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은근히 김 주의
저는 파판 시리즈라곤 하나도 해본적이없는 놈입니다 ㅋㅋ
사실 클베때까진 관심도없었는데 레터라이브나 인벤들락거리면서 보는 기사들을 보고나서
나름 괜찮은 게임이다,, 라고 생각하게되서 시작하게되었습니다.
현재 몽크 30 백마 34 검술사 20 키우고있습니다,,ㅋㅋ 나이트 만렙이 목표입니다.
한캐릭으로 모든직업을 해볼수있는건 정말 마음에들어요
1. 액션rpg, mmorpg 골수유저가 느낀 전투시스템,,,
마영전, 테라, 블소, 와우, 리니지, 검은사막 ㅋㅋ정말 안해본게임이없네요
저중엔 마영전 테라 와우를 제일 오래한것같습니다..
사람들이 파판14 겪고 가장 먼저말한게 전투부분인데
저도 사실 전투부분은 크게 만족스럽진 않습니다만타격감이나 글로벌쿨이라는 단점이 있더라도
그걸 제외하면 나름대로 괜찮은 전투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2. 스토리 몰입도가 괜찮다. 보통 유저들 보면 skip이나 esc로 다 꺼버리는 분들이 많은데 이러더라도 중간중간 이벤트 영상도 좋고
퀘스트템을 npc에게 '직접' 건네주기형식으로 진행되는 방식이라 내가 파판을 하면서 뭘 하는지 적어도 알수있던,,
그리고 무엇보다 스토리가 흥미롭습니다 ㅋㅋ
개인 스토리뿐만아니라
직업별로 해당 직업길드관련된 다양한 스토리가 있는데 이 스토리들이 빈알맹이 느낌이아닌 다들 각자 스토리가 탄탄한 느낌이라 마음에 들더군요
3. 난무하는 무한경쟁게임 사이에서 협동하는 느긋한게임?
솔직히 우리나라 mmo겜은,,난장판이죠,, 대형길드 횡포, 막피, 뒤통수, 대화창 정치질, 무한 경쟁,,
근데 파판은 뭔가 플레이하면서 느긋한 느낌을 많이 받았습니다.
일단 대형길드가 있다하더라도 지들이 뭐 유저들에게 해를 가할 부분이 전혀 없고
전체적으로 유저들끼리 편갈라서 '경쟁'한다기보단
서로서로 '협동'하는 게임인것같아 정말 정말 마음에 들었습니다.
사실 전 mmorpg의 꽃은 사람들간의 커뮤니케이션이라고 생각하거든요.
제가 어렸을때 접한 mmorpg는 사람들과 잡담하며 어려운 던전을 몇번씩 전멸해가며 클리어하고 이랬는데
요즘 나오는 게임들으 서로 못죽여서 안달난 게임에
던전 공략이든 뭐든 걍 닥치고 딜 딜딜! 딜만쌔면돼!! 슈밤 쾅! 이런느낌이 너무 강해서
게다가 이런메타자체가 강화 현질을 낳고,, 뫼비우스의 띠를,,,,
저에게 와우 이후로 정말 마음에 드는 협동게임이라고 생각합니다.
4. 돌발임무 기여도방식에서 힐러와 탱커에게 단순히 딜을 강요하는것이아니라
파티를 안하더라도 힐러와 탱커의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돌발임무에서 금메달을 받을 수 있게 만든건 정말 신의한수라고생각합니다.
5. 던전의 경우 간단한 공략, 설명만으로도 클리어가 가능하고 러닝타임이 괜찮다.
항상 rpg를 하면 짜증나는게 던전초행인데
사실 파판14이 던전은 그렇게 쉽지도않고 막 어렵지도 않은 딱 좋은 난이도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만렙던전은 헬이지만 ㅋㅋ
성장구간에 정말 적당한 난이도로 사람들이 인던에 적응할수 있게 만드는 느낌?ㅋ
무튼 던전도 닥딜보단 공략으로 깨는 방식이 재미있던것같습니다.
6. 매칭시스템 좋긴하나 탱 힐이 너무 부족
저렙구간엔
탱은 1초매칭 힐러는 10분매칭 딜러는 20~30분 매칭
위로올라갈수록
탱은 역시 잘되고 힐러는 20분 딜러는 30분 정도인것같습니다..
근데 만렙던전이 또 힐러가 헬이라 만렙땐 힐러가 많이 줄었다고하네요 ㅋㅋ
모든 rpg게임의 특징인 탱힐 부족현상,, 그래서 전 항상 모든 rpg는 탱,힐만합니다 ㅋㅋㅋ 가끔 딜러도 키워보지만 금방 접게되서,,
탱힐로 제가 속시원하게 걍 파티하는게 나아서,, 여러분 탱 힐 하세요! 탱커하세요 탱커 매칭 완전빠름
7.던전 영상 스킵안하는 사람에게 다짜고짜 욕하는 사람들,,
이건 ,,인벤에 하루에도 몇번씩 올라는 화제같아요
스샷보면 꼭 한두명이 초행분들 영상스킵안한다고
' 야 스킵해라; '
' xx 유튜브가서 봐라 '
이런식으로 초면에 말을 너무 함부로 하는분들,,
글섭유저분이 그러시더군요
영상 스킵가지고 싸우고 난리나는건 처음본다고ㅋㅋㅋ
글섭에선 그런문제가 없었다고 하던데
글섭에선 초행인분이 동영상보고있으면 서로 수다떨거나 춤추거나 가서 손가락으로 찌르거나
시간보낸다는데
한국섭은 욕부터나오죠,, ㅠㅠ 진짜 이건 좀 너무함
8. 호불호가 너무 갈림
사실 이게 제일 걱정되는 문제죠 ㅋ 사실 불호는 이미 다 빠진것 같긴 합니다만.
mmorpg의 생명이 인원수라,, 그래서 전 항상 1섭에 캐릭을 만듭니다 ㅋㅋㅋ
저도 일단은 1개월정도 더 해볼생각이지만, 언제질릴지 모르겠어서,, 지금은 적어도 너무 재미있네요 시간가는줄도 모르게
오랜만에 게임에 이렇게 매달리는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게임자체가 느긋하게 즐기는 게임인것같아요 ㅋ
아직도 할게 태산인데 급하게 할생각안하고 그냥 느긋하게 즐기면서 하고있습니다 퀘스트도 한번씩 읽으면서
아직까진 전 재미있게하고있네요
막짤은 진리의 미코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