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MMR관련, 반복되는 질문들에 대한 링크저장용.(수정부탁드려요)
게시물ID : lol_271610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바텀
추천 : 0
조회수 : 1415회
댓글수 : 4개
등록시간 : 2013/06/21 20:02:29
Q1> 매칭에 관한 txt.
 
- 유저들이 갖는 티어등급은 일종에 겉보기 등급이라고 생각하시는게 옳겠습니다.
- 랭크 Q서치를 돌리실시 잡히게 되는 아군팀 + 적군팀은 MMR을 기반으로 책정되게 됩니다.
- 랭크 픽창의 픽순역시 위에서부터 MMR순서로 적용됩니다.
- 하지만 100% 평준하게 서치가 된다고 보장하긴 어렵습니다.
- 가령,
* 배치 또는 준배치 과정에 있는 유저들의 경우 MMR책정이 완전한 정도가 아니기 때문에 변동폭이 큽니다.
** 각각의 시간대별로 자기와 유사한 수준의 유저들이 부족할 경우도 일반적인 서치가 되기 힘듭니다.
*** 듀오의 경우, 시스템 자체적으로 듀오의 이점에 패널티를 가하기 위해 상대팀의 난이도가 어렵게 책정됩니다.
 
- 위 사항들의 극복점으론
* 배치 - 준배치 과정은 별다르게 극복점이 없습니다. 검증되기 않은 유저분들이기 때문에 복불복. 복배치 분들을 만나길 기원하셔야 합니다.
** 듀오의 경우 50% 승률에 입각시키기 위해 상대팀의 난이도 조절을 통해 패널티를 얻습니다.
    같은팀일 경우 듀오의 시너지, 다른팀의 경우 더 좋은 수준의 플레이를 통해 승리를 기원하셔야 합니다.
*** 유사한 MMR을 가진 두팀이 매칭되지만 결국, 100% 밸런싱은 거의 존재하지 않다고 보셔야 합니다.
      이를 위해, 상대적으로 MMR이 낮은 팀은 블루팀 - 높은팀은 퍼플팀에 배치되어 플레이 하시게 됩니다.
      이는, 블루 - 퍼플 팀간의 포지션이 블루팀이 더 유리하기 때문에 적용되는 밸런싱입니다.
      블루팀의 경우 승리시 더 적은 LP를 획득하고, 패배시 더 많은 LP를 잃게 됩니다.
      퍼플팀의 경우 승리시 더 많은 LP를 획득하고, 패배시 더 적은 LP를 잃게 됩니다.
 
 
 
Q2> 각 티어별 1급이 지급받는 LP 와 MMR에 대한 관계.
 
- 1급은 다음 티어에 도전할 등급이기 때문에 지급되는 LP가 가혹합니다.
- 실2수준 MMR의 유저가 실2에서 받는 점수에 비해, 실1수준 MMR의 유저가 실1에서 받는 점수가 더 엄격합니다.
    이는 동티어 내에서 동급의 승급보다 상위 티어로의 승격에 대한 기준이 더 엄격하기 때문이고,
    매칭 시스템은 유저로 하여금 승격의 자격이 갖춰졌는지 증명받길 원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입니다.
 
- 때문에 1급에서 고통받거나 안착했다가 오히려 미끄러지는 분들이 많습니다.  
- MMR수준이 이미 동티어 1급을 초월한 경우라면(특별히 연패를 하지 않는이상)
  그 유저는 따로 가혹한 LP조정으로 검증을 할 필요가 없기때문에 많은 점수를 줍니다.
- MMR수준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1급에 올라온 유저라면 가혹한 LP의 가감이 더더욱 엄격하게 적용되어,
  일정 수준까지 올리지 못하면 한자릿수 +LP, 두자릿수 -LP를 경험하시게 됩니다.
- 각 티어별 1급의 경우 LP지금이 가혹한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꾸준한 MMR관리가 되어있다면 극복되는 사항입니다.
 
 
 
Q3> MMR 관리란?
 
- MMR관리는 승률관리라고 할수있습니다.
- 흔히 롤의 매칭은 50% 승률에 입각하도록 매칭 됩니다.
- 수준이 현 MMR이상인 유저는 그 50% 매칭을 뚫고 높은 승률을 기록합니다. -> 자기 수준의 티등(티어/등급)에 맞도록 승급의 여지가 높아집니다.
- 수준이 현 MMR에 적정한 유저는 그 50% 매칭을 유지하게 됩니다. -> 현 티등에 고착됩니다.
- 수준이 현 MMR이하인 유저는 그 50% 매칭에서 미끄러져 낮은 승률을 기록합니다. -> 자기 수준의 티등에 맞도록 강등의 여지가 높아집니다.
 
 
 
Q4> 강등의 조건.

- 강등에 대한 오해.
   현재 리그순위가 꼴찌일 경우 강등 당한다,
   특정 판수를 패배하게 되면 강등 당한다. 등 오해하고 계신분들이 많습니다.
 
- 강등의 조건.
   강등 역시 본인의 MMR에 의해 좌우 됩니다.
   현 자기의 MMR에 대해, 시스템이 판정하기에 더이상 이 등급에서 머무를 수준이 아니라고 판단될때 비로소 강등됩니다.
   꾸준한 MMR관리가 되신분이라면 6연패 7연패등 연패를 쏟아부어도, 시스템 판정에 의해 생존하실수 있습니다.
   반대로 MMR이 좋지 않은데, 요행의 승리로 승급했다는 판정을 받으면 0점이후 1패, 또는 2패 만에 강등 당하실수 있습니다.
 
 
 
Q5> 전적검색 싸이트에서 제공하는 MMR수치에 대한 사견.
 
- MMR시스템은 라코에서 비공개방침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는 알수 없습니다.
- 일단, 싸이트 별로 참고용임을 모두 밝히고 있습니다. 참고만 합시다.
- ip의 경우 유저간 MMR의 유추보다, 티등에 관한 기준점을 평점으로 내어 MMR을 산정합니다.
   (매칭은 티등이 아니라 MMR인점을 감안한다면 부정확하다고 할수 있습니다.)
- op의 경우 ip에 비하면 좀더 신뢰도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최신게임에 대한 자료에 의지하는 정도가 높은점을 고려하면 역시 참고만 ...
- 그냥 자기의 MMR정도는 자기의 등급에서 가감되면 LP점수로 판단하시는게 좋습니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