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힙 드라이브 (Hip Drive)
게시물ID : diet_27953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초소의늑대
추천 : 4
조회수 : 8957회
댓글수 : 6개
등록시간 : 2013/09/24 12:12:07

출처 : http://mirror.enha.kr/wiki/힙드라이브



힙드라이브

최종 확인 버전: 

Hip Drive. 문자 그대로 엉덩이를 운전(...)하는 방법으로 한 마디로 쉽게 이야기하자면 인체에서 가장 크게 접을 수 있는 고관절을 접었다 폈다 하는 동작을 말한다.

최근 들어 운동 중에서도 컨디셔닝 운동 같은 전신협응력을 주로 삼는 운동들을 통해 강조되는 동작과 용어로 스쿼트나 데드리프트도 이 동작이 매우 중요하지만 한국의 운동 문화에서는 벤치프레스나 중요하게 여겼지 이 두 가지 운동을 별로 중요하게 여기지 않았으므로 그 동안은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1] 또 미국의 영향으로 고립운동과 근성장 위주의 보디빌딩 식 운동이 주를 이룬 한국에서는 많은 트레이너들이 이 동작을 치팅이라고 하여 가르치지 않았던 것도 있다. 근성장의 보디빌딩에 있어서는 이 동작을 할 이유가 없다.

인체의 코어머슬을 접었다 폈다 하는 동작으로 인해 그것이 크던 작던 그 주변부의 둔근, 햄스트링, 장요근등의 모든 중요 근육을 자극, 단련하며 이것이 근육의 전신협응력으로 이어지는 기초가 된다. 동양무술에서도 소위 단전이라고 부르며 가장 중요하게 여기던 부분이며 요가에서도 가장 중요한 자세를 폴더자세, 즉 고관절을 접는 동작이라고 한다. 인체를 크게 보면 이 골반을 접었다 폈다 하는 것이 가장 큰 동작이기도 하다.

이 힙드라이브라는 동작의 대표적인 것으로 케틀벨의 스윙이 있다. 스윙에서 엉덩이를 뒤로 뺐다가 앞으로 튕기는 이 동작이 바로 힙드라이브다. 케틀벨의 스윙은 이 동작에 케틀벨이라는 무거운 추를 달아서 코어머슬에 부하와 자극을 주는 운동인 것이다. 이는 케틀벨로 하는 스내치나 바벨로 하는 스쿼트데드리프트도 모두 본질적으로 같다.

여담으로 이것은 붕가(...)를 하는 남자의 그것과 같은 동작인 것이다. 스쿼트가 정력에 좋다고 하는 이유는 실질적으로 이 힙드라이브와 관련이 있다. 이걸 적당한 무게로 장시간의 지구력까지 갖추게 되도록 키운 힘은...더 이상 자세한 설명은 생략한다.

케틀벨의 황제 파벨 차졸린의 경우도 유독 엉덩이를 강조하며 이 힙드라이브를 이야기하고 있다. 파벨 차졸린의 경우는 하드스타일이라고 해서 무술적인 호흡과 의념을 통해 힙드라이브에 더 부하를 가하는 편이기도 하다.
----
[1] 물론 운동 좀 하는 사람들이야 제대로 알았겠지만 당장 티비에 운동 모습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머신이나 벤치프레스 뿐이다. 그리고 머신으로는 힙드라이브를 익히지 못한다.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