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divine fallacy
the divine fallacy란, 논리적 오류로 다음과 같은 것이다. 나는 도저히 이것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신이 그렇게 한 것이 분명하다. 또는 이것은 놀라운 것이다. 그러므로 신이 한 것이 틀림없다. 또는 나는 다른 설명으로는 이것을 생각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이것은 신이 한 것이 분명하다. 또는 이것은 정말로 이상한 것이다. 그러므로 뒤에 신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오류는 외계인의 오류라는 것의 변형이다. 나는 도저히 이것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외계인이 그렇게 한 것이 분명하다. 또는 이것은 놀라운 것이다. 그러므로 외계인이 한 것이 틀림없다. 또는 나는 다른 설명으로는 이것을 생각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이것은 외계인이 한 것이 분명하다. 또는 이것은 정말로 이상한 것이다. 그러므로 뒤에 외계인이 있을 것이다. 다른 변형으로 이러한 것이 있다. 나는 도저히 이것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므로 초과학적인 힘이 그렇게 한 것이 분명하다. 또는 이것은 놀라운 것이다. 그러므로 초과학적인 힘이 한 것이 틀림없다. 또는 나는 다른 설명으로는 이것을 생각할 수도 없다. 그러므로 이것은 초과학적인 힘이 한 것이 분명하다. 또는 이것은 정말로 이상한 것이다. 그러므로 뒤에 초과학적인 힘이 있을 것이다.
▷ 톨스토이 : "기독교인들은 야만적인 최면술과 기만 속에 있으면서, 자기들이야말로 진실한 종교의 파악자라고 자만하고 있는 사람들이다." "교회의 기만적인 최면술에 사로잡힌 결과, 자기들에게 주입된 사이비종교를 진실하고 유일한 종교로 생각하고, 그밖에는 어떤 종교도 없으며 또 있을 수도 없다고 생각하는 무지몽매한 대다수의 민중"
▷ 루소 : "구원받기 위해서 신을 믿어야 한다. 이 그릇된 교리는 잔인한 불관용의 원리이다." "만약 지상에 단 하나의 종교가 있어서, 그것을 믿지 않는 자에게는 영원한 고통만 있다면, 그런 종교의 신은 가장 부정(不正)한, 또 가장 잔인한 폭군일 것이네."
▷ 존 스튜어트 밀 : "지옥을 만들어 내는 존재를 생각해 보라. 인류의 대다수가 끔찍스러운 영겁의 형벌을 받도록 되어 있다는 것을 미리 분명히 알면서, 따라서 그렇게 할 의도를 가지고서 인류를 창조한 존재를 생각해 보라 ‥‥ 도덕적 선악을 조금이라도 느낄 줄 아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이런 생각을 내 아버지만큼 분하게 여기면서 바라보게 될 시대가 가까워 오고 있다고 나는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