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군의 후부키급 특형 구축함 3번함 하츠유키 입니다.
이번 이야기에서 나올 배들은 많이 있지만 특히나 이 하츠유키가 험한꼴을 많이 당했습니다.
1934년 일어난 토모즈루 사건 이후, 일본 해군은 기존애 보유한 모든 함선의 복원성 개선 공사에 들어갑니다.
그 작업을 완료 한 뒤, 런던 해군 군축조약 채결 후 악화된 국제 정세에 대비하여 해군력 확충에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던 중이었습니다.(런던 해군 군축 조약은 1930년 채결.)
그런 와중에 일본 해군 연합함대 제 4함대는 4년에 한번 있는 해군 대연습을 위한 가상 적군인 적군(아군인 일본군역은 청군)으로 편성되어 1935년 9월 26일, 연습을 위해 임시로 타 함대의 배들까지 편성한 4함대를 이끄는 마쓰시타 하지메 중장(파나소닉의 창업주 마쓰시타 고노스케 옹과는 상관 없는 사람입니다.) 은 이와테현 동쪽해협 250해리에서 연습을 위해 9월 24일부터 25일에 걸쳐 보급부대, 수뢰전대, 주력부대, 잠수전대를 하코다테 항에서 출항 시키게 됩니다.
25일 당시 7호 태풍이 일본을 지나고 있었습니다만 태풍의 경로가 일본을 벗어나 북으로 향하고 있어 일본의 기후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았기 때문에 훈련에는 차질이 없을것이라 판단하고 훈련을 강행 한 것이었습니다.
그런데 재수가 없으려면 뭘 해도 안되는지 그날 22시, 열대성 저기압으로 발생한것으로 추정되는 새로운 태풍이 일본을 지나갔습니다.(...)
뭐 이때까지만 해도 공식적인 기상 예보상으로는 심각한 악천후는 없을것이라는게 일반적인 견해였다고 합니다.
그런데 26일 06시의 기상 예보에서 25일에 태풍의 진로를 잘못 읽었다는게 밝혀졌고(...) 결국 26일 12시 쯤에는 제 4함대가 태풍의 영향을 받을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게 됩니다.
당연히 함대 사령관 입장에서는 회항시키는게 가장 좋은 대처였습니다만, 악천후에서 무리하게 항해하다가는 충돌사고가 날수도 있고, 태풍이 20m/s의 속도에 더하여 점점 더 성장하는 와중이라 어차피 태풍의 영향을 벗어나기 힘들다고 판단하여 훈련을 강행합니다. 미친...
결국 14시 30분에 태풍의 중앙을 가로지르게 되었는데, 속도가 무려 두배나 뛰어 40m/s에 파도의 높이가 15m~18m나 되는 막장 상황이었다고 합니다.
이때 항공모함 호쇼, 류조의 창문이 깨지는가 하면 후부키급 특형 구축함 3번함 하츠유키는 숫제 함수가 뜯겨 나가 버렸습니다.(...)
제 4함대에 편성된 41척의 함선 중 19척이 피해를 입었는데...
당시의 편성은 항공모함 호쇼, 류조를 포함해 중순양함 4척, 경순양함 9척, 구축함 25척으로 이정도면 엄연히 주력함대라고 할만 한 규모였습니다.
구체적인 피해 상황은...
항공모함 호쇼의 전방 비행갑판이 대파, 류조는 함교가 파손되었고
중순양함 묘코는 선체 중앙부 리벳이 뜯어졌고
경순양함 모가미의 함수부 외판이 파손되어 분리되버리고 균열이 발생.(당시 모가미는 경순양함으로 분류되어 있었습니다.)
잠수모함 타이게이는 선체 중앙과 함교 전방 상부외판에 대형 균열이 났습니다.
대형함들이야 이정도로 끝이 났는데, 구축함들은 뭐...
후부키급 특형 구축함 하츠유키, 유기리는 함교 부근에서 함체가 절단되었고(...) 무츠키급 구축함 무츠키, 키쿠즈키, 미카즈키, 카미카제급 구축함 아사나기의 함교가 대파를 먹었습니다.(...)
그 외에도 상당수의 구축함들이 크고작은 손상을 입으며 총 사망및 실종자 54명이라는 참담함 결과가 나옵니다.
사고 수습과정도 골때리는게...
당시 최신예 구축함이던 후부키급 특형 구축함인 하츠유키, 유기리같이 선체가 찢어져 버린 구축함들은 떨어져 나간 함수 부분에 있는 승조원 구조 작업이 곤란하고, 가지고 있는 해도나 암호표 등의 기밀자료가 적국에 넘어가서는 안된다는 이유로 포격을 가해 수장시켜 버렸습니다.(...)
막장 기상 상황에 훈련 하다가 그 꼴이 난것도 억울한데 아군의 함포가 자신들을 겨누는걸 보게 된 일본 수병들은 어떤 기분이었을까요?-ㅅ-;;;
다만 떨어져 나간 부분 외에는 회수 해서 수리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바로 제 4함대 사건으로, 일본 해군이 그간 고집하던 과무장을 포기하는 계기가 된 사건 입니다. 그래도 국제적인 기준으로는 여전히 과무장에 들어갔습니다만...(...)
이 사고의 원인 역시 꽤나 복합적인데...
당시 국제적으로 '악천후의 파도' 라고 하면 파고/파장의 비율이 1/20 정도였지만 당시 제 4함대가 조우한 파도는 1/10정도였다고 합니다.
일본 해군 역시 1/20 정도의 상황을 상정하여 설계를 했기 때문에 선체의 강도가 버텨주질 못한것.(...)
거기다 런던 해군 군축조약 이후 한정된 수에서 해군력을 극대화 하기위해 일본 해군은 극단적인 개함 우월주의에 빠져 있었는데, 이를 위하여 함선들에게 여전히 과무장을 시키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선체 강도는 떨어졌고, 토모즈루 사건 이후 배운게 없다고 해도 틀린 말이 아닙니다.
이런 상황에서 함대를 태풍이 오는데 피난도 시키지 않고 훈련을 강행 했으니, 그 상황에서 배가 버티면 일본 선박 기술자들은 조선업 역사에 길이 남을 초인들로 칭송 받았을겁니다.(...)
결국 토모즈루 사건과 함께 이 제 4함대 사건으로 인해 조약 하에 건조된 함선들에 대한 전면적인 재설계와 무장 철거 공사등을 행하여 함선의 복원성및 선체 강도 강화에 힘쓰게 됩니다.
이 사건이 일어난 이후 일본 해군은 1/10이상의 파도에도 선체가 견딜수 있도록 설계를 하기 시작 했고, 1944년 태풍 코브라에 의해 미 해군 TF38(제 38 임무부대)가 구축함이 세척이나 침몰하고 항모니 순양함이니 마구 깨져 나가는 막대한 피해를 입을때도 일본 해군의 700톤급 해방함은 멀쩡히 항해를 했을 정도였다고 합니다.(...)
결국 일본 해군의 잘못된 조함 계획과 생각 없는 훈련 강행이 불러온 참사라고 하겠습니다.
덤1. 본문 마지막에 적은 태풍 코브라의 피해는 1943년 이후 일본 해군이 미 해군에 입힌 어떤 피해보다도 큰 피해였습니다.(...)
당시 TF38의 지휘관이었던 윌리엄 홀시 제독은 군법 회의에 회부되었지만 즈이카쿠를 용궁으로 보낸 공도 있고 천재지변은 어쩔수 없다는 의견에 처벌 없이 무사히 복직 했습니다. 맥베이 제독: 나한테는 왜 그랬어요?
당시 상황이 얼마나 개막장이었냐 하면...
배가 이따위로 기우는 막장 상황에...
멘탈이 가루나서 그저 웃고만 있는 미 해군 수병들의 모습을 봅시다.(...)
덤2. 본문에 나오는 잠수모함 Thailand gay 타이게이(大鯨. 큰 고래)는 잠수가 가능한 항공모함이 아니라(그건 센토쿠급 잠수함.) 잠수함대의 보급및 기함 업무를 맡는 잠수함 부대의 모함이라는 의미로 잠수모함이라는 함명을 씁니다.
이 타이게이는 후일 항공모함 류호로 개장되게 됩니다.
덤3. 이 사건에서 진짜 죽을 고생을 한 하츠유키는 장기간의 수리를 거쳐 결국 실전에 투입, 에스페란스곶 해전에서 아오바의 대 뻘짓으로 중순양함 후루타카, 구축함 후부키, 무라쿠모, 나츠구모가 격침되자 생존자들을 구조해 무사히 귀항 하는등의 공을 세우다가 수송 작전을 수생하던 중 미군의 공습에 침몰합니다.
정작 한거라고는 포경선(...)이나 소해정 몇척 잡고는 에스페란스곳 해전에서 10분도 못버티고 용궁에 간(...) 네임쉽 후부키 보다도 훨씬 활약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