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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의 어려움과쉬움의 차이
게시물ID : gametalk_265127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Park찬열
추천 : 0
조회수 : 930회
댓글수 : 9개
등록시간 : 2015/07/13 04:03:08
저에겐 넥슨에서 겜기획자로 일하는사람이있습니다

저는 도타유저 그사람은 롤유저

그래서 도타하자고 꼬드기기도하고 이런저런얘기를하다가 제가 나도 롤을해봤고 도타도해봤는데 도타가 좀더 어려운것같다고 했습니다.

기본적으로 디나이 라는것과 레인 그리고 정글몹이 쎔과 액티브아이템이 많기에 손이바쁜데다가 스킬들이 딜은쎄지만 마나소모가 크거나 쿨이길고 마나회복속도도 롤보다 기본적으로 느리고 포션을 빨고 싸우기가 힘들다는점 (도타는 포션빠는도중 공격받으면 캔슬이됩니다)을 내세워 롤보다는 도타가 어려운것 같다고했습니다.
우선 저는 게임 기획에 대한 베이스 지식없이 제가 직접해보고 느낀바입니다. 유저로써 말입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그걸로 도타가 롤보다 어렵다고 할순없다고 하는군요. 내생각에 아마도 이사람은도타와 롤의 난이도가아닌 게임자체의 난이도를 결정짓는 기준이 기획자는 다름을 말하고싶은것같은데요

게임기획자들의 생각은 어떤지궁금합니다.

덧붙여말하자면 이친구는 자기는 도타를해본적이 없으니 대화하기 싫다는군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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