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서버 용도는 일일 총 접속자 10명 나올까 말까한 개인용(연습용) 웹서버입니다. 개인 사이트(게시판,위키) 돌리는 정도로 쓰고 있습니다.
현재는 TC4400이라고 예전에 쓰던 구형 HP 태블릿PC에 데비안 설치해서 웹서버로 돌리고 있는데 부하가 거의 없어서 다른 작업할 때보다 조용하긴 하지만 원룸이다보니 침대 옆에 바로 책상이 있어서 소음이 신경쓰이긴 합니다.(그래도 냉장고 컴프레셔 소리보다는 작긴합니다 ㅡ.ㅡ;;;)
그래서 소음을 줄이면서 전력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뭐 없나 고민을 해봤습니다.
1. 마이크로 서버 2. Q사나 S사 등 NAS 3. 라즈베리 파이
요 3가지를 고민해봤는데, 마이크로 서버는 성능이나 확장성은 마음에 드는데 사실 그 두가지 요소가 크게 중요하지 않다보니 탈락, x86칩셋이라 배포판 선택이 자유롭다는 장점 외에는 잘 모르겠어서 넘겼습니다.
남은 2가지 중에서 고민중인데 NAS나 라즈베리 파이를 웹서버 용도로 쓰고 계신 분들의 실제 사용후기가 궁금합니다. 국내외 후기를 간단하게 훑어봤는데 실제 사용에 있어서 어떤 느낌인지는 알기 어렵더라구요.
NAS나 라즈베리 쓰시는 분들은 SSH로 모든 작업을 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지금은 노트북이라 웹서버 관리할 일 있으면 그냥 노트북 키보드 바로 두드리고 터치패드로 설정하고 하는데 NAS나 라즈베리 파이는 이런 입출력기기 선정도 또 고민이 되네요.