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시판 즐겨찾기
편집
드래그 앤 드롭으로
즐겨찾기 아이콘 위치 수정이 가능합니다.
KBS ‘1박2일’, 김주혁·차태현·김종민 트럭 적재함에 태웠다가 ‘주의
게시물ID : star_279784짧은주소 복사하기
작성자 : 좋은연인
추천 : 2
조회수 : 2513회
댓글수 : 2개
등록시간 : 2015/02/04 19:59:15



방통심의위, “도로교통법 위반…안전상 위태로운 연출”

KBS <해피선데이> ‘1박2일’이 <도로교통법>을 위반하고 출연진들을 트럭 적재함에 태워 법정제재 ‘주의’ 조치를 받았다. 심의위원들은 “안전상 위태로운 연출”이라는 데에 입장을 같이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산하 방송심의소위(위원장 김성묵)는 4일 KBS <해피선데이> ‘1박2일’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1박2일’은 지난해 12월 21일 마라도를 찾아가는 과정에서 트럭 적재함에 김주혁·차태현·김종민 등 출연진을 탑승시킨 채 운행하게 해 <도로교통법> 위반 논란을 야기한 바 있다. 논란이 일자, KBS 측은 “문제가 된 차량의 경우에는 적재함에 사람이 탑승해도 불법이 아니다”라고 해명했었다.

   

이날 방송심의소위에서는 KBS 유호진·최재형 PD가 출석해 “합법과 불법을 따지기 전에 그 부분에 대해 불편해하실 수 있는 시청자들이 있다는 걸 간과했다”며 “그 부분에 대해 반성한다”고 밝혔다. KBS <해피선데이> ‘1박2일’은 이미 지난 시즌에서 출연진의 트럭 적재함 탑승으로 인해 행정지도를 받은 바 있다. 유 PD는 “6인승 농업용 차량으로 특별 제작된 트럭을 발견했고 (적재함에)탑승해도 된다는 말을 들었다”면서 “방송에 쓰기에는 좋은 것 같아서 법령을 세심히 알아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KBS는 2013년 9월 12일 해당 차량을 ‘1박2일’ 출연진들을 태우려는 목적으로 구입했다. 트럭 적재함에 출연진이 탑승한 장면이 시청자들에게 재미를 줄 것이라고 판단했다. 이 과정에서 법률 자문을 받지 않았다.

'1박 2일'의 경우 겨울 추위를 이용한 장면에 대해 '가학성 논란' 역시 벌어진 바 있다. 이에 대해 최재형 PD는 “예능 프로그램은 줄타기를 할 수밖에 없는 사정이 있다”며 “그렇다고 하더라도 시청자들이 불편함을 느낄 정도의 가학성이 담기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 PD는 “출연자 안전이 최우선이다. 실제 촬영장에서도 안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KBS <해피선데이> ‘1박2일’과 관련해 심의위원들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 제33조(법령의 준수)와 제36조의2(가학적·피학적 묘사)를 '1박 2일'이 위반했다고 판단해 법정제재 ‘주의’ 조치했다. 특히, 같은 내용이 한 차례 지적된 바 있음에도 불구하고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다는 점이 크게 작용했다.

함귀용 심의위원은 “화물차 뒷좌석에는 사람을 못태운다는 것을 아니까 KBS에서는 꼼수를 써서 회피해보려고 92년식 차량을 의도적으로 사용한 것”이라며 “법률가에게 자문을 구했다면 <도로교통법> 상 못 태운다는 유권해석을 받았을 것이다. 이미 행정지도를 받은 경력이 있다는 점과 안전상 위태로운 연출이라고 생각해 ‘주의’를 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법정제재 ‘주의’(벌점1점)는 방송사 재허가 시 감점 대상이다.

김성묵 소위원장은 “의도됐건 아니건 차량을 구입할 때 전후 사정을 면밀히 검토했어야 하는데 이를 간과했다”며 ‘주의’ 조치에 동의했다. 고대석 심의위원 역시 “일부러 차를 구입했다는 것이 안 좋다”고 발언했고, 장낙인 상임위원 역시 “차량도 문제지만 가학성이 있다”고 입장을 같이했다.

한편, 박신서 심의위원은 “의도적이진 않은 것 같다. 그리고 비포장도로가 아니었다”며 “본인들도 법령위반이라는 것을 알았으니 한 번 더 ‘권고’를 주는 게 어떻겠느냐”고 말해 소수의견으로 남았다.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803

전체 추천리스트 보기
2015-02-04 20:25:45추천 0
어이구 ㅋㅋㅋㅋ 2012년 ㅂ씨와 ㅅ씨의 쌍두노출이나 문제삼으세요
댓글 0개 ▲
2015-02-04 22:35:29추천 0
저게 적법이건 불법이건 떠나서  몇년전에  승요차타고 가는데  안전벨트 안맸다고 어떤 방송은  엄청나게 까였던 적이 있었죠.   패떳인지 무도인지 몰라도.  근데  저건  옆에 눈도 쌓여있고  블랙 아이스로  도로라도  얼어있다면  트럭이 전복될수도 있고,  안전벨트는 커녕  트럭이 뒤집히면 깔려서 몸통이 반토막이 날텐데 너무 위험해 보이네요.  트럭뒤에 타고 다니는 장면은 좀 피했으면 좋겠네요.
댓글 0개 ▲
새로운 댓글이 없습니다.
새로운 댓글 확인하기
글쓰기
◀뒤로가기
PC버전
맨위로▲
공지 운영 자료창고 청소년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