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기사 ↓
http://news.media.daum.net/society/affair/200611/10/chosun/v14668593.html 관련청원 ↓
http://agoraplaza.media.daum.net/petition/petition.do?action=view&no=21654&cateNo=243&boardNo=21654 저는 개인적으로 반대합니다.
물론 자유주의 국가에서 그들은 시위를 통한 권리 주장을 말할 수도 있겠지만, 그로 인한 대다수 시민들의 불편함은 무엇으로 보상을 받아야 하나요?
그들의 권리 주장을 위해 희생하는 게 당연한 건가요?
그들의 집회로 인한 불편은 겪어본 사람들은 정말 뼈저리게 느낄 수 있을겁니다.
얼마 전엔 그 시위자들과 불편을 참다 못한 시민이 부딪히는 장면을 촬영한 뉴스의 한 장면도 보았습니다.
시위자들이야 단체니까 겁도 없을 것이고 항의하는 시민한테 발길질에 욕설까지 하던데..
이제 그들의 시위는 점점 집단 이기주의라는 말이 어울릴 정도로 수위가 높아진 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위를 통해서 그것을 보는 시민들이나 다른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동조를 얻어서 그들을 옹호하도록 만드는 게 아니라 불편할 사람은 불편하든 말든 우리의 권리 주장과 할 일만 다하면 된다는 식인 것 같아서 볼 때마다 굉장히 씁쓸합니다.
저도 한때는 노조가 없는 중소기업에서 노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해서 그 모임에도 참석하고 분명 회사보다는 노조쪽의 의견에 더 동조하는 편이었는데 지금은 180도 바뀌어 버렸습니다.
모든 노조가 나쁜 건 절대 아니지만 거대한 양대 노총(민주노총,한국노총)의 집단 이기주의적인 시위는 다른 노조들에게까지 시민들로 하여금 좋지 않은 이미지로 보일 수 밖에 없지 않나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