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센트 터보 차량이 한대 있는데 말입니다..
일단 구성되어있는게
알파DO 1.5스왑
터보가스켓 압축비 작업
14G터빈
시스템 웨이스트게이트
SQV 카피 BOV
기존 운용 0.9바 고정 사용했습니다만..
근 몇달~(1년정도) 풀악셀 밟아볼일이 잘 없어서 모르고 있었는데.
오늘 풀악셀을 한 10-15초 밟아보니 부스트가 0.1바 정도 더 높게 뜨더군요.
그리곤 ECU컷인지 연료압 부족인진 몰라도 순간 퓨얼컷 걸린거마냥 악셀 반응이 사라지고..
그동안에 한 작업을 나열해보면..
무릎고통의 작렬로 싱글동압판 -> 순정계열 215mm 클러치로 교환 (엑센트 순정이 200mm)
BOV 변경 -> 몰랐었는데, 앞에 고무 씰이 많이 삭아졌더군요. 그래서 교체
웨이스트게이트 호스 변경 -> 기존꺼가 너무 삭아서, 호스 바꾸고 스틸밴드로 단단히 고정.
..이정도 인데.
일단 의심가는 사항 몇가지 나열해보면.
1. 웨이스트게이트는 1바 스프링 장착되어있었으나 .
블로우 오프 밸브 같은데서 압이 새고있어서 0.9바를 유지하는상태로 맵핑을 했는데, 압이 안새서 오버부스트 작렬
2. 웨이스트게이트는 0.9바 스프링이 맞으나, 스프링의 노후나 소손으로 오버부스트 작렬
3. 웨이스트게이트의 호스가 불량하여 [차량용 오일새퍼레이터(두꺼운 오일호스)용 호스 사용] 오버부스트가 뜸
4. 순정클러치의 고속슬립으로 인해 오버부스트
5. 모든곳은 다 정상이나, 단순히 부스트게이지가 미친거에, 인젝터나 연료펌프에서 분사량이 부족함
..정도 의심되긴 합니다만.. 비슷한 사항 겪으신분들 혹시 있나 해서요 ^^;
더불어서 현재 쓰고있는 웨이스트 게이트가 시스템 제품인데.
저 제품에 부스트의 마진을 조절하는 볼트 같은게 있는 녀석인지.. 일단 위에껀 돌려봐도 아무 반응 없던데 -_-ㅋ;
시스템 제품들은 하나같이 웹에는 설명이나 메뉴얼이 없네요.. -_-;;
여튼 혹시 조언 있으시면 부탁좀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