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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의 특성
게시물ID : humorbest_25087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대지의법도
추천 : 19
조회수 : 3692회
댓글수 : 3개
베스트 등록시간 : 2009/11/01 18:46:36
원본글 작성시간 : 2009/10/31 11:13:34
포켓몬은 포켓몬마다 능력이 다르지만 특성(abillity)라는 특별한 능력이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피카츄 같은 경우 '정전기'라는 특성을 가지고 있는데 
물리적 접촉을 할 경우 30% 확률로 마비를 주게 됩니다.
30%이긴 하지만 크로벳, 프테라등 '스치면 죽어요'라는 태그를 단 포켓몬이 마비에 걸리면 난감해지죠.

오늘은 이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1. 특성이란?
 특성은 종 별로 주어지는 능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밟기'처럼 마자용, 마자만 가지고 있는 그 종 특유의 특성도 있으며 부유처럼 많은 포켓몬들이 가진 특성도 있습니다.
 또한 한 종에 2가지 특성이 나올 수 있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는 2개중 1개의 특성만 나타나게 됩니다.
 ex)도타쿤의 경우 약점을 덮어줄 수 있는 특성을 가진 포켓몬입니다.
    강철/에스퍼로 약점 중 하나인 지면과 불을 해결해 주는 특성으로 부유(지면타입 공격을 받지 않고, 트랩에 걸리지 않는다.)/내열(불 타입 공격이 반감된다.)를 가지고 있는데요.
    각 도타쿤은 1가지의 특성만 지닐 수 있습니다.
 
 이런 특성은 배틀부터 시작하여 낚시, 알까기, 야생포켓몬 포획등 다양한 곳에 쓰일 수 있습니다.

2. 배틀에 쓰이는 특성
 기본적으로 포켓몬의 특성은 대부분 전투에 쓰이게 됩니다.
 기술의 데미지를 올려준다던가, 명중률 변화를 시키는 특성부터 시작하여
 특정공격을 받지 않는 특성, 피격시 상대에게 영향을 주는 특성까지 매우 다양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자주 쓰이거나 특이한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위협
 매우 좋은 특성입니다.
 출현시 상대의 공격을 1랭크 떨어뜨려 물리형 포켓몬을 못쓰게 만들어버립니다.

하늘의 축복
 기술에 붙은 부가효과가 나올 확률을 2배로 늘려줍니다.
 대표적인 포켓몬으로는 토게키스가 있어 30%쫄기가 붙은 에어슬래시를 60%로 쓰는 닭둘기의 위엄을 보여줍니다. 당하는 사람은 욕나옵니다.

트레이스
 상대 포켓몬의 특성을 복사합니다. 더블배틀시에는 랜덤으로 가져옵니다.
 특성이 전투에서 중요한 역활을 하다보니 잘 사용할 경우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ex)사용예 vs에레키블
   에레키블의 특성은 모터드라이브, 정전기이지만 전기 공격을 받을 경우 데미지를 무시하고 특공을 1단계 올리는 모터드라이블 선택하는게 대부분 입니다. 이 에레키블을 상대할 때 에레키블이 전기 타입 기술을 사용할 것 같으면 가디언등의 트레이스가 있는 포켓몬으로 교체하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모터드라이브를 트레이스 해서 가지게 되고, 상대의 전기 기술을 받아 특공이 올라가게 됩니다.

불가사이의 부적
 껍질몬 특유의 특성이지만 매우 특이한 특성이고 이것 때문에 배타 저층에서 물먹을 수 있습니다.
 껍질몬은 체력 1(고정)의 포켓몬인데 불가사의의 부적을 통하여 커버합니다.
 효과가 대단한 기술로 밖에 데미지를 받지 않는 기술로
 망나뇽이 파괴광선(노말)을 써도 죽지 않지만, 잉어킹이 뛰어오르기(비행)로는 죽일 수 있는 특이한 포켓몬입니다.
 껍질몬의 타입은 벌레/유령으로 불, 비행, 유령, 악, 돌 이외의 기술은 무시하게 됩니다.
 *모래바람, 해일에는 영향을 받습니다.

3. 텍스트 상으로는 나타나지 않는 특성
 스탯과는 마찬가지로 보이지는 않지만 발현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흡판(상대에 의하여 교배가 불가능해진다. 날려버리기 등 무시)의 경우 전투 외에서 부가적으로 낚시의 성공률을 높여줍니다. 
 이런 특성들은 좋은 것이 대부분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마그마바디/ 불타는 몸
 배틀에서는 단순히 화염상태에 걸리지 않거나, 접촉한 상대에게 화염상태를 주는 기술이지만
 알까기(알 받아서 부화시키기 위하여 걸어다니는 것)할때 필요한 걸음 수를 반으로 줄여주어 많은 포덕에게 한줄기의 사회생활을 시켜주기는 커녕, 더 많은 알을 까게 해주었습니다.
 
특정 포켓몬의 등장을 유도하는 특성
 자력 - 강철타입을 도망가지 못하게 한다/강철타입의 등장을 유도
 메로메로바디 - 물리적 접촉한 이성포켓몬을 헤롱헤롱 상태로 만든다/이성 포켓몬의 등장을 유도
 프레셔, 의욕 - 상대방의 pp가 떨어지는 수치를 1이 아닌 2로 만든다, 명중률을 낮추고 위력을 높인다/레벨의 높은 포켓몬의 등장을 유도
 정전기 - 접촉시 30% 확률로 마비/ 전기타입의 등장을 유도
 복안 - 기술의 명중률 증가 / 도구를 가진 포켓몬의 등장을 유도
 *싱크로* - 상대가 유도한 상태이상을 상대에게도 똑같이 준다/같은 성격의 포켓몬의 등장을 유도
 위협, 예리한 눈 - 공1랭크 감소, 명중률이 떨어지지 않는다/ 낮은 레벨의 포켓몬 등장을 유도

중력
 비행타입이나 특성 '부유'를 가진 포켓몬이 지면 타입공격을 받게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추가적으로 상대, 자신 모두 회피율을 2랭크 감소시킵니다.
 중력팟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중력팟 
   고위력기이지만 명중률이 낮은 기술을 사용하며 중력을 통해 부족한 명중률을 보충한다.

4. 특성에 영향을 주는 기술
 배틀에서 특성이 큰 영향을 주다 보니 특성을 바꾸거나 무효화하는 기술 또한 있습니다.
 
스킬스왑 - 상대와의 특성을 바꾼다.
역활놀이 - 상대의 특성을 따라한다.
걱정포자 - 특성을 '불면'상태로 바꾼다.
중력 - 비행타입이나 특성 '부유'를 가진 포켓몬이 지면 타입공격을 받게 한다.

5. 맺으며
 이외에도 다양한 특성이 있으며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습니다.
 더 알고 싶으시면 당신은 포덕입니다. 포켓몬스터 하세요.
 
틀린사항이나 추가할 사항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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