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tS게임벤치마크가 나왔을 때, 엔비디아는 해당게임이 DX12벤치마크로 적절하지 않다고 했지만, 그 이면에는 많은 일들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Oxide 한 개발자 말에따르면, Nvidia는 우리에게 압력을 행사했습니다. AotS게임벤치마크의 특정 설정을 비활성화 하도록 말입니다. Oxide는 이를 거부했습니다. (오버클럭3D닷넷에 따르면 AMD에게 불리하게 Nvidia 제품에서 더 나은 성능을 위해서 특정 설정을 비활성화 하도록 압력을 행사했다고 합니다. )
Oxide개발자말에 따르면 엔비디아 맥스웰 아키텍쳐는 비동기쉐이더를 지원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Oxide에게 특정 설정을 삭제 비활성화 요쳥했다고 합니다.
Nvidia는 맥스웰 카드가 DX12에서 비동기 쉐이더를 지원하는 것처럼 말하지만, 실제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GTX980Ti는 유일하게 DX12를 최고수준 feature Level 12_1까지 완벽지원이라고 광고하지만, 실제로는 현재 DX12를 완전히 지원하는 제품은 없습니다. 정작 맥스웰은 DX12에서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인 비동기 쉐이더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는 DX12를 완벽지원 하는게 아닙니다.
핵심 내용만 간추렸습니다
시장 80%장악한 Nvidia가 앞으로 DX12게임에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지 걱정이네요. 경쟁은 공정해야하는데 말입니다. -_-
벌써부터 이런식이면 -_- 언리얼 엔진 DX12게임들은 Nvidia에 더 유리하게 나온다는 얘기도 나오네요. 비동기 쉐이더는 DX12핵심 기술로 정식지원되는건데 게이머는 A, N이던 GPU가 100%성능을 내주길 바라는데. 압력행사 좋지 않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