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비드19(이하 코로나)의 전세계 감염자는 약250만명입니다. 전세계 인구가 77억이기에 0.03%정도 됩니다. 현재 한국의 확진자는 국내인구에서 0.02%정도 됩니다. 단순 숫자만 보면 엄청나게 많은 사람들이 감염되었지만 확률로 따지면 극소수입니다. 제 지인 중에 코로나에 걸린 사람 아직 한명도 없습니다.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은 "걸릴 확률이 아주 적으니 걱정하지 말자" 이런게 아닙니다.
코로나 창궐이후 전세계 항공은 멈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꼭 필요한 경우가 아니면 해외이동이 없죠. 그런데 요즘 확진자는 국내감염보다는 해외유입자가 더 많습니다. 현재는 하루 입국자 수가 많이줄어 대략 5천명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런데 하루 5명이상은 감염자가 나오죠. 0.1%정도 됩니다. 즉, 세계평균보다 몇배는 높은 확률로 입국자 중에 확진자가 나오고 있습니다. 증상이 있는 사람은 출국이든 입국이든 제약이 생기기에 비행기타기가 더 어려운걸 생각하면 더더욱 높은 확률로 확진자가 나오고 있는거죠.
가능성은 2가지 중 하나거나 둘 다이지 않을까요? ①전세계 확진자가 250만명이지만 실제 감염자는 1천만명(0.13%)이 훌쩍넘고 한국의 검역이 너무 정확하여 나오는 수치 ②스스로 걸렸다고 의심이 드는 교민이나 유학생들이 안전한 한국으로 귀국하려는 수가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