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이 안와서 계속 이어서 써보겠습니다 .. ;;
사실 힐은 수사 복술밖에 안해봐서 잘 모릅니다.. 그냥 탱딜 다 쓰니깐 형식적으로 끼워넣은거니 대충 읽어주세요ㅎㅎ
앞서 탱커와 마찬가지로 힐러또한 무작 즉시시전이며, 파티원을 살리는 힐러만의 재미가 있습니다.....만 저는 그 재미를 느끼지 못했기에..ㅠㅠ
탱,딜,힐 어느전문화던 본인의 취향에 잘 맞는걸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가장 먼저 했어야 하는 말이군요;;)
수사 : 80까지 키워보면서,딜 꼴찌해본게 손에 꼽습니다. 풀 계귀 둘둘이라 마나가 부족할일이 없었던 덕도 있었겠지만, 계귀가 아니더라도 탱 근딜 정도만 보막씌워주고 딜딜딜 만 하면 끝. 힐러를 딜하는 재미로 했다는게 좀 아이러니하지만, 어째든 힐러로써 능력은 전혀 절대 부족하지도, 아쉬운점도 없었습니다.
복술 : 치비 치토 치해토 연치 끝.
딜러같은 경우, 원래 딜을 하는게 파티내 역활이지만 80렙 이전까진 탱커에 밀려서 크게 메리트가 없는게 사실입니다. 게다가 퀘스트 또한 심지어 힐특이라도 전혀 문제될게 없을정도로 어렵지 않아서 제대로 딜하는 재미를 느낄만한 구간이 전무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80 이후부터는 그래도 각성하여 어느정도 사람구실을 하므로, 근성이 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ㅎㅎ
전체적으로 던전 내 딜량중 광역딜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크고, 이는 곧 탱커의 스타일에 따라 변수가 있으니 그점 유의하시길 바랍니다.
1. 주술사 : 하이브리드 답게 토템을 이용한 유틸기가 다양합니다. 늑정은 탈것을 못타는 던전 내에서 어느정도 답답함을 해소시켜줍니다. 미터기 보단 각 상황에 알맞는 토템을 쓰는 재미를 찾는다면 좀더 즐겁게 플레이할수 있습니다.
정술 : 대체로 평범합니다. 연쇄번개 이전 이후로 나뉘며 그 광역딜은 강력한 편입니다. 85이후 판다리아 퀘스트할땐 가장 힘들었습니다.;;
고술 : 단일은 양호합니다만, 광딜이 좀 까다롭습니다. 불꽃회오리가 있냐 없냐에 따라 차이가 많이나고 또 얼마나 제대로 들어가냐에 따라 딜량차이가 심합니다. 저는 탱과의 궁합이 잘 맞냐 안맞냐에 따라 딜량차이가 천지차이였습니다. 민첩근딜이지만 자힐이 좋습니다. 판다에선 특별히 다굴당하지 않는이상 퀘스트 플레이는 양호합니다.
2. 흑마법사 : 이번씨즌 최고의 딜러답게 매우 강려크합니다.
파흑 : 대혼란과 혼화가 핵심입니다. 남들 4~5마리 열심히 광칠때 대혼란 혼화 한방씩이면 딜 따라잡습니다. 대혼란 제물소각점화도 좋고, 더 많은 타겟일때 유불 제물소각점화도 환상적입니다. 소환수덕분에 판다 퀘스트도 쉽습니다.
고흑 : 싸그리 모아서 순식간에 광으로 녹여버리는 던전특성상, 도트데미지가 힘을 발휘하기가 어렵습니다. 광딜 또한 좀 까다로운편입니다.
3. 도적 : 제대로된 광역스킬이 없습니다. 다만 한놈씩 패도 충분합니다.
전체적으로 저렙 인던에선 상당히 지루합니다. 암살, 전투, 잠행 세 전문화를 모두 돌아가면서 해봤는데 사실 뭐가 덜 지루한진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전투도적의 폭칼이 광딜엔 훨신 좋은 도움이 됩니다. 암살의 경우엔 난도질을 거의 패시브처럼 쓸수있기때문에 좀더 컨트롤에 부담이 덜합니다. 칼날부채라는 시덥지 않은 광스킬이 있긴 하지만 거의 쓸모는 없고, 그냥 남들 광칠때 열심히 한놈씩 패는수밖에 없습니다. 왠일인지 한놈씩 패도 미터기에선 밀리지 않습니다. 은신과 강한 단일딜, 빠른발이 강점이기에 퀘스트에는 3특 다 매우 좋습니다. 잠행은 85이후 판다리아 퀘스트를 할때 재밌게 했습니다. 항상 뒤를 잡아야 하는 잠행전문화 특성상 각종 스턴, 메즈기를 이용해서 뒤잡는 재미로 사냥했습니다. 물론 굳이 그럴필요없이 전투나 암살로 앞딜로 썰어도 충분히 쉽게 썰립니다 ;;
4. 죽기 : 죽탱과 마찬가지로 광딜도 좋은편이고 쓸만한 유틸기도 많습니다. 대체로 냉죽이 대세인듯 하나, 2종도트가 원버튼이라는것, 소환수가 항상 있다는것, 달리기가 쬐금 더 빠르다는것 때문에 부죽으로 했는데 딜량 차이는 별로 없었습니다. 룬 룬마력 시스템만 익숙해진다면 쉬운편입니다.
5. 징기, 전딜 : 판다부터 해봤습니다. 징기는 보기와 싸이클이 크게 차이나지 않아서 적응이 어렵진 않았습니다. 대충 스킬 쿨 돌아오는대로만 눌러줘도 보기로 딜하는것보단 10배는 좋고, 자힐이나 무적기, 유틸기또한 대체로 보기와 같기때문에 생존도 별로 문제되진 않습니다. 전딜은 전탱과는 싸이클이 좀 다릅니다. 끝내 적응하지 못해서 아는것도 없고 더 쓸말도 없지만, 역시 마찬가지로 대충 쿨돌아오는대로만 써도 전탱보단 좋았습니다.
6. 풍운 : 역시 판다부터 해봤습니다. 양조와 마찬가지로 손이 바쁘고 또 바쁜만큼 손맛이 있어서 재미는 있습니다. 분신이랑 같이 광딜하는 것도 재밌습니다. 다만 제 분신들은 얼마못가 없어지는데 이게 분신이 맞아 죽어서 그런건지 뭐때문인지 아직까지도 이유를 잘 모르겠습니다. 또 광딜이 좀 재밌다보니깐 무리해서 몹 모아 딜하다가 끔살나는경우도 많고.. 아무튼 익숙하기만 하다면 여러모로 재밌는 직업같습니다. 익숙하지 않다면 저처럼 엄청 자주 죽을듯..ㅠㅠ
앞서 탱커글에도 썻지만 판다 이전까지 렙업할땐 탱이 워낙 좋습니다. 굳이 탱이 아니더라도 탱특으로 딜만해도 최소 중간이상의 딜이 나오기 때문에 저는 탱특 위주로 렙업을 했는데요.. 부작용이라면 추후에 딜특으로 바꿨을때 적응이 힘들다는점입니다.
혹시나 만렙이후 딜러로 쭉 나가실 분이라면 처음부터 딜특으로 천천히 적응을 하거나, 아니면 최소한 스킬북은 꼼꼼히 읽어 보시고 하시는걸 추천합니다 ㅎㅎ
그럼 직업선택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모두들 즐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