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문으로 작성함. (다른 일 등이 있어서요) 양해 요망드립니다.
전제: (전제가 충족되어야 연속성 기대가 가능함)
1. 23일 금(미국시간)까지 미국 시장의 변동성이 3월 총합 회복 3% 이내로 contain 수습되어야 함.
2. 만일 미국 시장 변동성의 총 합이 3% 하락 이상으로 커지는 경우에는주가도 보합 또는 소폭 하락할 가능성 존재함.
* 애당초 단기 주가 전망은 리스크가 너무 크기에 실상 아무도 제시를 잘 하지 않음. 이에 제 의견 역시 참고사항임.
카카오 대차구조 통계
오늘 21일 대차 1만2천주. 상환 10만 6천주. 잔고 5백 6십만 주 정도임. 23일 금 주가가 향후 14만원 이후의 연속성 여부는 (1차 테스트는 오늘) 아마도 내일 23일 금 오후 2시경 즈음 기관의 매수량에 따라 결정날 가능성이 비교적 높은 것으로 추정함. (개인 추정)
아울러 대차상환량의 속도 증가와 거래량의 법칙에(거래량 증가 및 주가 연속성 가능성) 따른 자본 트레이딩 (유동성)으로 카카오 주가가 상승할지 여부도 주요 관망 요건 중 하나라고 사료함.
그럼에도 불구하고, 개인의 13만원 후반의 매물대의 영향에 따라 23일 및 이후 주가는 상승이 제한될 가능성이 약간 이상으로써 아직까진 혼재되어 있음. (그래도 매물대와 무관하게 모두 자기 판단 및 사정으로만 거래할 일입니다. 그리고 이론적으론 거래량 급증과 함께 주가 하락도 가능은 합니다.)
아울러 지난 글에 대차상환량 속도와 거래량 법칙을 나름 설명하긴했습니다.
조심스럽지만 우선은 주가의 연속성 가능성을 지켜보려합니다. (저 개인 판단)
* 중장기 주가는 아직 예측이 난해한 상태임. 글로벌 변동성(미국 시장과 이제는 독일(DAX)시장도. 네이버서도 확인 가능. 다만 미국 시장의 경우는 주가지수만 확인 할게 아니라, 꼭 etf 운용사 현황을 구글에서 확인하는게 필요) 국면의 변화를 쉽사리 전망하기가 힘들기 때문임.
이에 미국금리 21일 오늘 1.75% 이후부터 향후 12월 2.25%(추정치)까지 메이저 투자업체들 자본이 어찌 흘러 갈지가 관건 중 하나임.
물론 미국 및 유럽과 중국의 경제 성장률과 소비금액 규모가 (소비자 물가 지수가 아니라 소비 금액 증감) 더욱 중요하기는 함. 최근 2월에 미국 소비자 물거자수는 1월 대비 0.2%상승, 소비 금액은 0.8& 감소함.
4월 15일 경 발표될 3월 미국 소비자 지출 금액 증가에(혹 감소) 대해 다수의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음.
왜냐하면 소비자 지출 금액이 조금씩 증가해야만 기업 실적이(기업 이익금) 계속 증가 가능하고 아울러 주가의 상승과
총 투자 지출 유동성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늘 바라고 또 바랍니다. (꼭 변화가 있길)
------------------
아울러 저를 포함한 개인 투자자 분들은 자신의 사정과 판단에 맞춰 거래하시는게 옳다고 늘 믿습니다. 특히 제 의견은 단견일 뿐 만큼 참고 요건으로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무엇보다 카카오와 국내 시장 전체를 전경화 시킬 다음주 2주간의 절대-유일 팩터는 바로 글로벌 증시의 현황과 경기
전망에 따른 메이저 투자자들의 투자 심리입니다.
달리 말해 22일 fomc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 폭. 기준금리 1.75% 에 대한 글로벌 자산 시장의 반응을 드디어 22일(미국시간) 목 부터 3/30(금)까지 유심히 관찰해야 합니다.
해당 시장 항목들은 바로 주택 시장, 채권, 회사채, 주식, 원유 선물 wti의 가격 변동성입니다.
이들의 가격 변동이야말로 일종의 투자 심리" 시그널"입니다. 4월-6월 간의 각 투자 주체들의 (특히 미국 etf 자산운용사들. 국내 외국계 펀드) 계획 즉 자본 트레이딩 로드맵이 어떨지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의 형태를 봐선, 국내 기관들은 적당히 공매도 차익과 시세차익을 올릴 계획이 느껴집니다.
이에 구글 등에서 미국 블랙록 펀드의 한국 etf 모건스텐리 인덱스 가격 및 해당 지표의 분기별 동향 추세를 살핀 후, 각기 판단을 가져 보시는게 국내 시장 전망에 반드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신흥국에 투자하는 미국 및 글로벌 자본시장의 동향에 대한 지식에 접근 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번역 등 가능함)
무엇보다 금주의 주가 연속성 '여부를' 관망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은 자신에게 걸맞는 중장기적 포지션을 고려, 즉 직접 판단하여 결정하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 점점 다가오고 있다고 사료됨.
끝으로 주식 대여 서비스 해지를 다시 간곡히 요청드립니다.
19일 공매도 주문량이 1만9천주 입니다. 그리고 최근 2일간 개인 주주들이 "무려 4 만주 정도를 공매도가" 가능한 주식
대여로 제공하였습니다. 현재 연기금도 공매도 페혜를 막고자 주식 대여 서비스를 중단하겠다고 공언한 상태입니다.
이에 극소량의 이자만을 받으면서 주식 대여 서비스를 제공해 주면, 이는 전체 주가의 부를 깍아먹으며 종래엔 푼돈 또는 손실만을 남기게 됩니다. 어느 곳 이던 그런 분들이 있는게 분명 사실이긴 합니다.
주식 대여의 폐혜를 꼭 다시 재고해 주시길 바랍니다.
부디 많은 분들의 이해와 동참이 지속되길 정말로 바래봅니다.
------------------------------
여담이지만 소위, 동전주라 불리는 종목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어쩌면 좀 신중함이 필요하실지도 모르겠습니다.
(물론 시총이 큰 기업들도 마찬가지 이긴합니다. 그럼에도 상대적으로 스몰캡 특히 초소형 기업종목에서의 과도한 신용거래는 리스크가 클 것 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