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아이슬란드 화산폭발로 세계경제가 심각한 타격을 입을지도 모른다는군요. 아침 일본 텔레비 뉴스 보니깐 각종 수입품 수출이 벌써 차질이 시작되었고, 특히 남아공에서 추출하고 독일에서 가공하는 암치료제 원료가 못들어오기 때문에(신선도가 3일밖에 유지않되기 때문에 배로는 운송불가) 의료업계에서도 고민하고 있다고... 이번달 말 골든위크기간에 해외여행에도 지장이 많다네요. 화산재가 제트기 제트엔진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엔진이 멈출수도 있기 때문에 유럽 대부분의 항공사는 거의 마비수준... 오늘 열리는 챔스리그도 비행기가 못뜨니깐 바로셀로나선수들이 밀라노까지 1000킬로 버스타고 원정 나섰더군요 ㄷㄷㄷ;; 이 현상이 만약 반년정도 지속되면 일본국민GDP가 7000억엔 감소한다는군요.
현재 유럽의 무기한 체류중인 일본인관광객을 데려오기 위해 일본항공사에서 비행기도 출발했고 나름 대책을 세우느라 고심하고 있는것 같은데...
한국쪽은 너무 조용하네요... 이명박 눈물이야기나 조중동 북한드립 천안함사태가 모든 뉴스 메인이고 화산재 사태는 거의 언급도 안되고 있음...
화산재뉴스에 사람들 댓글 단거 보니깐 아이슬란드랑 우리나라랑 너무 멀리 떨어져 있어서 인체에 무관하다는등, 우리랑 관련없다는등 쓸데없는 걱정이라는등... 분명 우리나라 경제에도 상당한 영향이 있을텐데 말이죠.
아무튼 해외에서 생활하니깐 확실히 사물을 보는 시야는 넓어진것 같네요. 한국에 있었으면 관심도 못가질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