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www.hani.co.kr/arti/economy/it/682344.html
지난 9일 정우택 새누리당 의원(정무위원장)이 확률형 아이템 장사를 규제하는 ‘게임산업진흥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것을 계기로 게임 업체들의 확률형 아이템 장사 행태를 성토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한 대형 게임 업체 관계자는 “게시판에 확률형 아이템 장사에 대한 불만을 제기하는 글이 폭증하고 있다”고 전했다. 다른 게임 업체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이용자들을 자극할 수 있으니, 언론 등에 확률형 아이템 장사 규제 법안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낼 때 회사 이름이 거론되지 않도록 주의하라는 지시까지 있었다”고 전했다. 인터넷 포털 게시판과 뉴스 댓글난 등에도 게임 업체들의 도를 넘은 확률형 아이템 장사 행태를 성토하고 규제의 필요성을 역설하는 이용자들의 목소리가 넘치고 있다. “자업자득이다”, “게임 규제가 아니라 알 권리 보장이다”, “게임업체들은 자율규제에 맡겨 달라고 하지만,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기는 꼴이 될 것이다” 등 날선 글들이 잇따라 오르고 있다. 게임 소식을 전하는 ‘웹진’들도 확률형 아이템 장사 규제에 대해서는 외국처럼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놓고 있다. 확률형 아이템 장사란 게임 이용자 등급을 올려주는 아이템 등을 ‘뽑기’ 방식으로 판매하는 행위를 말한다.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아이템을 그냥 파는 게 아니라, 해당 아이템이 들었을 수도 있는 주머니를 판다. 이용자 쪽에서 보면, 재수가 좋으면 첫 주머니에서 원하는 아이템이 나올 수도 있고, 아니면 열개나 백개를 사더라도 얻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원하는 아이템을 얻기 위해 주머니를 수십개 내지 수백개 사는 경우가 허다하다. 이 과정에서 게임 업체들의 매출은 치솟고, 이용자들은 주머니를 털린다. 이에 게임 업체들이 확률형 아이템 장사 규제에 대한 이용자들의 지지 목소리를 “일부 의견”으로 돌리고, 규제의 실효성 및 국산 게임 역차별 문제를 제기하는 등 불끄기에 나서고 있다. 한 게임 업체 관계자는 “이용자 게시판 글들을 분석해본 결과, 전체 이용자의 5%를 넘지 않는 소수가 글을 올리고 있고, 그나마도 게임 마니아 축에 들지 못하는 사람이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현질해도 좋은게 나올지 안나올지 모르는 거지같은 확률성 아이템은 규제해야한다고 봅니다.
반대로 게임업계 사람들 편의점가서 먹을거샀는데 이게 거지같은맛 95%에 좋은맛 5% 확률로 나온다고 하면 화 안내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