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터에 몇백원짜리 세녹스 국내서 팔고 싶다"
- 석방욱 에너지더엠파이어 회장, "국내 판매 허용돼야"
[이데일리 안승찬기자] "허가만 난다면 국내시장에도 리터당 몇백원짜리 대체연료 세녹스를 내놓을 수 있습니다."
석방욱 에너지더엠파이어 회장은 26일 웨스턴조선호텔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이렇게 밝혔다.
석 회장은 "아직은 국내 판매는 법적으로 막혀있지만 조만간 여건이 갖춰질 것으로 생각한다"며 "고유가시대에 대체에너지로 가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말했다.
석방욱 회장은 국내에서 한때 유사 휘발유 논란을 불러일으켰던 세녹스의 제조판매사 ㈜프리플라이트의 창업자다.
지난 2000년 특허 출원된 세녹스는 휘발유를 대체할 수 있는 연료로 유통되다 법원으로부터 정상적인 연료로 보기 어렵다는 이유로 불법 판정을 받아 국내에서 유통이 금지됐다.
석 회장은 또 "중국에서 판매되는 세녹스는 휘발유가 전혀 들어가지 않은 대체연료로 허가를 받았다"며 "중국 1,2위 정유사들과 판매계약을 맺은 만큼 판매에 문제는 없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석방욱 에너지더엠파이어 회장과의 일문일답.
-국내시장 재진출 계획은.
▲현행법상 열려있지 않다. 바이오디젤은 일부 판매가 개시됐지만, 휘발유의 경우는 아직 국내에서 판매할 방법이 없다.
하지만 조만간 공청회 형식이든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생각한다. 법적인 허가만 난다면 언제든지 국내시장에 판매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일본의 경우도 E10(휘발유 90%, 에탄올 10%)을 허가하고 있고, 중국에서도 대체에너지가 허가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바이오디젤이 올해부터 판매가 개시된 만큼, 점차 길이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
고유가 시대에 대체에너지로 가는 것은 필연적인 것 아니냐.
-세녹스의 생산원가는.
▲카사바는 뿌리 식품에서 에탄올을 만들어낸다. 카사바는 어느 곳에서도 다량 수확이 가능한 품종이다. 내년에는 국내 전라남도와 제주도 등에서 제배할 생각이다.
중국에서는 원가를 리터당 400원으로 맞출 생각이다. 국내에서도 허가만 난다면 리터당 몇백원대 세녹스를 내놓을 수 있다고 장담한다.
-기존 세녹스와 달라진 점이 있나. 품질 문제는.
▲환경문제 뿐 아니라 자동차 부식 문제도 전혀 없다. 우리는 시설투자에 몇백억을 들여 하는 사업이다. 몇개월 지나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는 대체연료를 어떻게 팔 수 있겠나. 지금까지 단한번도 자동차가 멈춘 적은 없었다.
과거 국내시장에 내놨던 세녹스의 경우 메탄올과 휘발유를 섞은 것이었지만, 이번에 생산하는 세녹스는 에탄올이 70~80%고 식물성 첨가물이 나머지다. 휘발유는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중국 판매에 문제는 없나.
▲세녹스의 중국 판매는 중국석화(시노팩)과 중국해양석유개발유한공사 등이 담당하게 된다. 이들은 중국 정유시장의 1, 2위 업체들이다. 반대한 이유가 없다.
또 우리나라의 산자부격인 철로국투자중심이 세녹스의 원료 운송 및 저장시설을 지원키로 했다.
중국 CCTV에서 1시간 짜리 세녹스 관련 프로그램을 제작해 방영할 예정이다. 그만큼 중국서 관심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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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예상은2가지....
1번...국내정유사들의 강력한 로비와 정치인들 돈멕이기로 인해 세녹스는 gg
2번...역시나 강력한 정유사들의 견제로 인해 겨우 판매가 되기는 하나, 그 가격에는 실제 휘발유와
얼마 차이나지 않게 세금이 강하게 물리며, 시중에는 차가 멈춘다는둥, 차가 상한다는둥의 소문이 마구 돈다..알고보니 정유사알바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