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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르멜로 공략
게시물ID : gametalk_273988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티락
추천 : 8
조회수 : 19748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5/09/19 15: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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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jpg

많은 보드게임이 그렇듯.. 우정파괴 게임이다.

굳이 친구와 게임을 하고 싶다면 멘탈이 강한 뉴비거나 
게임의 이해도가 높은 친구와 하는것이 인간관계에 있어 바람직하다.

케릭터간의 상성이 어느정도 존재함으로 
상대방케릭이 어떤식으로 커나가는지 보고 거기에 대한 대처를 하여야한다.


운빨 게임이라는 말이 있다.. 
그러나 게임 이해도가 높은 사람은 운좋은 바보를 충분히 농락할 수 있는 전략적인 면도 있다.

마지막 카드한장으로 상황역전이 가능한 러키드로우가 가능하지만 
그것도 마지막까지 운영을 잘하여야 기회가 오는 것이기 때문에
"전략" 보드게임이 확실히 맞다고 생각한다.


마지막까지 눈치싸움을 하면서 서로를 견제하고, 
뜻밖의 상황에 뒷통수를 노리며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라.



어차피.. 승자는 한명뿐이다.




아르멜로는 턴제 보드게임으로 
타락한 왕을 처치함으로써 승리를 하는 게임입니다.
여기저기 후기를 보면 운빨게임이다 라고 하는분들도 많지만
무작정 가위바위보를 하기보단 상대방은 보랑 바위밖에 못낸다 정도는 알고 덤비는게 훨씬 이득인 게임이기 때문에
저는 운50:운영50 정도의 비율의 게임이라고 보고 있습니다.(특히 랏승리를 노릴땐 정말 재수가 있어야해서..)
기본적으로 왕을 처치하면 승리하는 게임이고 예외로는 명성승리가 있습니다.


2.jpg
(플레이 스크린샷)








1. 영혼석승리

영혼석을 4개를 모은후 왕을 공격하면 전투 없이 바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영혼석승리가 가능하게 되면 카드를 뽑으실때 아이템카드와 속임수카드를 추천합니다.
뜨거운와인이나 전략가 같은 추가로 액션포인트를 주는 카드를 사용하시면 입성과 동시에 바로 승리하는것이 가능합니다.

키카드 : 뜨거운와인, 전략가

2. 전투승리
왕과 싸워서 이겨 살아남으면 전투승리가 됩니다.

전투승리가 심플하지만 어려운점은 명성1위의 견제입니다. 본인이 명성1위라고 하여도 왕을 공격하는 시점에서 명성은 날아가버리기 때문에
명성2위 견제가 시작됩니다. 어떻게든 플레이어의 피를 깍으려고 하겠죠. 공격받고도 다시 피를 채울 수 있도록 와일드 수액을 챙겨갑시다.
뜨거운와인이나 전략가도 좋습니다. 성안에 들어간뒤에는 경비대로 부터 공격을 받기 때문에 집행취소카드가 있으면 좋으며, 플레이어들의
카드공격으로 부터 벗어나기 위한 변장카드로 좋습니다.

키카드 : 와일드수액, 가죽벗기기, 거울속모습, 뜨거운와인, 전략가, 집행취소, 변장

3. 랏승리
랏을 왕보다 많이 쌓아 전투승리를 하면 랏승리가 됩니다.

랏승리는 아르멜로의 승리 조건중 가장 운에 치중되어있습니다.
초반의 시작카드도 중요하고 맵에 뜨는 베인이나 전염병등 랏을 올릴 기회가 많아야하기 때문이죠.
타락까지만 간다면 그다음부터는 랏포인트를 올릴 수 있는 퀘스트가 나오기 때문에 원활하게 진행가능하며
한번이라도 랏승리를 하면 망치기부적을 가지고 시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반드시 랏승리를 하기위해 게임을 하기보다는 "랏이 쌓였네? 가볼까?" 정도가 스트레스를 덜 받는 방법입니다.
아침마다 1데미지씩 받기 때문에 마법케릭터들에겐 맛있게 익은 과일로 보입니다.
타락후에는 환상열석에 들어가면 바로 죽기 때문에 퀘스트가 환상열석에 나와있다면 퀘스트를 해결 후 타락하시기 바랍니다.

p.s : 한번이라도 화면가득찬 주사위를 본 플레이어라면 그 맛에 계속 랏을 쌓습니다..

키카드 : 랏을 올릴 수 있는 모든 카드

4. 명성승리 (전투외 승리)
왕이 죽을때 명성이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합니다.

가장 다양한 방법이 있는 명성승리는.. 마지막 남몰래 역전해 이겼을때 가장 기분이 좋습니다.
왕의 깃발 또는 군주의홀을 손에 쥐고 장착은 하지 않은 상태에서 명성승리각을 노리는것입니다.

예를들어 
누군가가 전투승리를 노리고 있고 명성1위는 전투승리를 노리는 플레어 피를 미친듯 깍아놓은 상태입니다.
전투승리를 노리는 플레이어는 낮아진 피로 인해 십중팔구 왕과 같이 죽을듯합니다.
이때 명성2등이였던 당신이 왕의 깃발을 장착, 명성1위가 된다면 높은 확률로 당신이 승리하게 될 것입니다.

키카드 : 후원과산업, 왕의 깃발, 동맹협정, 가시의 게임, 군주의 홀


하루에 아침과 밤으로 나뉘고 케릭터마다 각각1턴씩 옵니다.

기본적으로 부족영토(스타팅포인트)와 성을 제외한 60칸의 타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숲 : 밤에 은신상태가 됩니다.

평원 : 평원

산 : 산으로 이동할때는 액션포인트가 2소모 됩니다.

늪 : 늪으로 이동할때 데미지1.

던전 : 골드획득, 마나획득, 보물획득, 추종자획득, 베인, 텔레포트등이 랜덤으로 이뤄집니다.

정착지 : 정착지를 소유하고 있으면 아침이 올때마다 정착지당 1골드를 받습니다.

환상열석 : 환상열석으로 진입시 HP 1회복, 영혼석이 소환됩니다.

부족영토 : 부족영토에서는 마법의 목표가 되지 않으며 자신에게 사용하는 주문만 사용가능합니다.

성의 정원 : 진입시 액션포인트가 0이 됩니다. 성의 위기상황이라는 함정이 걸려있습니다.
*성의 위기상황(난이도4) : 일치하지 않은 주사위 1당 1데미지, 성밖으로 추방

왕 : 왕이 서있습니다.


뜬금 팁.
손에든 쓸모없는 카드는 빨리 비우는것이 좋습니다. 들고 있어봤자 뒤쳐지기만 합니다.




케릭터 능력치

전투력 : 전투시 굴리는 주사위 갯수
신체 : 총 HP
지혜 : 가질 수 있는 카드 갯수
정신 : 밤이 올때마다 마법력은 정신과 같아집니다.






케릭터와 그에 따른 공략

1. 늑대 클랜

대표적 깡패케릭입니다. 전투력,신체,지혜,정신이 5/4/4/3로 나쁜곳이 없습니다. 
밤에 주사위 보너스를 받으며 초반부터 후반까지 강력한 전투력을 자랑합니다. 추천하는 반지는 천청석입니다.
천청석으로 산을 넘나들며 플레이들을 잡으며 명성을 올릴 수 있습니다. 부족한 지혜는 5까지는 맞추는것을 권장하고 월장석반지를 낀다면
플레이어들을 살해 후 얻는 마법력으로 다시 플레이어들을 공격 또는 필요없는 마법카드를 태우는 플레이가 필요합니다.
피통이 평범함으로 타플레이어의 마법에 죽지 않게 관리하는것이 중요합니다.
퀘스트를 주로 아이템을 맞추며 모든 종류의 승리를 노릴 수 있으며 생각보다 아이템을 못 맞췄을 경우에는 자기보다 약한 플레이어를 학살 또는 베인을 잡으면서 명성승리를 노려봅시다.

리버
공격전 1데미지의 화살을 쏜 후 전투가 시작됩니다. 
1데미지를 준 후 적이 죽는다면 액션포인트가 감소하기 때문에 이동시 유의해야합니다.
아무리 재수없어도 마지막날의 왕을 한방에 죽일 수 있기 때문에 아무리 템이 구려도 반전을 꾀할 수 있는 케릭터입니다.
(전략가,뜨거운와인)
4/4/4/3의 능력치며 기본 플레이는 댄과 유사합니다. 추천반지는 천청석반지입니다.
성안의 위기상황을 뚫기 위해 퀘스트를 위주로 플레이하며 기회를 노립니다.


2. 쥐 클렌

머큐리오
능력치가 4/4/5/2로 지혜에 특화된 케릭터입니다. 타플레이어의 정착지를 빼앗을 경우 골드1까지 빼앗습니다.
속임수카드를 주로 사용해서 승리를 노리는게 쉬운편이며 처음에는 부족한 정신을 1올려주는것이 카드비우기 좋습니다.
반지는 오팔,흑요석,루비,톨토이즈가 있습니다. 
공격력과 HP도 나쁜편은 아니지만 속임수카드를 사용하여 다른플레이어들을 방해하는 재미가 있습니다.
골드가 뒷받침 되어야하기 때문에 정착지를 많이 먹는것을 추천합니다.
후반에 가시의게임등으로 명성승부를 볼 가능성이 높은 케릭터이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반지는 톨토이즈(공격받을시에 회피능력)입니다.
퀘스트를 하며 아이템을 모으며 승부를 볼 수 있지만 타플레이어의 정착지를 빼앗으며 상대방을 가난하게 만들고 속임수카드로 기만하는것이 머큐리오라고 생각됩니다.
머큐리오를 선택하였으면 타플레이어를 짜증나게 만들어줍시다.

조샤
5/3/4/3으로 공격력에 특화된 케릭터입니다. 야간에는 성을 제외한 모든곳에 은신이 가능합니다.
피통이 낮아 적의 마법공격에 그냥 녹아버리긴 하지만 "나 건들면 죽는다!!"라는 느낌으로 루비반지를 착용해줌니다.
(전투시 먼저 주사위 굴린쪽의 검이 폭발) 그러므로 전투시 R버튼 연타로 빨리 주사위를 굴려봅시다.
전투위주의 케릭터이며 랏승리를 제외한 종류의 승리를 노림이 바람직 합니다.
마법위주의 케릭터들이 항상 노리는 케릭터이기 때문에 동선을 타플레이어에게 들키지 않는것이 중요합니다.


3. 곰 클랜

곰들은 기본적으로 옥반지를 추천합니다.

브룬 : 4/5/3/3 이 기본능력이며 스타캐스터(마법을 사용하면 그턴동안 공격력+1..중복됨)을 가지고 있습니다.
옥반지와의 조합으로 전투와 마법 모두 빵빵한 케릭터가 되는 케릭터로 상당히 손맛이 좋습니다..
기본적인 아이템이 모이면 전투도 발군이고 옥반지의 효과를 받으며 마법도 무난히 쓸 수 있으므로 견제에도 일가견있습니다.
초반 능력치는 지혜1올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법을 쓴 후 마무으리 라는 느낌으로 플레이해 줍니다.

새나 : 제가 젤 재미있어하는 2/5/3/5가 기본능력인 마법력 케릭터입니다. 전투력은 바보라.. 두드려맞는 샌드백입니다.
초반능력치는 지혜1을 추천합니다. 퀘스트로 지혜와 정신이 조금만 올라가면 새나의 마법범위는 전맵이 됩니다.
새나가 맵에 있는데 피통을 안올리고 플레이하시는 분들은 새나에게 다 맞아죽습니다. 밤마다 마나가 회복되며 옥반지효과를 보면
엄청난 마나를 보유할 수 있으며 피빠진 플레이어들을 잡아먹습니다. 아이템은 퀘스트로 맞추며 특별한 경우가 아닌이상 마법카드만 뽑으며 플레이를 합니다. 많은 피통으로 초반에 랏올리는 카드가 많을때는 랏승리도 노려볼만 합니다. 
번카드가 많이 나오면 플레이어들을 학살하여 명성도 노려봅시다.

4. 토끼 클랜

호박(앰버) : 앰버 3/4/4/4의 기본능력으로 던전을 탐험할때 좀 더 나은 결과가 나온다는 약간 애매..한 케릭터지만
초반엔 마법이나 공격력 전부 애매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건들기 힘들어지는 케릭터입니다.(못키우면 어쩔 수 없..)
착용하는 반지에 따라 플레이 방식이 달라지므로 조금 테크니컬한것 같기도 합니다만 기본적으로 던전에 계속 들어갈 수 있어야
강력해 지는 케릭터이기 때문에 견제를 안받도록 해야합니다. 카드는 아이템,마법,속임수 골고루 다 활용할 수 있는 케릭터이며
랏승리도 노릴만한 케릭터입니다. 원하는데로 육성이 가능하니 앰버로 플레이하면서 자신에게 즐거운 플레이스타일을 알아가며
특화된 케릭터를 선택하셔도 괜찮습니다. (앰버가 어정쩡하다는 것은 아닙니다..)

바나비 : 중갑깡패입니다. 4/5/4/2의 기본능력으로 추천 반지는 핑크토파즈(새벽 정착지 수입+1) 입니다. 이녀석의 능력은 아이템을 갈아끼운다라라는 것입니다. 상대방이 공격을 해올것 같으면 방어시 유리한 아이템셋팅으로.. 자신이 공격할땐 공격시 유리한 셋팅으로.. 가 가능합니다. 타케릭터의 경우 아이템을 장착하면 기존 아이템카드는 사라지지만 바나비는 다시 핸드로 돌아오며 코스트도 0으로 바뀝니다.
핑크토파즈의 능력을 십분활용하여 아이템과 속임수카드를 활용하여 승리를 노리는게 바람직합니다.
어쩔 수 없이 손에 아이템카드를 잔뜩 들게 되므로 일부러 함정이나 전투에서 사용가치가 낮은 카드들을 버려줍니다.



밴딧클랜
킥스타터,개발자가 가끔 밴딧클랜케릭으로 접속.... 주사위 땟갈이 남다른 애들이 킥스타터입니다.(일반 케릭터로 해도 주사위가 광남 ..)
호레이스, 트위스 기타등등 있습니다. 제가 선택 못 하니 잘 모르겠지만.. 올년말이나 내년에 DLC로 추가해준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호레이스 중갑오소리 완전 귀여움..)
멀티플레이중 개발자는 상태창 열어서 보면 log 개발자라고 뜸...



일단 여기까지가 기본 공략인거 같습니다.

게임플레이의 흐름을 알고 자신이 지금 무슨종류의 카드를 뽑아야하는지만 알고 누굴 견제해야하야하는지만 알아도 200% 더 재미있어지는
게임입니다. 그리고 모든 보드게임이 그렇든 우정파괴가 목적인듯 합니다.(그러니 초면인 사람과 하세요. 사이좋게 죽창)
9월 1일부터 오늘까지 플레이를 하면서 뉴비들도 많이보고 개발자도 보고 킥스타터들도 봤지만.. 생각보다 잘하는 사람은 보기 힘들어
기본적인 저의 공략을 올려보았습니다. 요즘은 멀티로 잘했던 사람들만 친추해서 플레이하고 있습니다.
가끔씩 게임이 너무 안풀려 순위권에서 아에 밀려나기도 하지만 조금이라도 승리 확률이 있다면 왕에게 덤벼드는것이 훨씬 재미있으니
진다고 포기하고 나가거나 하지마세요.

좋은 주말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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