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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뉴스
아래 지태 스토리의 출처는 배우들이 캐릭터를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감독이 배우들에게 준 글이라고 함.
지태는 엄마의 목소리를 기억하지 못했다. 엄마의 얼굴도 실제로 본 것을 기억하는 건지, 사진으로 본 것을 기억하는 것인지 본인도 정확히 알지 못했다. 어쨌든 엄마와 의미있는 대화나 교감은 단 한번도 없었던 것은 확실하다. 지태의 엄마는 지태가 5살 때 죽었지만 지태가 20살이 넘은 후에도 왜 죽었는지에 대해서는 아무에게도 정확히 들은 적이 없었다. 딱 한번 지태가 고등학생이던 시절 아주 어렵게 아버지에게 물어본 적이 있었지만 아버지는 “아파서 돌아가셨다.”라고 짧게만 대답했다. 지태도 그다지 궁금하지 않았기에 그 후로 다시 묻지 않았다.
지태는 아버지와의 대화를 무엇보다도 어려워했다. 아버지가 특별히 엄하고 무서워서가 아니었다. 그저 지태에게 아버지란 세상에서 가장 불편한 사람이었다. 지태에게 어린 시절 기억에 남는 사람의 표정이란 아버지의 무표정이었다. 지태의 아버지는 좀처럼 얼굴을 보기 힘든 사람이기도 했지만 얼굴을 보여줄 때에도 그 얼굴엔 별다른 감정이 없었다. 지태가 무엇을 잘 하든 무엇을 잘 못하든 아버지는 크게 칭찬을 하지도 크게 야단을 치지도 않았다. 지태는 워낙 어렸을 적부터 익숙해온 일이라 아버지가 크게 섭섭하지도 원망스럽지도 않았다. 다만 그저 유일한 아버지가 편하지 않을 뿐이었다.
학교를 마치고 집으로 돌아온 지태를 맞이하는 것은 늘 고요함 뿐이었다. 오후의 낮은 햇살이 마루를 비출 때의 멈춰있는 공기, 공중에 떠 움직이지 않는 미세한 먼지들이 지태의 머릿속엔 늘 집에 대한 이미지로 남아있다. 혼자 숙제를 하고 혼자 밥을 해먹는 것은 이미 오래전에 자연스러워진 일이었고, 언제부턴가 그것이 제일 편하게 느껴졌다. 아버지가 있을 때에는 어서 일을 보러 나가주시길 은근히 바랐다.
친구들과 같이 웃고 때로는 싸우고 화해하고 웃으며 뛰어 노는 것을 지태는 거의 경험하지 못했다. 누군가 자신과 교감을 나누며 ‘무표정’이 아닌 다른 얼굴을 보여주는 것이 지태에겐 견디기 힘들었다. 누군가 웃어주면 괜히 심술이 나서 친구의 얼굴을 무표정으로, 그에게 가장 익숙하고 안정된 상태로 만들고 싶은 마음에 화를 내고 호의에 찬물을 끼얹었다. 친구들과 아무런 교감도 일어나지 않는 것이, 집안에 무겁게 가라앉아 움직이지 않는 공기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지태에겐 가장 편했다.
어느 날 그 움직이지 않던 공기를 마구 휘저으며 순이가 지태의 앞으로 나타났다. 지태가 12살이 되던 겨울에 아버지의 오랜 친구로 초대되어 웃고 떠드는 그 가족은 지태에겐 재앙처럼 느껴졌다. 어서 빨리 그들이 돌아가기만을 간절히 바랐다. 무엇보다 지태에게 거의 폭력적일 정도로 많은 말을 걸어오는 순이가 가장 당황스러웠다. 지태는 늘 그랬듯이 자신만의 안정된 상태인 무표정으로 돌아가려 시도 했지만 장난기 가득한 웃음이 얼굴에 박힌 순이 앞에선 소용이 없었다. 지태의 저항이 통하지 않는 사람은 처음이었다. 순이는 이방 저 방을 옮겨 다니며 도망치는 지태를 붙잡아 질문을 퍼부었다. 그날 밤 그 몇시간 되지 않는 짧은 순간에 몇 살 어린 그 소녀로부터 받은 미소의 공격은 지태에게 치명상을 입혔다.
“뭐가 그렇게 재밌다는거야.”
그 후 지태는 학교를 마치면 가끔 모든 것이 정지해있는 무표정의 집으로 가는 대신 버스로 몇 정거장이나 되는 먼 길로 돌아 걸어 순이네 집으로 향했다. 운 좋게 순이를 만날 때면 있는 힘을 다 짜내어 그 날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자랑하는 것으로 말문을 텄다. 그때 지태의 향한 순이의 반가워하는 눈빛과 깔깔 거리는 웃음을 지태는 어른이 되어서도 잊지 못했다.
“오빠! 우리 할아버지 할머니 될 때까지 친하게 지내자!”
지태가 구구단의 어려운 구단을 알려주다가 순이가 내뱉은 그 말에 순이는 지태에게 하나뿐인 친구가 되었고 가족을 갖지 못했던 그에게 가족이 되었다. 남들은 말하기도 전에 엄마에게 느껴야 할 것들을 지태는 사춘기가 다 되어서 순이에게 처음으로 느꼈다. 지태에게 순이는 처음으로 따뜻한 사람의 표정이었고 처음으로 살아 움직이는 무언가였다. 그리고 그렇게 세월이 지나 몸이 자라고 어른이 되어서 순이는 지태에게 유일한 사람이 되었다.
어느 순간부터 세상에 마음을 닫아버린 순이였지만 지태는 예전 순이의 그 말을 한 번도 의심해본 적이 없었다. 자신의 마음속 황폐함을 이제껏 버틸 수 있었던 건 순이가 아직 자기와 친하게 지내고 싶어하고 언제든 다시 웃어줄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다.
늑대소년 지태에 관한 조성희 감독 인터뷰 中
01.
“유연석이 연기하는 지태가 가장 불쌍한 인물이죠. 아무도 그의 편을 들어주지 않잖아요. 지태에게 죄가 있다면 그건 잘못된 사랑 방식 때문이죠. 저는 지태 캐릭터에 애정이 있어요. 물론 유연석이 이전에 ‘건축학개론’에서도 강남 오빠로 밉상 캐릭터를 했기 때문에 악역 이미지가 심어질 수도 있겠지만 많은 관객들이 지태의 입장을 이해하길 바라고 있어요.”
조성희 감독은 인터뷰에서 지태의 어린 시절을 담은 장면이 있다고 밝혔다. 조 감독은 “지태의 성격 형성에는 불행한 가정사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부분도 촬영을 했지만, 분량상 편집했다.”
02.
“유연석은 참 똑똑한 배우예요. 현장에서도 기계적으로 연기하지 않고 준비도 정말 많이 해요. 대본에 가끔 틀린 대사가 있었는데, 연석 씨가 ‘이게 맞지 않나요?’라고 물어오면 영락없이 그게 맞았어요. 제가 놓친 것들을 많이 챙겨갔죠. 실제로도 정말 귀엽고 좋은 사람이예요.”
조성희 감독은 극 중 지태 캐릭터가 자칫 개연성 없는 ‘나쁜 놈’으로만 비춰질 수 있음을 인정하면서도 ‘늑대소년’이라는 동화같은 영화의 차별점을 강조했다. 그는 “리얼리티를 추구하기보다 ‘뻥’을 즐기는 영화”라며 “동화 속 악당이 해야 할 일들을 지태가 하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도 “지태 나름대로 늑대소년과는 다른 종류의 순애보를 갖고 있다”며 “그렇게 평면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덧붙였다.
03.
“유연석의 실제 모습은 착하고 귀여운 구석이 많다. 겸손한 사람이고. 처음에 오디션을 봤는데 대사 처리가 세련됐더라. 우리 영화는 어차피 리얼리티를 바탕에 둔 영화가 아니고 처음부터 끝까지 말도 안 되는 만화 같고 동화 같은 작품 아닌가. 사실적으로 연기하기보다는 다소 과장된 연기가 필요했다. 마치 만화에서 갓 튀어나온 듯한 악당의 캐릭터가 필요했는데 잘 살려준 것 같다.”
04.
“겉으로 보기에는 껄렁껄렁하고 못되고 비열하고 무례하지만 그 캐릭터의 잘못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보면 그것은 서투름에 있다. 태도와 방법의 잘못이다. 누가 자기를 별로 안 좋아하는데다 문전박대하는 여자에게 돈을 주고 찾아가고 심한 질투까지 느끼겠나? 그런 질투심을 가질 정도면 그 여자를 굉장히 사랑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태도의 문제일 뿐 지태 캐릭터가 지닌 깊숙한 마음은 간절한 진심이다. 하나마나한 이야기지만 삭제된 장면도 있다. 지태는 엄마 없이 아빠 밑에서 자란 캐릭터라 정이 결핍된 인물이다. 어릴 때 안면이 있는 박보영이 할머니, 할아버지 될 때까지 친하게 지내자고 말해서 그때부터 박보영을 사랑하게 된 거다. 외모나 몸매, 재력을 보고 사랑하는 속물적인 인간은 아니다. 다른 장면들도 있었지만 여러 이유로 삭제됐다. 동화적인 느낌이 있어서 모든 인물이 다 입체적인 것보다 악인은 악인으로 보이는 것이 나쁘지 않다는 생각도 있었다.”
05.
조성희 감독은 유연석에 대한 미안함과 고마움을 강조했다. 유연석을 “대성할 배우다”며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외모가 정말 수려하다. 거기에 준비성이 철저하다. 현장에 올 때면 정말 많은 준비를 해 와서 내가 특별히 디렉팅할 부분이 없었다. 인품까지 훌륭한 3박자를 모두 갖춘 사람이다. 평소에 아기 같은 면모도 있어 귀엽기도 하다. 유연석에게 미안하지만 지태의 여린 부분도 많이 있었는데 편집이 많이 됐다. 만약 그 부분을 본다면 절대 미워 보이지 않을 것이다. 순이에게만은 진지하고 순정적인 남자다.”
06.
“음.. 제가 지금까지 ‘늑대소년’을 수 백번 봤는데요. 지태 캐릭터에 이입해서 볼 때가 되게 많아요. 설명하자면 사실 지태가 순이을 그토록 괴롭히는데는 모두 이유가 있었다. 엄마의 부재 속에 아버지로부터 혹독하게 교육받은 지태를 보듬어준 단 한 사람이 순이였던 것. 때문에 지태는 순이에게 집착할 수 밖에 없었단다. 사실 지태가 그렇게 된데에는 다 이유가 있었죠. 근데 어쩔 수 없이 편집이 됐어요. 불친절하죠.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유연석의 캐릭터가 너무 못됐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조성희 감독은 기회가 된다면 유연석과 다시 한 번 호흡을 맞춰보고 싶다고 했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서 유연석이 조성희 감독의 페르소나가 되는 것은 아니냐고 되물었다. “저요? 저 어디가면 ‘개인적으로 유연석을 좋아한다’고 말하고 다녀요.” (웃음)
늑대소년 지태에 관한 박보영 인터뷰 中
01.
02.
“미리 영화를 보신 분들이 연석 오빠가 연기한 지태를 안 좋게 보시더라고요. ‘나는 너를 좋아하는데, 너는 왜 나를 안 좋아하냐?’고 하는 장면이 있는데 지태라는 캐릭터는 정말 순이를 좋아하지만 잘못된 사랑을 하는 인물이에요. 안타깝고 속상할 수 밖에 없죠. 그래도 너무 미워는 하지 말아주세요.”(웃음)
늑대소년 지태에 관한 유연석 인터뷰 中
01.
“처음 시나리오를 받았을 땐 지태 캐릭터에도 동정을 받을 수 있는 부분이 있었어요. 그렇지만 영화의 스토리라인을 위해 정리되는 부분이 생기며 보다 악역다운 역할을 하게 됐죠. 지태가 나쁜 느낌으로 가야 순이와 늑대소년의 사랑이 간절해지기도 하고요. 지태의 이야기가 다 들어가지 않아 순간적으로는 아쉬울 수도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좋았다고 생각해요.”
02.
“감독과 많은 이야기를 하면서 만든 캐릭터다. 처음에는 이렇게도 해보고 저렇게도 해 봤지만 역시 지태는 나빠 보여야 된다는 결론을 얻었다. 동정받을만한 신을 넣지 않았다. 지태가 철저히 악한 인물이어야 늑대소년과 소녀의 사랑이 더욱 절실해지고 아름다워질 수 있으니까. 그렇지만 측은한 아이인 건 확실하다. 어머니 없이 아버지 밑에서 홀로 자란 지태는 사랑이 목말랐던 아이다. 즉 애정결핍인 것. 그래서 순이의 사랑이 간절히 필요했던 아이다.”
03.
완성본이 나오고 나서야 유연석도 알고 박보영도 알고 너도 알고 나도 알았다고 한다
이렇게 전후사정없는 나쁜놈이 되어있을지는 상상도 못한채ㅋㅋㅋㅋㅋㅋㅋㅋㅋ동정 받을만한 장면은 아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