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게임 개발을 취미로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얼마전에 스탯을 올릴때마다 장점과 단점을 동시에 주는 얘기를 했었는데
이 얘기는 게임을 만드는 사람들과의 얘기 결과 스탯을 복합적으로 올리면 장점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으로 바꾸기로 했습니다.
그렇기에 바뀐 시스템에 대한 의견 또한 여러분께 듣고 싶습니다.
스탯은 원래 3가지였는데 8가지로 늘릴생각입니다.
힘 - 물리공격력 증가
민첩 - 공격 선 딜레이 감소, 캐스팅타임 감소, 회피력 증가
지능 - 마법공격력 증가
체력 - 체력,스태미나 증가,방어력 증가
마력 - 마나 증가, 마법방어력 증가
연계력 - 후딜레이 감소, 콤보데미지 상승률 증가
인식력 - 약점부위 표시발생비율 증가
운 - 크리티컬 확률 증가(속성과 지속시간 및 적용대상범위 확대 효과까지 가짐) *공격하기 전 크리티컬 어택임을 표시해줌
그리고 각 스탯은 모든 직업에 장점이 될 수 있도록 설계를 할 생각입니다.
예를들어 마법사가 힘을 올린다고 해서 잘못 찍은 것이 아닌, 기본적인 제공 스탯증가 + 마법사가 가질 수 있는 힘의 장점을 가지게 할 생각입니다.
힘을 올리면 캐스팅 재밍 저항효과, 민첩을 올리면 캐스팅 시전속도 증가효과 같이 주요한 점을 스탯으로 제공할 생각입니다.
또한 스탯을 올릴수록 스탯잠재치라는 것 또한 주어지는데, 이 잠재치의 보유량 + 특정책이나 특정위치, 특정대화, 특정몬스터를 특정스킬로 잡기 등이 발생할 때에
특수능력치 해금이 될 수 있도록 설정할 생각입니다.
예를들어 지능+3, 민첩+1을 올리면 지능잠재치도 +3, 민첩잠재치도 +1되는데 이 때 마을촌장 옆집 거지한테 말을 걸면 '신성마법을 쓸 때 마다 쿨타임 1초 하락' 이라는 특수능력치를 해금할 수 있게 할 생각입니다.
물론 공유 사이트에 공략화되는 것을 막기위해 특정대화와 특정위치 등은 캐릭터 lv,생성시간,성별,조건,스탯상황,캐릭터정보 마다 다르게 설정할 생각입니다.
특수능력치는 해금이 될 때마다 중복해서 찍을수도 있습니다.(예를들어 신성마법 사용 시 쿨타임 1초하락 특수능력을 2번 해금하면 2번 쓸 수 있습니다)
레이드 같은 경우 공통 특수능력치 해금이 하나정도는 꼭 들어있기에 해당 아이템이 나오지 않아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생각입니다.
레벨이 오르면 오를수록 스탯으로 인한 능력치 증가치는 점점 줄어들게 할 생각이며 특수능력치가 중요하도록 설정할 생각입니다...만
이 스탯 시스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