ㅁ.어떻게 시작되었나.
엔비디아의 게임웤스는 엔비디아만의 프로그램으로 게임 개발자들이
게임에 사용될 그래픽 효과들을 사용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으로,
엔비디아에 최적화된 그래픽 효과와 렌더링들을 게임 자체에 적용 시킬수 있다.
ㅁ.1 엔비디아 쿠다코어에 최적화된 그래픽 효과/렌더링
- 그림자
- 조명
- 머리 시뮬레이션
- Ambient Occlusion
ㅁ.2 여태 무엇이 문제였던가.
-문제1) 게임에 들어가는 소스 코드를 공개하지 않는다.
게임에 들어갈 코드 자체에 개발자가 접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 게임자체에 들어가는 코드를!
지난해 2014년 4월 소스코드를 개방했다고 하지만, AMD측에서는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다고 지적하였다.
게임웤스를 사용하는 개발자들은 AMD와 협력해서 소스 코드를 AMD사 GPU에 맞게 최적화 시키는게 불가능했다.
-문제2) 최적화 문제.
게임웤스가 초기 출시되었을때 엔비디아의 경쟁사인 AMD사와 인텔사의 GPU에 최적화 시키는게 시도조차 불가능했다.
ExtremeTech.com에서 이 문제를 제기했다.
배트맨 아크햄시티에서 보였던 확실한 차이가 게임웤스를 사용한 아크햄 오리진에 엔비디아에 유리하게 적용되면서 문제가 보이기 시작했다.
배트맨 아크햄 오리진에 적용되는 게임웤스의 Ambient Occlusion 옵션인 HBAO+ 가 적용될때.
.290X 와 비교적으로 엔비디아사의 성능이 낮은 카드인 GTX770가 맞먹는 수준을 보여주는것이다.
아크햄 시티
DX11) R9 290X가 GTX770보다 24% 성능이 높음.
DX9) R9 290X가 GTX770보다 14% 성능이 높음.
아크햄 오리진
DX11,DX9 모두 동일한 성능을 보여주는것!
이미 이것이 모든것을 설명해준다.
ㅇ 위쳐3의 헤어웤스 적용
AMD사는 헤어웤스를 사용 가능했지만, 최적화가 안되어있어서 큰 논란이됨.
이 논란으로 드디어 게이머계에서도 들고일어남.
ㅇ.1 이제 개발사만의 문제가 아니다
EA사의 프로스트바이트 엔진의 기술 담당 직원들이 게임웤스를 "블랙박스" - 즉 사용이 불편하거나 아에 작동이 안되는 고물로 취급하며 조롱함.
하지만 이젠 게이머들도 들고일어났다.
헤어웤스, 즉 머릿결 시뮬레이션이 AMD사 GPU에 최적화가 아에 안되어있어서 현재 큰 불화가 일어나고었다.
ㅇ.2 Reddit 등 여러 군데에서 엔비디아 적대심 표출 현재 프로젝트카, 위쳐3 같은 게임웤스를 사용하는 게임들에 대해 불평을 토해내는 글이 4400추천을 받으며 불화를 표출했다.
"내말을 명심해둬라. 지금 엔비디아의 게임웤스 같은 반-경쟁제도는 나중에 한회사의 GPU만 사용가능한 게임들이 출시되게 만들것이다."-레딧
"AMD뿐만이아니라 엔비디아의 타이탄X도 960보다 2FPS 차이밖에 안나는 발적화를 보여주면서 현재 유저들의 불만이 커져나가고 있다." -Techpower
ㅇ.3 엔비디아 측 답변
- 아직 시원한 답변과 해결방안이 나오지 않은중
한 직원은 "게임웤스는 비쥬얼 효과를 개선시키며 다른회사의 GPU의 성능을 하락시키지 않는다"-Brian Burke 라고 해명했다.
해결방안과 더 나은 답변은 아직은 좀 더 지켜봐야하는 상황일거 같습니다.
현재 레딧과 해외 PC계는 이사건으로 난리가 난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카는 엔비디아에서 돈 한푼도 안받았다는둥 피해가려고 하구요 ㅋㅋ
이 사건은 좋게 해결된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