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10의 업데이트나 앱 다운로드가 P2P(Peer to Peer) 방식으로 사용자의 업로드 대역폭에 의존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우 업데이트 딜리버리 최적화(Windows Update Delivery Optimization, WUDO)라는 설정은 모든 윈도우 10 에디션에서 기본 설정으로 활성화 돼있다.
윈도우 10 홈, 윈도우 10 프로 등의 일부 버전은 로컬 네트워크의 PC뿐 아니라 인터넷의 다른 기기에 업데이트와 앱 다운로드를 전달하도록 설정돼 있다. 기업용으로 사용되는 윈도우 10 엔터프라이즈, 윈도우 10 에듀케이션은 로컬 네트워크 내에서 업데이트와 앱 다운로드를 전달한다.
이번 마이크로소프트의 업데이트 제공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여러 면에서 WUDO는 중앙화된 서버가 아니라 P2P 방식을 사용해 전세계의 PC에 로드를 분산시켜 파일을 공유하는 비트 토렌트와 유사하다.
WUDO를 활성화하면 마이크로소프트는 다른 사용자를 로컬에서 저장된 업데이트 복사본, 앱 다운로드 등을 인터넷에 연결된 윈도우 10 기기에 전달하게 된다. 이로써 한 대의 윈도우 10 PC가 다른 기기의 대안 서버로 작동하는 것이다. WUDO 연결을 적용한 기기를 가진 사용자라면 이미 마이크로소프트에 사용자의 업로드 대역폭 접근 권한을 준 것이나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