면 순식간에 가슴에 모아졌던 공기들이 배를 어택하여 '횡경막'이라는것이 팽창이 됩니다. 3)숨을 계속 참고있다가 더이상 못참을때까지 참다가 못참께 되면 숨을 내 뱉습니다.
위에 1,2,3번을 매일 매일 반복해주시면서 연습을 하세요.
이번엔 '바이브레이션'을 알아보겠습니다. 바이브레이션은 3가지가 있는데요 턱,성대,복식 입니다.한가지씩 배워보겠습니다. -턱 바이브- 턱을 위아래로 움직여서 소리가 으~아~으~아 이렇게 나게 하는겁니다.
-성대 바이브- 성대를 위아래로 움직이는 겁니다. 연습방법은 병원차소리를 내보십세요 "이~요~이~요" 하시면 '이'는 높은음 '요'는 낮은음이 되므로서 성대가 위아래로 왔다갔다 합니다. (혹은 삐뽀삐뽀로 하셧도 되지만 나중에 편하게 연습하실려면 이요이요를 추천합니다.)나중에 이게 잘되시면 저절로 빠르게 잘 됩니다. [낮은음에서는 성대바이브가 제일 좋습니다.]
-복식 바이브- 복식호흡을 연습하셔야지 할수있는겁니다. 연습방법은, -첫번째단계- 숨을 크게 들여마셔, 가슴에 모읍니다,그리고 배로 어택을 한다음에 숨을 참음과 동시에 배에 힘을 줬다,안줬다,줬다,안줬다 를 반복합니다. 이게 잘되다 보면 다음단계로 넘어갑니다 -두번째단계- 첫번째 단계랑 똑같이 하긴 하지만 일단 가슴에 모으고 배에 어택을 가한다음에 콧소리로 '응~'소리를 내세요,그러면서 배에 힘을 줬다 안줬다 를 하시면 '응~응~응~응~' 이런소리가 납니다 이게 복식바이브 연습입니다 이연습을 하면서 손가락을 성대에 대어보세요, 성대가 위아래로 움직인다면 잘못연습하는겁니다 성대는 안움직이되,배의 힘으로 소리가 커졌다가 다시 작아졌다가 가 반복이 되는것입니다.연습을 매일매일 해주세요. 복식바이브를 원하신다면요, 저는 성대바이브를 씁니다.[복식 바이브는 고음에서 매우 좋습니다.] (첫번째 단계가 첨에 하자마자 '어? 나도 되네?' 한다고 두번째 단계로 넘가지 마세요, 최소한 1주일 이상동안 매일매일 연습하시고나서 도전하시길)
자기가 선택한 바이브를 연습하려면 최대 2주동안 매일매일 연습해보시길 바랍니다.
ps.글이 너무 길기에 복식호흡과 바이브편만 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베스트 욕심도 있구요 --;;읔..솔직하게..--;; 추천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