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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스터의 스탯
게시물ID : humorbest_24722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대지의법도
추천 : 35
조회수 : 4134회
댓글수 : 14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09/09/27 10:38:44
원본글 작성시간 : 2009/09/26 20:58:52
포켓몬스터에서는 포켓몬마다 스팩이 다르다. 이런 스팩을 스탯이라고 할 수 도 있을 텐데 기본적으로는 확인할 수 있는 레벨, 체력등의 스탯도 있으며 친근한 정도, 노력한 정도, 키에 대한 스탯까지 볼 수 없는 스탯도 있다. 오늘을 간단히 이런 스탯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자 1)보여지는 스탯 기본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스탯에 관하여서이다. -레벨 여러분에게 익숙한 단어 일 것이다. 포켓몬은 경험치를 쌓음에 따라 레벨이 올라가며, 그에 해당하는 만큼 능력치가 오르게 되며, 특정한 경우 진화를 하기도 한다. 몇몇 기술의 경우 레벨에 따라 효과나 데미지가 결정되기도 한다.(ex)일격기, 레벨에 따른 고정댐 기술 -체력 생명력이라고 보면 된다. 공격 받거나, 중독, 화상 등 효과에 의하여 감소해간다. 전투시 0이 될 경우 기절하게 되며, 파티의 모든 포켓몬이 체력이 0이 될 경우 지게 된다. 감소된 체력은 포켓몬센터나 회복아이템을 통해 그 포켓몬에 해당하는 최대치까지 회복할 수 있다. -공격력 말 그대로 공격력이다. 물리계열 기술을 가할 때 주는 대미지를 계산하는데 쓰인다. 높을 수록 많은 대미지를 준다. -방어력 말 그대로 방어력이다. 물리계열 기술을 당할 때 받는 대미지를 계산하는데 쓰인다. 높을 수록 적은 대미지를 받는다. -특수공격력 말 그대로 특수공격력이다. 특수계열 기술을 가할 때 주는 대미지를 계산하는데 쓰인다. 높을 수록 많은 대미지를 준다. -특수방어력 말 그대로 특수방어력이다. 특수계열 기술을 당할 때 받는 대미지를 계산하는데 쓰인다. 높을 수록 적은 대미지를 받는다. -스피드 속도를 나타낸다. 기본적으로 빠를수록 먼저 공격 할 수 있으나 기술의 우선도가 선공을 결정하는데 더 큰 요인이 된다. (기술의 우선도가 같을 경우에만 속도에 따라 선공을 결정한다.) 트릭룸에 의하여 스피드가 느릴수록 먼저 공격 할 수도 있다. 스피드가 같은 경우 선공은 랜덤으로 결정된다. -경험치 전투를 통해서 올릴 수 있다. 경험치가 많이 쌓일 경우 레벨이 오른다. 포켓몬 마다 레벨업에 필요한 경험치가 차이난다. - 성 암수를 나타낸다. 교배시 암컷의 종족을 이어받으며, 수컷의 기술(그 중 유전 될 수 있는 것만)을 가진 포켓몬이 태어난다. 무성의 포켓몬도 있다.(ex, 코일, 메타그로스, 교배신) 2)히든 스탯 기본적으로 확인할 수 없는 스탯이다. 이것에 대해 몰랐어도 자기 비판 하지 말자. 인생을 사는데는 큰 도움이 안되기 때문이다. 하늘에서 갑자기 외계인이 내려와서 이것을 모르면 죽인다고 하지 않는 이상은.. -종족값 종족이 가진 평균적인 체력,공,방,특공,특방,스핏 스탯의 평균을 나태내는 수치이다. ex)피카츄의 경우 순서대로 35/55/30/50/40/90 잉어킹의 경우 순서대로 20/10/55/15/20/80 체력,공,특공,특방,스핏의 경우 보통 피카츄가 더 높을 것이고, 방어의 경우 보통의 경우 잉어킹이 더 높을 것이다. 이것을 토대로 특정 종의 포켓몬이 어느 정도 강한지 볼 수 있다. ex)메타그로스의 경우 순서대로 80/135/130/95/90/70인데 위에 나온 두 잉여몬스터 보다는 상당히 뛰어남을 볼 수 있다. -제 1 성격 이건 실제로 볼 수 있는 항목이나 효과는 적혀있지 않으므로 히든스탯으로 하기로 한다. 성격에 따라서 공/방/특공/특방/스피드의 스탯이 약간씩 보정을 받는다. ex)노력하는 성격의 경우 무보정, 명랑한 성격의 경우 스핏1.1/특공0.9 다른 것이 모두 같은 상황일 때 명랑한 성격의 포켓몬은 무보정보다 스피드가 1.1배이며 특수공격은 0.9배이다. -개체값 같은 종족 같은 레벨, 같은 성격이라도 포켓몬은 능력치가 다르다. 이에 영향을 주는 값을 개체값이라고 한다. 0~31까지의 구분이 있으며 숫자가 클 수록 더 좋은 능력치를 가진다.(일반적으로 31을 v, 30을 u라고 칭한다.) 종족값은 어떤 종족의 포켓몬이 어느정도 강한지 평균을 보여준다면, 개체값은 그 사이의 variation을 보여준다.(한국 인간 남성의 평균키는 173cm(이게 종족값)이나 가끔 더 크거나 작은 사람도 있다.(이게 개체값) -크기(키, 길이) 포켓몬 사이에도 키 차이가 있는 모양이다. 특정 npc의 경우 크기가 큰 특정 포켓몬을 보고싶다고 말하는데 여러 포켓몬을 보여주다 보면 크기가 차이가 난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친숙도 트레이너와 얼마나 친한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레벨이 낮을 경우 뱃지의 보정이 없으면 명령을 거부하기도 한다. 여러가지 이벤트에 관련되어진다. (ex 친숙도관련 리본 받기, 용성군등의 기수 습득) 친숙도와 관련하여 진화를 하기도 한다.(ex. 피츄, 삐, 이브이 등) 특정 기술의 대미지에 관여한다.(ex 은혜값기, 화풀이) -노력치 위의 종족값, 개체값이 포켓몬을 만난 순간 부터 결정되는 것이라고 하면, 노력치는 말그대로 노력을 하는 정도 이다. 노력치에 따라 체력,공,방,특공,특방,스핏등의 스탯이 증가한다. 포켓몬과의 전투에서 승리하면, 그 포켓몬에 해당하는 노력치가 증가한다.(ex 잉어킹 잡으면 스피드 노력치가 1 상승) 포켓몬마다 한 스탯에 255까지 한마리에 총 510까지 올릴 수 있다.(무한정 강해질 수는 없다) 레벨 100에서 무보정의 경우 노력치 4당 1의 능력치가 오른다.(보정에 따라 약간 다르게 오른다.) 기타 태클을 걸 사항은 댓글로 해주세요. 수정할께요 이거에 대해서 더 알고 싶으신 분은 덕후기질이 있는 것이거나, 할 일이 없으신 것이므로 전자의 경우 자신의 운명을 받아들이시고, 후자의 경우 반성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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