롤은 타 AOS게임들과 달리...(사실 다른건 도타랑 카오스밖에 안해봣지만서두요)
서머너 스펠이라는 전 플레이어가 공유하는 스킬이 있죠..
근데 그 특수성에 비해 몇개의 특출나게 좋은 스펠들때문에 다양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어요
그래서 늘 하면서 생각해본게 있는데
1. 상대방 스펠 확인불가
로딩화면이나 시작해서도 상대방 스펠을 확인할수 없으면
초반 라인전에서 서로 스펠을 알아내려는 신경전이 엄청 심해질거 같은데 말이죠
지금처럼 점화점멸이 아니라 깜짝 힐배리어같은걸로 역관광도 해볼수 있고
특히 4명이 싸우는 봇라인같은 경우는 어마어마하게 많은 변수가 생길텐데 말이죠
라이너끼리라던지 정글러를 예측 못하게 꼬는 전술도 훨씬 복잡해지고 첫템 결정도 잘해야 하구요 ㅋㅋ
2. 스펠포인트 시스템
예를들어서 총 사용가능한 스킬포인트가 10이라고 하면
점멸은 6, 점화 4, 익저4, 힐3
이런식으로 해서 스펠 조합에 제한을 준다던가.. 고양이나 진급 같은걸 부활시켜서 포인트를 낮게 2~3정도로 줘서
특히 좋은 서머너 스펠 (점멸,점화 등)을 포기하면 포인트가 되는한 서머너 스펠을 3개까지도 들수 있다던가..
여튼 뭔가 서머너스펠이란게 참 재미있는 시스템인데 너무 정형화되는거 같아서 아쉽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