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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에 바라는 점을 적어주세요!
게시물ID : gametalk_245381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Pascal
추천 : 3
조회수 : 605회
댓글수 : 19개
등록시간 : 2015/03/19 23:46:38
안녕하세요 고3충입니다.

사실 글쓴이 정보를 보면 아시겠지만 방문횟수가 1회입니다.

고 3이 되어서 예전에 사용하던 아이디를 탈퇴한 것도 있지만...
(전우협 드립이라도 치고 탈퇴할 걸 후회중입니다)

예전에 게임게시판에 게임이 너무 좋아서 게임 개발자가 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하느냐? 라는 질문을 드린 적이 있습니다.

음... 제가 필력이 모자라서 그런건진 몰라도, 대부분의 댓글이

게임을 만만하게 보지 마라
개발자는 공부 안하는 줄 아느냐?

기타 등등의 이야기였는데요

저는 게임을 만만하게 본 적도, 공부를 안 한 적도 없습니다. 물론 고3이 지금 오유켰으니 넌 공부를 못하는 똥이야 히히!
라고 하면 뭐라고 답변드릴 수는 없습니다만 ㅋㅋㅋㅋ

어찌되었든
게임개발자가 되고자 하는 제 의지는 상당히 강력하고 
그 개발자가 되기 위해 전 "충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니 그때와 같이 가서 공부나 해라 라는 대답은 정중히 사양하도록 하겠습니다.
10시까지 하고왔는데 잠깐 정돈 괜찮잖아요?





본론으로 들어가서,

게임 확률 논란, 기타 한국 정부와 기타 단체들이 게임에 부리는 꼬장(?)에 대해 요즘 글을 많이 보고 있습니다.


나름 개발자를 꿈꾸는 사람으로서, 공부하는 틈틈히 어떤 게임을 만들어야 할 지, 어떻게 운영해야 할 지 생각하고 있지만,

역시 혼자보단 여럿이 생각하는 게 좋을 것 같아 글을 올립니다.

제가 생각하는 더 나은 게임 운영의 요소는

1. 현금으로 접근할 수 있는 컨텐츠는 게임머니로도 접근할 수 있게 해라!
 [ 던전 앤 파이터의 아바타가 골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착안했습니다.]

2. 게임머니의 인플레이션이 일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골드 회수 수단을 마련하라
 [ 메이플 스토리의 물가가 점점 오름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아지는 것에서 착안했습니다.]

3. 확률 아이템은 모든 선택지가 '동등한 가치'가 있도록 하라.
 [ 확실히 확률은 게임에서 재미있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전 그 요소를 배재하기보다는, 
   어떤 선택지가 나오던 유저가 즐겁게 플레이 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던파를 예로 들면, 5만원을 내고 확률 레압 상자를 받는 대신, 10퍼는 1차, 10퍼는 2차, 10퍼는 3차레압... 이런식이죠]

4. 스토리를 잘 짜자. 게임의 2차 창작은 게임 홍보 수단의 최고 수단이다.
  [엘로아를 해보고 착안했습니다. 적어도 초반 엘로아 스토리는 너무나도 빈약합니다.(후반까지 안해봤어요 죄송합니다)
   마비노기의 스토리는 뛰어나죠. 덕분에 '마영전'이라는 후속 게임도 나왔습니다. 스토리가 빈약했다면 가능했을까요?]
  : 그리고 LOL을 보면, 모든 챔피언에 의미있는 스토리를 부여함으로서 2차 창작이 훨씬 풍성해지죠. TV광고보다 뛰어난 광고라고 생각합니다.

5. 게임이 너무 쉬우면 재미 없다. 그러나 쉽지 않은 것과 접근성은 구별되어야 한다.
 [마비노기의 명언이죠.(출처를 잘못 알고있다면 지적해주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게임이 너무 어려워지거나 복잡해지면 접근성이 떨어져버립니다.
  차근차근 컨텐츠를 부여하거나, 주요 설명을 반복하거나 하는 식으로 유저에게 쉽지 않은 게임을 선사함과 동시에 접근성은 쉽게 해야 합니다.]
: 스타크래프트와 비슷하죠. 게임은 엄청 어려운데 접근은 쉽잖아요. 유닛 뽑는 매커니즘이나 기타 등등이 접근성이 좋죠.
 ( 혹 제가 알고있는 접근성이 일반적인 접근성의 개념과 다르다면 지적해주십시오)

6. RPG게임에 있어서, 확률을 극복할 수 있게 하라.
 [ 던전앤 파이터에서 이계템을 차원의 조각으로 살 수 있게 하는 것에서 착안했습니다. 내가 운이 극악이더라도 언젠간 살 수 있죠.]

7. 6시 넘어서 상담 센터를 운영하자. 오후 3시 ~ 오후 9시.
 [ 상담하기 너무 힘들어요... 시간대...]

8. 버그는 즉각적으로 픽스하자. 유저들이 고통받는다.

9. 매크로 답변을 사용하지 말자.

10. RPG 게임에서, 직원들이 직업 하나씩 키우자.
 [ 던파에서 농담삼아 직원 한명당 직업 하나는 해야한다고 말이 나오죠. 진짜 해야되는거 아닌가요?]

11. 올드비와 뉴비 중 고르라면 올드비를 골라라.
 [ 뉴비도 언젠간 올드비가 된다. 그러나 올드비는 평생 올드비일 것이다.]

12. RPG 게임에서,(제가 만들고자 하는게 RPG다 보니 관련된 이야기가 많네요)
 직업 함부로, 너무 자주 추가하지 말자.
 [ 던파 X발]

13. 만일 내가 만든 게임에 대한 갤러리, 게시판, 기타 등등이 있는 웹사이트가 있다면, 주기적으로 확인하자.

14. 충분히 성공했다는 전제 하에서, 다른 인디 게임 개발에도 도움을 주자.


 정도입니다. 평소에 어디 써둔 게 아니라 생각만 해둔 거라서 깔끔하진 못하네요 ㅜㅜ


여러분들은 

더 나은 게임을 위해 어떤 게 더 있어야 할,
(혹은 제 것에서 빼야 할) 것 같나요?




PS. 저는 피마새, 눈마새를 읽었습니다. 레콘은 아니지만, 아실처럼 숙원은 있습니다. 대한민국 게임 산업의 부흥이 제 숙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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