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 많은 국가들이 싸운 대규모 전쟁이 있었습니다.
국가간의 대규모 전쟁이란건 슬픈 일이지만 엄청난 소재이기도 하지요.
2차 대전을 다룬 수 많은 게임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FPS계의 콜 오브 듀티 시리즈와 배틀필드 시리즈가 있지요 (고인이 되신 메달 오브 아너도 ㅠㅠ)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인 컴퍼니 오브 히어로즈 시리즈라든지 R.U.S.E.등 여러가지 게임들이 있습니다.
그런 2차대전을 다룬 게임, 가이진(이하 달팽이) 워썬더와 워게이밍(이하 워게이) 월드 오브 시리즈 입니다.
공통점
1.TPS(Third Person Shooter), 멀티 플랫폼 게임
대부분의 2차대전부터 근대장비들을 운용하며 싸우는 게임으로 일반 보병이 주축인 FPS류와는 다릅니다.
즉 1기의 장비를 직접 조작하며 상대편과 싸우는 다대다 전투 게임입니다.
또한 멀티플랫폼 게임이라서 PC버젼외에도 콘솔로도 즐길 수 있으며 PC에 패드를 연결해서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뭔가 비슷하지만 많이 다른 UI들
2.불친절하며 어려운 게임, 높은 진입장벽
단순한 FPS와 달리 장비를 다루는 게임이다보니 일반적인 보병의 FPS와 다릅니다.
이 더러운 게임들은 포의 구경(포의 크기), 장갑,속도, 선회, 탄종, 탄속등 매커니즘이 넘칩니다.
근데 이것들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려주질 않습니다.
튜토리얼이라고 있긴한데 일반 FPS로 따지면 "WASD키로 움직일 수 있으며 좌클릭으로 총(포)를 쏠 수 있습니다." 끝 수준입니다.
진입장벽이 드럽게 높습니다.
엔진출력은 무엇이고, 장갑이고 관통력이고... 중량이고 이게 뭐야
3.더러운 밀덕후들
두 곳 다 서양 밀덕...
워게이밍은 게임에 적용 시키기 위해서 전차를 찾아서 복원시키기도 하고,
워썬더는 실제 발사음 녹음해서 적용하는 등 높은 덕력들을 자랑합니다
물론 작성자도 밀덕
4.러시아계 개발사
굳이 따지면 월탱을 개발한 워게이밍넷의 경우엔 벨라루스지만 구 소련 소속이었던터라 공용어중엔 러시아어가 통용되고,
개발자 및 주요 회사는 러시아에 있으니 사실상 러시아 개발사라고 봐도 무방한편입니다.
덕분에 두 게임은 다 소련측이 매우 강하게 나옵니다(더러운 소련것들! KV-1)
차이점
1.지향점
사실 두 게임은 공통점보다 차이점이 훨씬 많은 게임입니다.
워썬더는 시뮬레이션 위주이지만 월드 시리즈는 아케이드를 지향하는 가장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장 격파 시스템만 봐도 월드시리즈는 일반적인 HP시스템으로 사람으로 치면 몸 한가운데를 맞던간에 똑같은 피해를 입지만
워썬더는 모듈 HP시스템이라서 중요부위를 맞지 않는 이상 멀쩡하기도 하지만 중요부위라면 쉽게 한방샷이 나옵니다.
물론 둘다 탄약고(약점) 맞으면 터짐;;
2.하나의 게임, 3개의 게임
또한 가장 특별한 차이점은 워썬더는 하나의 게임이지만 월드 시리즈는 개별 게임이란점입니다.
즉 워썬더는 한 게임에서 뱅기고 전차고 함선(미구현)이고 한 전투안에서 할 수 있지만
월드시리즈는 각각 전차면 전차, 함선은 함선, 뱅기는 뱅기만 몰 수 있는 큰 차이점입니다.
전차가 많아? 폭탄쏘거나 전투기로 싸우지 뭐...
미군: 공군!!!
오로지 전차는 전차만 뱅기는 뱅기만, 전함은 전함만...
미군:공군!!! 그런거 없다!
워썬더는 단일게임에서 내부별로 서버가 나뉘어진 형태라 각국의 사람들을 만날 수 있지만
월드시리즈는 별개로 유럽, 아시아, 북미등 해당 서버 사람들만 만날 수 있습니다.
3.고증차이
워썬더는 실존기체가 아니면 사용하지 않지만,
월드 시리즈는 계획상으로만 있거나 일부만 제작된 기체들도 창작해서 사용합니다.
계획상으로만 있던 전차도 집어 넣습니다.
4.티어별 언락 방식
두 게임 다 티어방식이긴 합니다만, 워썬더는 전투기만 타면서 폭격기 트리를 탈수 있지만,
월드시리즈는 전투기 탈려면 직접 해당 전투기 이전 전투기를 타야만합니다.
사실 더 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시간이 모잘라서 여기까지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